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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의 e-쿠폰 속성, 지각된 위험이 사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쿠폰유형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Effects of E-coupon attributes, Perceived risk in Internet shopping malls on Intention to continuously use online coupons through the User satisfaction - moderating effects of coupon type and gender -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2, 2011년, pp.1 - 25  

심선희 (부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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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쿠폰 속성 요인과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20, 30대 인터넷쿠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쿠폰 속성 요인으로 경제성, 유희성, 신뢰성, 유용성을 설정하였으며 쿠폰 유형과 성별을 조절 변수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유희성, 유용성, 그리고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는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변수로 사용되어진 쿠폰유형과 성별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정결과, 쿠폰유형의 경우에는 신뢰성, 유용성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의 경우에는 신뢰성만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인터넷 쇼핑몰의 쿠폰 촉진 전략의 방향 및 구체적인 인터넷 쿠폰 촉진 믹스 전략에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되며 소비자가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신뢰성향이 높은 인터넷쿠폰 제공을 통하여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urvey of online coupon user in their 20's and 30's was undertaken to explore how e-coupon attribute, perceived risk affect the intention to continuously use online coupons through mediation of online coupon user satisfaction. Four variables were used as E-coupon attribute variabl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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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쿠폰 속성과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통하여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쿠폰유형과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e-쿠폰 속성 요인은 경제성, 유희성, 신뢰성, 유용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e-쿠폰 속성의 다차원적 요인과 함께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인터넷 쿠폰 사용자 만족도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진 본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e-쿠폰 속성과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통하여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쿠폰유형과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e-쿠폰 속성 요인은 경제성, 유희성, 신뢰성, 유용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e-쿠폰 속성의 다차원적 요인과 함께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인터넷 쿠폰 사용자 만족도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 전자상거래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지각된 위험이 쇼핑 활동에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지각된 위험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는 있으나(Miyazaki & Fernandez 2001; 김소라 외, 2006; 권미옥 외, 2007), 인터넷쿠폰 속성과 함께 지각된 위험을 사용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에 따른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쿠폰 속성을 중심으로 쿠폰유형과 성별을 조절변수로 사용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인터넷쿠폰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측정척도의 유효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전, 아이겐값 1 이상을 기준으로 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요인부하량 0.
  • 본 연구에서는 쿠폰 속성의 구성요인에 관한 기존연구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선행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었던 모바일 쿠폰 속성을 대상으로 e-쿠폰 속성을 경제성, 유희성, 신뢰성, 유용성의 4가지 요인으로 재정립 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쿠폰 특성들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쿠폰유형과 성별의 특성에 따라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이에 따른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점에서 인터넷쿠폰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e-쿠폰 속성과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정확한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인터넷쿠폰 사용 경험이 있는 20~30대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쿠폰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e-쿠폰 속성 요인을 도출하여 인과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그 관련성을 검증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 e-쿠폰 속성은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지각된 위험은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는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e-쿠폰속성은 쿠폰유형에 따라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5 : e-쿠폰속성은 성별에 따라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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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쿠폰의 장점은? 인터넷쿠폰은 웹서핑으로 쉽게 획득할 수 있고 접근방법이 용이하여 직접적인 구매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전에 의한 파급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김태희 외, 2008). 이러한 인터넷쿠폰의 장점을 활용하고 인터넷쿠폰을 사용하면서 고객이 느끼게 되는 감정을 파악하여 향후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인터넷쿠폰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 중 인터넷 쇼핑몰 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광고와 제휴 할인 · 쿠폰 · 경품 · 가격할인 등의 판매촉진을 활용하고 있으며 판매촉진을 통해 기업에서는 단기적인 매출액 증대 및 수익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 중 인터넷 쇼핑몰 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쿠폰 프로모션이며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인터넷쿠폰의 활용도 또한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김태희 외, 2006).
e-쿠폰 속성 요인과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20, 30대 인터넷쿠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는? e-쿠폰 속성 요인으로 경제성, 유희성, 신뢰성, 유용성을 설정하였으며 쿠폰 유형과 성별을 조절 변수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유희성, 유용성, 그리고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는 인터넷쿠폰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변수로 사용되어진 쿠폰유형과 성별이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정결과, 쿠폰유형의 경우에는 신뢰성, 유용성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의 경우에는 신뢰성만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인터넷 쇼핑몰의 쿠폰 촉진 전략의 방향 및 구체적인 인터넷 쿠폰 촉진 믹스 전략에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되며 소비자가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신뢰성향이 높은 인터넷쿠폰 제공을 통하여 인터넷쿠폰 사용자 만족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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