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no모형을 이용한 컨벤션서비스의 요인별 평가와 서비스회복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ategorization of Service Recovery Factors in MICE industry by integrating Kano Model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2, 2011년, pp.57 - 79  

오창호 (영산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남경화 (영산대학교 세계화추진센터) ,  공기열 (영산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컨벤션산업에서 고객이 만족하지 못하는 실패상황이 발생 했을 때 서비스회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들을 규명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도출된 특별서비스 중 사교행사, 관광서비스, 동반자 프로그램 등의 별도의 이벤트 요소들은 모두 고객의 기대치 이상의 특별서비스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특별서비스 요소가 컨벤션서비스에서 모든 서비스의 회복요인으로 작용 하지는 못하였으나, 정보제공요인과 종사원 서비스요인에서는 유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정보제공과 종사원서비스를 제외한 컨벤션서비스에서는 특별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하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제공과 종사원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서비스 실패 시 회복을 위해서 특별서비스 요소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과 정보제공과 종사원 서비스의 실패 시에는 특별서비스요소가 회복요소로써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한 것에 의의가 있었으며 특히, 종사원 서비스는 서비스실패 상황 시 추가지원 전략만으로는 회복이 어려우며, 유익한 이벤트들이 추가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전시장 환경과 인프라와 같은 물리적인 변수에 대해서는 이벤트 서비스회복 전략과 고객 지원 절차와 운영 역시 적절한 서비스회복 전략이 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고객이 편리한 컨벤션시설과 환경에 거는 기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는 시설과 도로, 교통 등 주위환경적인 부분의 고객의 불만족이 나타났을 때에는 막대한 투자와 시간이 소요되는 서비스품질 부분임으로 정부와 기업체가 함께 고민하며 보완해 나가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fastest growing sector in tourism industry is MICE industry due to globalization among the countries in various parts including business, politics, and cultural exchange.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can be in two fold: firstly, to evaluate the convention service quality and categor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시컨벤션 서비스회복 요인들 중에서 어떤 요인이 특별한 요인에 해당이 되는지 Kano모형을 이용하여 평가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컨 벤션 서비스품질요인과의 유의성을 서비스회복 후 발생되는 만족도와 재이용의지까지 연결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검증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컨벤션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주체인 참가자와 관련 전문가들이 지각하고 있는 서비스실패현상과 회복노력을 새롭게 규명해보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서비스실패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은 한시적으로 개최되는 컨벤션 행사의 특성 때문에 서비스회복의 기회가 매우 한정적인 어려움 등을 해소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남경화, 2008).
  • 본 연구에서는 전시컨벤션산업에서 고객이 만족하지 못하는 실패상황이 발생했을 때 서비스회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들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도출된 특별서비스 중 사교행사, 관광서비스, 동반자 프로그램 등의 별도의 이벤트 요소들은 모두 고객의 기대치 이상의 특별서비스로 평가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컨벤션 참가자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회복전략들을 기본, 실행, 특별서비스로 분류하고, 특별서비스를 적용한 서비스회복과 고객만족도간의 유의한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Kano모형과 구조방정식모형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컨벤션 행사를 개최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서비스실패가 발생할 경우 막연한 회복활동보다는 특별한 회복전략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강한 추론 하에 서비스회복활동들을 특별, 실행, 기본 서비스로 분류하는 것이다. 만약 사전에 참관객이 선호하는 서비스 활동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서비스실패가 발생하더라도 더욱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보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서 전시컨벤션의 서비스품질요인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분류되는가? 선행연구들은 주로 전시컨벤션의 서비스품질요인을 크게 5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컨벤션센터 및 개최지의 시설과 환경을 나타내는 전시장 품질요인을 들 수 있다. 둘째, 컨벤션에 대한 각종 정보제공 등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들 수 있다. 셋째, 전시컨벤션관련 직원들의 능력을 측정하는 인적자원요인을 들 수 있다. 넷째, 주최 측의 고객서비스정도를 나타내는 고객지원요인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시컨벤션과 관련된 각종 행사 및 이벤트를 제공하는 이벤트요인으로 분류된다.
컨벤션서비스의 기능적 품질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므로 기능적 품질 향상이 서비스품질과 고객 만족도에는 더욱 중요하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다. 컨벤션서비스의 경우 기능적 품질로는 직원의 전문성이나 서비스능력 등을 꼽을 수 있으며, 기술적 서비스품질이라고 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의 시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원의 대처 능력과 태도가 서비스실패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것은 본 연구가 제시하고자 하는 기본서비스실패상황에 특별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서비스회복 활동이 전개된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Kano모형에서 서비스유형 분석 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Kano모형을 통해 측정된 데이터는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하여 어떤 서비스유형에 포함되는지 분석할 수 있다. 고객만족계수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했을 때 고객의 만족정도가 어느 정도 올라갈 수 있고, 제품의 상태가 불만족 되었을 때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계수이다(손달호․임준식,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