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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인지한 서비스제공자의 상호작용성과 고객참여가 관계신념에 미치는 영향 -레포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Effects of Service Provider's Interaction and Customer's Participation on Relationship Beliefs: A Mediation Role of Rapport in Service Deliver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445 - 467  

오창호 (영산대학교 관광컨벤션학과) ,  박대섭 (영산대학교 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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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고객을 위한 활발한 상호작용 노력과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속에서 형성되는 좋은 감정을 레포(rapport)라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환대서비스 생산과정에서 생기는 레포를 소개하고 그 역할과 기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사람(고객과 종업원)이 핵심인 환대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참여는 기업의 측면뿐만 아니라 고객측면에서도 상호이익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며, 양측모두에게 최상의 결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서비스제공자가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하는 상호작용은 레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호작용이라는 건설적인 활동들은 일종의 유대감이나 친밀감을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은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신념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객은 상호작용을 열심히 유도하는 서비스제공자와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고객참여도 레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전달받기보다는 고객 스스로가 참여할 때 더욱 레포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고객참여는 관계신념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고객 스스로가 서비스제공자에게 도움을 주고 협조할 때 함께한 서비스제공자와는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레포는 관계신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고객은 종업원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데 이때 레포와 같은 좋은 감정이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is delivered to customers through interactions between service personnel and customer that will influence encounter outcomes. During service encounter, physical, psychological, emotional elements will be put into the service delivery. Thus,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understand the r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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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상호작용성과 고객의 참여를 주요 선행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레포를 매개변수로써 제시하였고, 레포의 효과를 통해 관계신념이 어떻게 강화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관광환대서비스기업이 일반 제품위주의 기업보다도 서비스품질지수가 매우 높게 평가되기 때문에 서비스제공자와 고객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장 현실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관광환대서비스분야에서 레포의 개념을 소개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 첫째, 서비스제공자의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두고 레포를 매개로 고객의 관계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유지와 발전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함에 있어 레포(rapport)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해보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환대서비스산업에서 서비스제공자와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서비스생산과정에서 생기는 레포의 역할과 기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제공자가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하는 상호작용성은 레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활발한 상호작용 노력과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통해 형성되는 자연스러운 감정을 레포(rapport)라고 제시하고자 한다. Gremler and Gwinner(2000)는 서비스 접점에서의 레포를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사이에 형성되는 즐거운 상호작용(enjoyable intention)과 인적 유대감(personal connection)으로 정의하고 있다.
  • 본 연구와 관련하여 서문식・안진우(2009)는 서비스 접점이 대인간 접촉이 이루어지는 사회교환이라고 판단하고 Lawler(2001)의 사회교환의 감정이론(the affect theory of social exchange)을 바탕으로 고객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시의 고객의 감정적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 고객참여와 그에 따른 서비스제공자 간의 관계(공감대 형성의 정도)를 예측해보고 그러한 관계가 야기하는 접점에 대한 고객의 평가정도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이들은 서비스 상황에서 고객참여가 종업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의 감정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들 변수간의 구조적관계에 보다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이론적인 공헌을 이루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규명하여 기존의 연구를 확장하고자 한다. 첫째, 서비스제공자의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두고 레포를 매개로 고객의 관계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유지와 발전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함에 있어 레포(rapport)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해보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고객이 지각하는 상호작용성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레포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고객이 지각하는 상호작용성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신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의 참여행동은 서비스제공자와 고객 간의 레포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의 참여행동은 관계신념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고객이 지각하는 레포는 서비스 제공자와의 관계 신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서비스는 인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가 전달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둘째, 서비스교환 및 전달과정에서는 다양한 관계적 요소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서비스 관계는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향상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생산과정에서의 상호작용성이 고객과 서비스제공자 모두가 지각할 수 있는 레포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가설 1과 2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김주현(2007)은 환대서비스산업에서 레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더욱 중요하게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서비스는 인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가 전달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둘째, 서비스교환 및 전달과정에서는 다양한 관계적 요소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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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참여는 어느 산업에서 중요한 개념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환대서비스 생산과정에서 생기는 레포를 소개하고 그 역할과 기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사람(고객과 종업원)이 핵심인 환대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참여는 기업의 측면뿐만 아니라 고객측면에서도 상호이익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며, 양측모두에게 최상의 결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서비스제공자가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하는 상호작용은 레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포란?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고객을 위한 활발한 상호작용 노력과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속에서 형성되는 좋은 감정을 레포(rapport)라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환대서비스 생산과정에서 생기는 레포를 소개하고 그 역할과 기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됐으며, 고객 참여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렇듯 서비스 산업에서는 서비스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졌으며, 고객참여(customer participation)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이는 고객이 더 이상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받는 수혜자의 역할이 아닌 적극적으로 서비스생산과정에 참여하는 대상으로 바뀌어졌음을 의미한다. 기업측면에서도 고객의 협조와 참여는 서비스 생산성뿐만 아니라 운영의 효율성, 양질의 서비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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