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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135 - 156
신혜봉 (학산도서관) ,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erceived relational benefits of senior library users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intent to relationship continuity. This study was conducted 50+ public library users through the survey, and 185 subjects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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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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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혜택은 무엇인가? | 관계혜택(Relational Benefits)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로부터 고객이 얻게 되는 혜택으로서 서비스 제공자가 관계형성과 유지를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혜택을 의미한다.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관계혜택은 관계유지 및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 |
시니어 이용자가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혜택들이 도서관을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연결된다는 연구결과는 어떤 것을 시사하는가?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볼 때에 시니어 이용자가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혜택들이 도서관에 대해 신뢰하고, 만족하며, 몰입하는 데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도서관을 계속해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연결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니어 이용자가 도서관을 신뢰하는 데는 사서와 관련된 사회적 혜택이 중요하게 나타나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은 시니어 이용자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다른 연령층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시니어 이용자의 관계지속의도에 도서관 시설 및 공간과 관련된 기능적 혜택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공공도서관이 시니어 이용자들의 개인학습, 독서, 연구 활동을 위한 쾌적하고 조용한 공간의 제공,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로서의 공간, 그리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하며, 따라서 이와 관련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
고객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혜택은 어떤 장점으로 연결 되는가? | 여기서 혜택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고객이 얻는 이익을 의미한다. 고객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혜택은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 더 나아가 재구매의도로 연결될 수 있다. 도서관 분야에서도 도서관 이용자와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구축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도서관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인 도서관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혜택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지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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