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3, 2011년, pp.107 - 132
The purposes of this paper are to examin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ogic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lligence labor on these relationship. For these purposes, literature review and survey research were conducted.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감성지능에 관한 학문적 논의는 언제부터 논의 되어 왔는가? | 감성지능에 관한 학문적 논의는 1920년대부터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학문적으로 논의 되어 왔다. 경영학 분야에서는 Salovey & Mayer(1990)가 그들의 논문에서 감성지능에 대한 개념을 “자신 및 타인 감성을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소개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
기존의 심리학과 교육학 등에서 연구되어 지고 있던 감성지능과 논리지능을 경영학 분야인 조직에 적용시켜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과 논리지능이 직무외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인 조직시민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러한 영향력에 대한 감정노동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한 결과는? | 이를 위해 부산 경남의 12개 기업의 363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감성지능과 논리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이러한 관계를 더욱더 명확히 하기 위해서 감성지능과 논리지능의 영향력을 비교 해 보았더니, 조직시민행동에는 논리지능 보다 감성지능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감정노동이 유의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었지만, 논리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감정노동의 유의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 |
다중지능이론에서 다중지능의 영역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 이 Gardner(1983, 1999)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다중지능의 영역을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언어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이해 지능, 자연적 지능 등의 8가지 지능으로 나누어 인간의 지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다중지능 중에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IQ와 관련이 있는 능력들이고, 나머지 지능은 IQ를 보완해 주는 능력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