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근로자의 감성지능이 감정노동전략 및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mpact of Hospital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Labor Strategies and Innovative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387 - 406  

강현진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  전현규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용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감정노동은 감정노동전략의 핵심인 표면조절행위 및 심층조절행위와 관련하여 병원근로자들에게 있어 필수불가결한 상황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병원근로자들의 감성지능과 감정노동전략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병원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으로는 PLS 구조방정식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병원근로자들의 감성지능 즉, 자기감정이해, 타인감정이해, 감정조절 및 감정활용은 병원근로자들의 심층조절행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또한 병원근로자들의 심층조절행위는 조직애착, 지식공유의도 및 혁신활동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motional labor is an essential situation for hospital employees in relation to surface and deep acting as the core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e relation between hospital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labor strategies in the contex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근로자들의 감정노동전략의 영향요인으로 감성지능과 감정노동전략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 감정노동전략을 매개변인으로 감성지능이 조직애착, 지식공유의도 및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근로자 특히, 간호사들의 감정노동전략의 영향요인으로써 감성지능과 감정노동전략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 감정노동전략을 매개변인으로 감성지능이 조직애착, 지식공유의도 및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았다.
  •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본 연구의 목적과 관련된 연구이슈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고도의 감정노동 상황에서 병원근로자들이 지각하는 감성지능은 감정노동 전략의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는가? 둘째, 고도의 감정노동 상황에서 병원근로자들의 감정노동전략은 조직애착, 지식공유의도 및 혁신활동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셋째, 고도의 감정노동 상황에서 병원근로자들의 조직애착 및 지식공유의도는 혁신활동과 관련성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 이와 관련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들의 감성지능과 감정노동전략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일선 병원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 특히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전략의 영향요인으로 감성지능과 감정노동전략 및 조직애착, 지식공유의도, 혁신활동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해보았다. 설문자료는 2015년 4월 27일부터 5월 25일까지 약 1개월간 서울 및 수도권 소재 개인병원과 종합병원에서 수집되었으며, 총 260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최종 25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H) 1(1). 자기감정이해는 표면조절행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1(2). 자기감정이해는 심층조절행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2(1). 타인감정이해는 표면조절행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2(2). 타인감정이해는 심층조절행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3(1). 감정조절능력은 표면조절행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5(2). 심층조절행위는 조직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7(1). 표면조절행위는 혁신활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7(2). 심층조절행위는 혁신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3(1). 감정조절능력은 표면조절행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5(2). 심층조절행위는 조직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1(2). 자기감정이해는 심층조절행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1(1). 자기감정이해는 표면조절행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2(2). 타인감정이해는 심층조절행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2(1). 타인감정이해는 표면조절행위에 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5(1). 표면조절행위는 조직애착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7(1). 표면조절행위는 혁신활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병원근로자에 관한 연구에서 감정노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병원근로자에 관한 연구에서 감정노동(emotional labor)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1][2]. 이는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응대해야하는 간호업무와 같은 병원업무가 고도의 감정적, 인지적 및 신체적 요구에 대처해야하는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3]. 정신적, 신체적 요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병원근로자들은 스트레스나 감정소진 및 피로와 연관된 문제들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4][5].
감정노동은 무엇인가?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은 업무 중에 얼굴이나 신체의 특정한 표현을 만들어 나타내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8]. 환자들과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감정노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특정 감정만 표현하고 그 외의 감정들은 감추거나 억제해야한다는 병원의 감정표현규칙을 따라야하기 때문이다[7].
병원근로자들이 부정감정을 자주 경험 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여과 없이 표현하지 않는 이유는? 이를테면, 병원근로자들은 근무 중에 혐오, 분노 및 좌절과 같은 부정감정을 자주 경험하게 된다. 그럼에도 자신의 감정을 여과 없이 표현하지 않는 것은 그러한 부정감정의 표현이 환자들을 응대하는 행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이다[7]. 즉, 병원근로자들은 업무상, 환자나 사회적 기대에 일치하는 감정을 유발시키거나 표현하고자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8)

  1. B. Hunter and P. Smith, "Emotional labour: Just another buzz wor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4, No.6, pp.859-861, 2007. 

  2. S. Mann, "A health-care model of emotional labour: an evaluation of the literature and development of a model," Journal of Health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19, No.4/5, pp.304-317, 2005. 

  3. A. McVicar, "Workplace stress in nursing: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4, No.6, pp.633-642, 2003. 

  4. E. Garrosa, B. Moreno-Jimenez, Y. Liang, and J. L. Gonzalez,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 variables, job stressors, burnout, and hardy personality in nurses: An explorator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5, No.3, pp.418-427, 2008. 

  5. P. C. Winwood, A. H. Winefield, and K. Lushington, "Work-related fatigue and recovery: the contribution of age, domestic responsibilities and shift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56, No.4, pp.438-449, 2006. 

  6. L M. B. Donoso, E. Demerouti, E. G. Hernandez, B. Moreno-Jimenez, and I. C. Cobo, "Positive benefits of caring on nurses' motivation and well-being: A diary study about the role of emotional regulation abilities at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52, No.4, pp.804-816, 2015. 

  7. K. H. Schmidt and S. Diestel, "Are emotional labour strategies by nurses associated with psychological costs? A cross-sectional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51, No.11, pp.1450-1461, 2014. 

  8. A.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CA, 1983. 

  9. F. W. Bond and E. J. Donaldso-feilder, "The relative importance of psychological accepta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to workplace well-being,"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Vol.32, No.2, pp.187-203, 2004. 

  10. Y. Liu, L. M. Prati, P. L. Perrewe, and R. A. Brymer,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emotional experiences at work, and work-related outcomes: A two-study investigation,"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40 No.6, pp.1515-1538, 2010. 

  11. M. Biron and M. van Veldhoven, "Emotional labour in service work: Psychological flexibility and emotion regulation," Human Relations, Vol.65, No.10, pp.1259-1282, 2012. 

  12. F. W.Bond, J. Lloyd, and N. Guenole, "The work-related acceptance and action questionnaire: Initial psychometric findings and their implications for measuring psychological flexibility in specific context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86, No.3, pp.331-34, 2013. 

  13. A. B. Bakker and A. I. Sanz-Vergel, "Weekly work engagement and flourishing: The role of hindrance and challenge job demand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83, No.3, pp.397-40, 2013. 

  14. J. M. A. Landa, E. Lopez-Zafra, M. P. B. Martos, and M. del Carmen Aguilar-Luz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occupational stress and health in nurses: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5, No.6, pp.888-90, 2008. 

  15. A. A. Grandey,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5, No.1, pp.95-110, 2000. 

  16. A. A. Grandey, "When "the show must go on":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as determina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peer-rated service deliver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6, No.1, pp.86-96, 2003. 

  17. J. M. Diefendorff, M. H. Croyle, and R. H. Gosserand, "The dimensionality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6, No2, pp.339-357, 2005. 

  18. N. Rathi,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Labor on Organizational Outcomes in Service Organizations: A Conceptual Model [dagger]," South Asian Journal of Management, Vol.21, No.4, pp.54-71, 2014. 

  19. J. J. Lee and C. M. Ok, "Understanding hotel employees' service sabotage: Emotional labor perspective based on conservation of resources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36, pp.176-187, 2014. 

  20. C. S. Wong and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No.3, pp.243-274, 2002. 

  21. Y. Zeng, X. Chen, and Y. Chen,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Labor Strategy: the Mediating Effects of General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Service System (CSSS 2014), pp.207-210, 2014. 

  22. B. Kidwell, D. M. Hardesty, B. R. Murtha, and S. Sheng, "Emotional intelligence in marketing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Vol.75, No.1, pp.78-95, 2011. 

  23. D. H. Kluemper, T. DeGroot, and S. Choi, "Emotion Management Ability Predicting Task Performance, Citizenship, and Deviance," Journal of Management, Vol.39, No.4, pp.878-905, 2013. 

  24.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No.1, pp.88-115, 1993. 

  25. C. M. Brotheridge, and R. T.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u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6, No.3, pp.365-379, 2003. 

  26. D. J. Beal, J. P. Trougakos, H. W. Weiss, and S. G. Green, "Episodic processes in emotional labor: perceptions of affective delivery and regulation strateg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1, No.5, pp.1053-1065, 2006. 

  27.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No.3, pp.185-211, 1990. 

  28. C. Watkin, "Developi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election and Assessment, Vol.8, No.2, pp.89-92, 2000. 

  29. R. K. Cooper and A. Sawaf, Executive EQ: Emotional intelligence in leadership and organizations, Penguin, 1998. 

  30. 정현우, 김창호, "연구논문: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LMX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4권, 제3호, pp.167-186, 2007. 

  31. A. P. Brief and S. J. Motowidlo, "Prosocial organizational behavio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4, pp.710-725, 1986. 

  32. M. Schnake, "Organizational citizenship: A review, proposed model, and research agenda," Human Relations, Vol.44, No.7, pp.735-759, 1991. 

  33. R. Abraham, "Emotional intelligence in organizations: A conceptualization,"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125, No.2, pp.209-224, 1999. 

  34. D. Goleman, R. E. Boyatzis, and A. McKee, The new leaders: Transforming the art of leadership into the science of results, London: Little, Brown, 2002. 

  35. W. Ickes, Everyday mind reading: Understanding what other people think and feel, Prometheus Books, 2003. 

  36. D. R. Caruso and P. Salovey, The emotionally intelligent manager: How to develop and use the four key emotional skills of leadership, John Wiley & Sons, 2004. 

  37. B. M. Staw, R. I. Sutton, and L. H. Pelled, "Employee positive emotion and favorable outcomes at the workplace," Organization Science, Vol.5, No.1, pp.51-71, 1994. 

  38. D. Goleman,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Bantam, 1998. 

  39. Q. N. Huy, "Emotional cap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radical chan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4, No.2, pp.325-345, 1999. 

  40. E. A. Cumming,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workplace performance: An exploratory study, Doctoral dissertation, Lincoln University, 2005. 

  41. 정기주, 최수정, 고은별, "고객센터에서 상담사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과 상담품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4호, pp.1759-1781, 2010. 

  42. T. Sy, S. Tram, and L. A. O'Hara, "Relation of employee and manager emotional intelligence to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8, No.3, pp.461-473, 2006. 

  43. R. E. Boyatzis and F. Sala, "The Emotional Competence Inventory (ECI)," 2004. 

  44. S. Cartwright and C. Pappas, "Emotional intelligence, its measurement and implications for the workplac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Vol.10, No.2, pp.149-171, 2008. 

  45. 고종식, "고객접점 근로자의 감정부조화와 조직성과 및 공감적 요소의 조절효과 검증,"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1호, pp.363-383, 2009. 

  46. 오석태, "호텔 조리사 조직의 임파워먼트 인식정도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경영성과와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1-23, 2007. 

  47. 황재위, 육품림, 오수경, 하동현,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 인과관계에서의 조직애착의 조절효과,"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1호, pp.281-299, 2014. 

  48. R. T. Mowday, L. W. Porter, and R. M. Steers,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Academic Press, 2013. 

  49.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No.1, pp.1-18, 1990. 

  50. K. K. Kim, C. H. Suh, and H. S. Joo, "The impact of hotel employee job characteristic on organization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citizenship behavior," Daehan Journal of Business, Vol.19, No.2, pp.469-488, 2006. 

  51. Y. S. Joo and S. S. Han, "The effects of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e's own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pp.194-202, 2013. 

  52. 전경덕, 고명숙, "임상간호사의 감성지능, 조직시민행동,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의 관계," J Korean Acad Nurs, 제20권, 제4호, pp.446-454, 2014. 

  53. 최만식, 유정인, "팀 스포츠 선수들의 정서지능, 팀 응집력, 선수만족의 인과관계," 코칭능력개발지, 제13권, 제2호, pp.13-22, 2011. 

  54. 최성수, 권용주, "리더의 감성지능과 창의성, 신뢰, 집단응집력이 조직유효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7호, pp.95-113, 2012. 

  55. C. C. Huang, "Knowledge sharing and group cohesiveness on performance: An empirical study of technology R&D teams in Taiwan," Technovation, Vol.29, No.11, pp.786-797, 2009. 

  56. M. van Woerkom and K. Sanders, "The romance of learning from disagreement. The effect of cohesiveness and disagreement on knowledge sharing behavior and individual performance within teams,"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Vol.25, No.1, pp.139-149, 2010. 

  57. A. H. Gold, Arvind Malhotra, and A. H. Segars, "Knowledge management: 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8, No.1, pp.185-214, 2001. 

  58. T. Cho and R. Korte, "Managing knowledge performance: testing the components of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15, No.2, pp.313-327, 2014. 

  59. A. H. Van de Ven, "Central problems in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Vol.32, No.5, pp.590-607, 1986. 

  60. 류은영, 유민봉,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리더 감성지능의 매개효과," 한국행정학보, 제42권, 제4호, pp.151-177, 2008. 

  61. M. J. Sanchez-Ruiz, D. Hernandez-Torrano, J. C. Perez-Gonzalez, M. Batey, and K. V. Petrides,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eativity across subject domains," Motivation and Emotion, Vol.35, No.4, pp.461-473, 2011. 

  62. S. G. Scott and R. A.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 No.3, pp.580-607, 1994. 

  63. A. M. Suliman and F. N. Al-Shaikh, "Emotional intelligence at work: links to conflict and innovation," Employee Relations, Vol.29, No.2, pp.208-220, 2007. 

  64. A. Murphy and H. C. Janeke, "The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 exploratory study," South Af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39, No.3, pp.357-375, 2009. 

  65. W. W. Chin, B. L. Marcolin, and P. R. Newsted,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an electronic-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2, pp.189-217, 2003. 

  66. N. Libbrecht, F. Lievens, and E. Schollaert, "Measurement equivalence of the 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across self and other rating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70, No.6, pp.1007-1020, 2010. 

  67. S. M. Kruml and D. Geddes, "Exploring the Dimensions of Emotional Labor The Heart of Hochschild's Work,"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Vol.14, No.1, pp.8-49, 2000. 

  68. 안대희, 박종철,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에 따른 감정부조화가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35-345, 2009. 

  69. J. A. Morris and D. C. Feldman,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4, pp.986-1010, 1996. 

  70. E. Katsikea, M. Theodosiou, N. Perdikis, and J. Kehagias,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job characteristics on export sales manager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World Business, Vol.46, No.2, pp.221-233, 2011. 

  71. 정명숙, 김광점, "원저: 감정노동과 상사의 감성지능이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18, 2006. 

  72. G. W. Bock, R. W. Zmud, Y. G. Kim, and J. N. Lee,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 sharing: Examin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 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 MIS Quarterly, Vol.29, No.1, pp.87-111, 2005. 

  73. O. Janssen,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reward fairness and innovative work behaviou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3, No.3, pp.287-302, 2000. 

  74. 고유경, 유소영, 강경화, "종합병원간호사의 혁신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간호조직문화와 조직지원을 중심으로," J Korean Acad Nurs, 제21권, 제2호, pp.223-231, 2015. 

  75. C. N. Ringle, S. Wende, and J. M. Becker, "Smart PLS 3. Boenningstedt: SmartPLS GmbH," http://www.smartpls.com, 2015. 

  76. E. G. Carmines and R. A. Zeller,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N. 07-017, Sage University Paper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Beverly Hills, CA: Sage, 1979. 

  77.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78.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4th, PrenticeHall, 1998. 

  79. F. N. Kerlinger and H. B. Lee, Foundations of behavioral research, FortWorth: Harcourt Collage Publishers, 2000. 

  80. W. W. Chin, "How to write up and report PLS analyses," In Handbook of partial least squares, pp.655-690,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10. 

  81. D. Gefen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No.1, pp.91-109, 2005. 

  82. J. Cohen, P. Cohen, S. G. West, and L. S. Aiken,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Routledge, 2013. 

  83. C. Lee, M. An and Y. Noh, "The effects of emotional display rules on flight attendants' emotional labor strategy, job burnout and performance," Service Business, Vol.9, No.3, pp.409-425, 2015. 

  84. J. M. Diefendorff, R. J. Erickson, A. A. Grandey, and J. J. Dahling, "Emotional display rules as work unit norms: a multilevel analysis of emotional labor among nurse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16, No.2, pp.170-186, 2011. 

  85. R. E. Boyatzis, "Competencies as a behavioral approach to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Vol.28, No.9, pp.749-770, 2009. 

  86. M. L. Miville, A. F. Carlozzi, G. V. Gushue, S. L. Schara, and M. Ueda, "Mental health counselor qualities for a diverse clientele: Linking empathy, universal-diverse orient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Vol.28, No.2, pp.151-165, 2006. 

  87. N. Ashkanasy and C. S. Daus, "Emotion in the workplace: The new challenge for manager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 pp.76-86. 2002, 

  88. J. H. Kim, J. E. Song, S. K. Lee, S. K. Heo, Y. H. Sung, and J. E. Le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Clinical Nurses-A Preliminary Study for an Education Program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80-89,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