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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자동차를 위한 HUD 모니터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ntelligent Head Up Display System for Next Generation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4 no.1, 2011년, pp.23 - 31  

윤성하 (경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손희배 (경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영철 (경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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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세대 자동차 지능형 통합 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차량의 계기판 장치는 많은 방해 요소를 감소시키며, 운전자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도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위험 경보는 시각적인 디스플레이와 함께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기존의 방식은 문제가 있다. 차량 안전 시스템의 최적화는 위험을 알리는 각종 경보보다 더 필수적인 것은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각적인 장치가 요구된다. 지능형 통합 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은 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보는 정보인 자동차 속도, 엔진 회전속도, 연료, 엔진 온도, 연료 게이지, 회전표시등과 각종 경보 표시등 기본 정보를 모아서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지능형 통합 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은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표시 장치, 액정 표시 장치배경 조명 발광다이오드, 평면 미러, 특수 제작된 렌즈 및 구동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전자 안전성을 고려한 차세대 지능형 자동차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을 제작,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intelligent smart monitor system is implemented for the next generation vehicle. to mitigate the numerous effects of distractions within the vehicle, it is vital to put critical information where the driver can use it without affection focus on the road ahead. Audible alarms a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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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안전시스템을 위한 운전자보조 차세대 지능형 자동차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을 제작 및 분석하였다. 제작된 통합스마트시스템은 액정 표시 장치와 액정 표시 장치의 배경 조명의 발광다이오드를 광원으로 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고 액정 표시 장치로 부터 생성된 디스플레이 이미지는 평면경 미러와 특수 설계된 곡면미러를 통해 이미지왜곡을 보정한다.
  • 따라서 수많은 정보 시스템이 제공하는 여러 시각정보를 운전자의 시각적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설계는 차세대 통합 고안전 차량의 실용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자동차 지능형 통합 스마트 HUD(Head-Up Display)모니터 시스템을 개발하여 분석 및 적용함으로써 차량 운전자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통합 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표시기, 평면경, 다중초점 곡면미러 및 앞 창유리에 대한 요소기술들을 실험을 통하여 시인성의 향상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림 1은 영상이미지가 운전자 눈에 맺히는 거리와 초점시간 관계에 대해 나타내고 있으며, 그림 2는 운전자의 시야에 물체 반응 시간을 기존의 계기판과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을 비교하여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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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의 디스플레이 장치와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은 운전자의 시야를분산 시킬 수 있는 기존의 디스플레이 장치와는달리 운전자의 주시선 위치에 주행 시 필요한 정보를 외부 시야와 함께 표시함으로써 시선이동에따른 위험요소를 제거 할 수 있다. 그림 5는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광학 경로 시뮬레이션을통하여 이미지가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표시 장치로부터 평면경과 다중초점 곡면미러로부터 앞 창유리에 이미지의 상이 맺어지는 광학경로를 분석할 수 있다.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구성으로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디스플레이 알고리즘, 그래픽 컨트롤의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표시 장치및 액정 표시 장치 배경 조명 발광다이오드 제어, 나이트비전의 입력신호 제어,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이용한 속도, 차량의 회전수, 방향지시등, 각종 경고등의 신호를 처리 할 수있도록 모듈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였다. 복잡한 통신 및 영상 알고리즘 처리를 위하여 최대한 간결한 소스코드 설계 및 임베디드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C 언어를 사용하여 설계하였으며, 모듈단위의 소프트웨어를 작성은 소프트웨어의 품질 강화 및 재사용성을 확보하였다.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중 고성늠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가?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은중앙 처리 신호, 그래픽 처리 회로, 전원회로, 통신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표시 장치 그래픽처리 및 액정 표시 장치 배경 조명 발광다이오드를 구동할 수 있게 설계되었고, 나이트비전 및 후방 카메라 입력신호와 그래픽 컨트롤러 IC를 사용하여 영상신호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로 그래픽처리를 하였다. 자동차의 전자제어장치와 통합스마트 모니터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는 자동차의 핵심통신 방식인 CAN 통신을 채택하였고, 전원회로에서 전자파장해, 전자파적합성 문제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그래픽 처리 부분의 회로를 분리하였으며, 고성능 직류-직류 변환기의 노이즈를 고려한 설계 및 그래픽 컨트롤러의 고주파 노이즈 억제에 필요한 필터 회로를 추가하여 설계 및 제작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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