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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5, 2014년, pp.513 - 521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Korea's traffic congestion costs including other social costs due to accident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increased demand is increasing every year. In this regard, direction of government policy was geared toward suppression of vehicle demand and activa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which is d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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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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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나? | 한 번에 많은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은 차량 수요 억제를 통한 혼잡비용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시 그 심각도가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매우 높고 인명피해 역시 대규모로 발생하는 등 대중교통의 주행 안전성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버스 교통사고의 원인을 검토한 결과 운전자의 전․측방 주시 태만, 조기폐문, 개문발차, 안전거리 미확보, 급정차, 미끄럼, 차량정비의 순으로 분류되며,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측방 주시태만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주의력 분산 및 위험 상황 대처 미흡이 도출되었다(Im and Oh (2008)). | |
대중교통의 사고 주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무엇을 개발하였는가? | 이러한 대중교통의 사고 주 원인으로는 버스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전방 및 측방 주시태만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사고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대중교통 HUD를 개발하였다. 버스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수직면에 가까운 자동차 윈드실드에 정보표출이 가능한 광학 및 광원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버스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표출 콘텐츠를 선정하였다. | |
버스 교통사고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 번에 많은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은 차량 수요 억제를 통한 혼잡비용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시 그 심각도가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매우 높고 인명피해 역시 대규모로 발생하는 등 대중교통의 주행 안전성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버스 교통사고의 원인을 검토한 결과 운전자의 전․측방 주시 태만, 조기폐문, 개문발차, 안전거리 미확보, 급정차, 미끄럼, 차량정비의 순으로 분류되며,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측방 주시태만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운전자의 업무부담 과중으로 인한 주의력 분산 및 위험 상황 대처 미흡이 도출되었다(Im and Oh (2008)). 버스 운전자 스스로 안전운행 정보를 인지하여 상황에 맞게 대응하기 위한 시간이 짧을수록 운전자의 주의력 분산 감소 및 신속한 위험상황 대처가 가능하다. |
Andersson P., von Hofsten C. (1999), Readability of Vertically Vibrating Aircraft Displays, Displays, 20(1), 23-30.
Im S. J., Oh M. G. (2008), Improvement of Bus Driver's Working Hours for Improved Road Safety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버스운수업 근로시간 개선방안), Transp. Technol. Policy, 5(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05-127.
Kim K. H., Cho S. I., Park J. H. (2008), Application of Head-Up-Display Technology to Telematics, Telecommun. Trends (전자통신동향분석), 23(1),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153-1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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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lffsohn J. S., McBrien N. A., Edgar G. K., Stout T. (1998), The Influence of Cognition and Age on Accommodation, Detection Rate and Response Times when Using a Car Head-up Display (HUD), 18(3), Ophthal. Physiol. Opt., 243-253.
http://blog.naver.com/linejjang/70010586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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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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