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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4, 2011년, pp.819 - 82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nfluences of personality and the money attitude on the giving of money by university students. 275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includes attitudes towards money and giving money, whether or not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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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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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한국인의 기부경험의 비율은 어떠한가? |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주원, 김용준, 2008), 한국인의 기부경험은 2001년 48%에서 2005년 68.6%로 증가추세를 나타냈다. 이것은 한국의 기부문화에 대한 논의들이 늘어나고, 자원봉사나 기부 같은 시민 사회적 활동이 이슈화 되고 있다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 |
기부를 인간의 기본적인 윤리성과 가치가 표현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사회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의 이타성이 공감과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동기에 의해 기부를 동기화한다고 설명하였다 (펀함 & 아질레, 1998/2003).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윤리적인 것은 좋은 것이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이 가진 것보다 못 가진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과 도덕적 의무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부는 이런 인간의 기본적인 윤리성과 가치가 표현되는 한 방법이다. | |
기부란 무엇인가? | 이것은 한국의 기부문화에 대한 논의들이 늘어나고, 자원봉사나 기부 같은 시민 사회적 활동이 이슈화 되고 있다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기부란 ‘특정 공익단체나 개인, 불특정 다수에 대해 기 부자가 공익적인 목적으로 자발적으로 돈이나 자산을 제공하는 사회 환원하는 행위’(김준기, 2000; 정정호, 김미희, 2008)로 정의한다. 기부는 화폐 심리학의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로서 사람들이 기부를 하는 것을 경제학에서는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경제적 존재이기 때문에 경제적 이점들이 있어서, 사회학자들은 사회적 관계에 있는 개인들 간의 상호교환 관계로 설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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