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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 돈 태도 유형이 기부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Personality and the Attitudes Towards Money Play on the Act of Giving Money, by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4, 2011년, pp.819 - 829  

김정훈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nfluences of personality and the money attitude on the giving of money by university students. 275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includes attitudes towards money and giving money, whether or not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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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부가 인간의 윤리성과 도덕적, 종교적 가치 표현이라는 감성적 접근이나 소비자 효용 만족과 같은 결과적 측면에서의 피드백보다는 개인의 의사 결정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즉 기부행동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의 경제환경을 건강하게 하는 경제 시민으로서의 선택행동이며, 개인과 가계의 지출배분 의사결정이다.
  • 기부자들의 기부금액뿐 아니라 기부참여율, 그리고 정기적인 기부자 수의 확보는 기부문화의 정착과 기부단체 들의 안정적 활동을 위해 필수적인 상황이므로 연구들은 기부 의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실천으로 옮기게 하는가에 대한 방안 연구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개인들의 기부, 자선 행위는 현재의 절대적 소득액과 관련되기보다는 자신의 재정상태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가 영향을 주는것으로 연구되었으며 (강철희, 1998; 박정원, 박현순, 2007), 기부행위는 이타주의적 동기와 이기적인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기부자들은 내면적 또는 외면적으로 기부의 대가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김용준, 김주원, 2005; 김주원, 김용준, 2008; 김준기, 2000; 신형재, 이석원, 2008; 정정호, 김미희, 2008).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부를 소비자들의 가치를 반영하는 지출항목으로서 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기부는 다른 지출 항목과 기회비용 관계에 있게 되므로 소비자들의 돈에 대한 태도는 기부라는 지출항목에 대한 의사결정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부에 대한 대학생들의 소비자 태도를 이해하고, 개인적 특성과 돈에 대한 태도 유형에 따라 기부태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총 275부의 질문지가 분석을 위한 최종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들의 돈에 대한 태도 유형에 따라 기부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 첫째,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 (성별, 주관적 경제수준, 종교적 성향, 자원봉사 참여 정도, 시민단체 회원여부)에 따라 기부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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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한국인의 기부경험의 비율은 어떠한가?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주원, 김용준, 2008), 한국인의 기부경험은 2001년 48%에서 2005년 68.6%로 증가추세를 나타냈다. 이것은 한국의 기부문화에 대한 논의들이 늘어나고, 자원봉사나 기부 같은 시민 사회적 활동이 이슈화 되고 있다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기부를 인간의 기본적인 윤리성과 가치가 표현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사회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의 이타성이 공감과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동기에 의해 기부를 동기화한다고 설명하였다 (펀함 & 아질레, 1998/2003).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윤리적인 것은 좋은 것이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이 가진 것보다 못 가진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과 도덕적 의무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부는 이런 인간의 기본적인 윤리성과 가치가 표현되는 한 방법이다.
기부란 무엇인가? 이것은 한국의 기부문화에 대한 논의들이 늘어나고, 자원봉사나 기부 같은 시민 사회적 활동이 이슈화 되고 있다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기부란 ‘특정 공익단체나 개인, 불특정 다수에 대해 기 부자가 공익적인 목적으로 자발적으로 돈이나 자산을 제공하는 사회 환원하는 행위’(김준기, 2000; 정정호, 김미희, 2008)로 정의한다. 기부는 화폐 심리학의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로서 사람들이 기부를 하는 것을 경제학에서는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경제적 존재이기 때문에 경제적 이점들이 있어서, 사회학자들은 사회적 관계에 있는 개인들 간의 상호교환 관계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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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철희. (1998). 후원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일반적 특징과 그들의 후원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35, 1-30. 

  2. 김영국, 김찬아. (2005). 기부에 대한 상징적 의미와 기부 의도와의 관계. 홍보학 연구, 9(2), 42-72. 

  3. 김영숙, 이신정. (2005). 성인 소비자의 화폐태도 유형별 여가 참여 및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771-783. 

  4. 김용준, 김주원. (2005). 대학기부자의 기부의도, 기부만족, 기부정기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마케팅연구, 20(4), 57-89. 

  5. 김정훈. (2002). 여대생과 주부의 돈과 신용에 대한 태도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0(3), 165-175. 

  6. 김정훈, 이은희. (2002). 돈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유형에 따른 전라북도 대학생들의 소비가치, 물질주의 태도, 구매충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121-128. 

  7. 김주원, 김용준. (2008). 자선단체기부자의 기부동기와 기부행동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 연구, 37(3), 629-658. 

  8. 김준기. (2000). 기부 및 자원봉사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행정학회 2000년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II, 433-457. 

  9. 람게, 토마스. (2006). Nach der Ego-Gesellschaft, 이구호 옮김 (2007). 행복한 기부. 서울: 풀빛. 

  10. 박장원, 박현순. (2007). 기부관여도, 메시지 소구방식, 자아효능감의 기부의사 제고 효과에 관한 연구. 홍보학 연구, 11(1), 107-140 

  11. 박정숙, 차경욱. (2003). 대학생 소비자의 돈에 대한 태도 유형별 의복구매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1(6), 13-28 

  12. 박태규, 윤병호, 정진욱. (2008). 기부횟수의 경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재정학연구, 1(3), 79-100. 

  13. 백은영, 정순희. (1998). 도시가계의 화폐태도유형과 지출 행동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6(3), 47-60. 

  14. 서은숙, 장윤옥. (2008). 청소년의 소비자지식, 돈에 대한 태도 및 소비가치가 합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5), 241-257. 

  15. 신형재, 이석원. (2008). 비영리단체의 행정효율성이 기부 금 모금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2(3), 275-296. 

  16. 싱어, 피터 (2009). the Life you can save, 함규진 옮김 (2009). 물에 빠진 아이 구하기. 서울: 산책자. 

  17. 우석봉. (2006). 돈에 대한 가치관 유형에 따른 금융기관 이용행동 및 태도. 한국심리학회 2006 학술발표 논문집, 522-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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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정정호, 김미희. (2008). 기부중단자의 특성 및 기부행위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37, 241-266. 

  20. 펀함, 아드리안 & 아질레, 미첼 (1998). Psychology of Money. 이주만 옮김 (2003), 화폐심리학. 서울:학지사. 

  21. 홍은실, 황덕순, 한경미. (2001). 여자대학생의 물질주의 가치성향과 화폐에 대한 태도 및 금전사용행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1), 143-158. 

  22. 홍종필, 김유경. (2004). 자선단체에 대한 기부행동 촉진을 위한 온라인캠페인 효과에 대한 연구. 홍보학연구, 18(1), 256-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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