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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6, 2011년, pp.19 - 30  

최숙영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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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의 관점에서 컴퓨터 교육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21^{st}$ Century Skills는 현세계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필수 능력으로 학습과 관련하여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통신 능력과 협동 능력이 포함되어 있다. Computational thinking은 오늘날 융합 시대에 요구되는 기초 능력이라 할 수 있으며, 컴퓨터과학 교육의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것들이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컴퓨터교육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정보' 과목의 교육과정과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 중 고에서의 컴퓨터 교육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을 도출해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characteristics of computer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21^{st}$ Century Skills are essential skills for success in today's world. They include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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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K-12 수준의 학생들에게 Computational thinking를 확산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ITEST(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워킹 그룹에서는 3가지 도메인을 선택하여 Computational thinking에 관련된 예제들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세 가지 도메인은 game design, simulations and model과 robotics 분야이다.
  • 문제 해결력은 효과적으로 추론하고,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해보는 것이다. 또한, 여러가지 정보들과 주장들을 분석 및 평가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2)학습과 혁신에 관련된 소양의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1세기의 삶과 직업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 학습 소양으로 크게 ‘창의성과 혁신’,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및 협동’ 3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것들과 컴퓨터 교육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즉, 중·고등학교에서 컴퓨터교육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정보’ 과목의 교육과정이 21st Century Skills 및 Computational thinking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분석하고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것들이 컴퓨터 교육과의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한편 컴퓨터교육의 본질과 필요성에 대해서 고려한 연구들로 이원규 외 6인(2007)에서는 컴퓨터교육의 본질을 컴퓨팅의 개념과 정보 기술 유창성으로 설명하고 있다[12]. 이 연구에서는 정보의 개념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가 처리되는 절차적 과정에 대한 이해로 제시함으로써 보다 컴퓨터 과목의 본질적인 성격에 근접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영준과 이은경(2008)은 컴퓨터교육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오개념은 컴퓨터 과학이 컴퓨터에 관한 학문이라는 도구적 관점과 컴퓨터과학이 곧 프로그래밍이라는 관점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하고 있다[13].
  • 즉, 중·고등학교에서 컴퓨터교육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정보’ 과목의 교육과정이 21st Century Skills 및 Computational thinking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분석하고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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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국가 단체인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에서는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이 그들의 생활과 직장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배워야 할 생존기술로 무엇을 꼽았나? 이러한 상황속에서 미국의 국가 단체인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에서는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이 그들의 생활과 직장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배워야 할 생존기술로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통신 능력과 협동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발표하였다[1][2]. 이러한 기술들을 초·중고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Computational thinking은 언제 처음 소개 되었는가? 한편, Computational thinking(Computational thinking)란 용어는 Jennette Wing(2006)에 의해 컴퓨터학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는데, Wing은 이것이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3]. Wing은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본 소양에 Computational thinking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통신 능력과 협동능력을 초·중고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면 어떻겠는가? 이러한 상황속에서 미국의 국가 단체인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에서는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이 그들의 생활과 직장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배워야 할 생존기술로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통신 능력과 협동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발표하였다[1][2]. 이러한 기술들을 초·중고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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