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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교육을 위한 초등 디지털 문화 교육과정 개발
Development of K-12 Digital Culture Curriculum for AI Edcu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5, 2022년, pp.449 - 455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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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문화 영역은 인공지능교육의 분야 중 인공지능 소양 영역의 한 분야로서 정보윤리와도 일부 겹치는 부분으로서, 이 연구는 인공지능교육의 세부 영역인 초등 중심 디지털 문화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먼저 디지털 문화 분야의 선도적인 해외 사례로서 미국의 K12CS 프레임워크와 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의 해당 영역 핵심 내용인 안전한 온라인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국내 교육환경과 현장 여건에 맞추어 디지털 기반 콘텐츠, 소통법, 저작권, 직업 탐구의 4개 영역으로 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초등 학교급에 맞추어 교육목표를 진술하였으며 그에 따른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정보·인공지능 전공 현장교사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 1학년 단계의 세부 목표의 일부를 제외하고 설정한 내용이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초등 1학년의 세부 목표를 수정·보완해서 인공지능교육을 위한 디지털 문화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gital culture area is a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and partially overlaps with information ethics, and this study proposed an elementary school-centered digital culture curriculum, a detailed area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irst, as a leading overseas case in the fi...

주제어

참고문헌 (12)

  1. Awad, E., Levine, S., Anderson, M., Anderson, S.L.,?Conitzer, V., Crockett, M.J., Everett, J.A.C.,?Evgeniou, T., Gopnik, A., Jamison, J.C. et al.?Computational ethics. Trends Cogn. Sci. 2022, 26,?388-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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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AS(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A guide for primary teachers,?http://www.computingatschool. org.uk/primary 

  12. KERIS(2017) Teacher Training Book about Cyber?Violence Prevention and ICT Ethics Education?http://www.ker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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