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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 향상 기능성 게임의 학습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Effect of Serious Game for Memory Improve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5, 2011년, pp.39 - 46  

이화민 (순천향대학교) ,  홍민 (순천향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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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은 게임적 요소인 재미에 교육과 훈련, 치료 등의 특별한 목적을 부가하여 개발한 게임을 말한다. 최근 국내외 기능성 게임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차세대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기능성 게임 시장은 더욱 다양한 목적과 사용자를 대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견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일반인의 기억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 'QUICK REMEMBER 20'을 설계 및 구현하고, 게임 이용자에 대한 사회통계학적 분류에 따른 분석과 게임의 학습 효과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ious games are designed for special purposes of education, training, treatment as well as game-like fun and entertainment. Recently, domestic and foreign market of serious game are growing rapidly. By dissemination of smartphone, the global market for serious game will be expanded for various p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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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5). 본 연구는 기억력 향상 게임을 개발하고 앱 스토어를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게임을 배포하여 게임 이용 사실에 의거한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 이용자의 사회통계학적 분류에 따른 기억력 학습 효과의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억력 향상 기능성 게임의 학습 효과와 게임 이용자의 성별, 나이, 직업 및 게임 유형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 이용자의 사회통계학적 분류와 학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11년 1월부터 3월까지 게임을 이용한 이용자들의 회원정보 데이터와 수행한 게임 유형 및 수행 기록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의 학습 효과 분석을 위해 다양한 계층의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게임을 개발하였다. 게임 개발 환경은 아이폰 SDK, X-Code, 개발 언어는 Objective-C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억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 Quick Remember 20을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리고 기능성 게임의 학습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7번 이상 게임을 수행한 이용자 2,500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기억력 향상 기능성 게임 ‘QUICK REMEMBER 20’을 설계 및 구현하고, 게임 사용자에 대한 사회통계학적 분류에 따른 분석과 게임의 학습 효과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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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게임의 기능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게임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게임은 단순한 재미를 목적으로 한 엔터테인먼트에서 벗어나 교육, 치료, 직업 훈련 등 다양한 목적을 이루는 수단으로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 게임의 기능이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들에만 한정되지 않고 교육, 훈련, 건강, 사회 참여적인 문제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기능성 게임은 게임 산업 재도약의 기회라 할 수 있다[1].
기능성 게임이란? 기능성 게임은 게임적 요소인 재미에 교육과 훈련, 치료 등의 특별한 목적을 부가하여 개발한 게임을 말한다. 최근 국내외 기능성 게임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차세대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기능성 게임 시장은 더욱 다양한 목적과 사용자를 대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견된다.
기능성 게임의 예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도 닌텐도 DS의 높은 인기와 함께 기능성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닌텐도 DS의 Brain Training for Adults는 숫자, 낱말, 퍼즐 등으로 게임이 구성이 되어 있어 뇌를 자극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 병원에서 환자들을 위해 구비하고 있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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