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69 - 79
In this paper I present the framework for programming education relating to the programming course in university. First of all, I identify the literature of the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study of programming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y. Some outstanding papers in foreign country show that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u Boulay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간략화하고, 그 실행 과정을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개념적 기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네 번째로 프로그래밍 학습 요소에 관한 연구에서 Du Boulay는 학생들이 종이에 기술된 프로그램과 실제 실행되는 시스템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22]. 왜냐하면 초보 프로그래머의 경우, 바로 앞 명령에 의해 실행된 그 상태를 기반으로 실행되는 다음 명령어의 행위를 쉽게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간략화하고, 그 실행 과정을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개념적 기계(notional machine)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
컴퓨터 과학 교육의 가장 중요하고, 관심있는 분야의 하나는 무엇인가? | 컴퓨터 과학 교육의 가장 중요하고, 관심있는 분야의 하나는 바로 프로그래밍 교육이다. 사람들이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듯이 우리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컴퓨팅의 세계와 소통할 수 있기에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과학 및 공학에서 중요한 학문의 분야이다[1]. | |
Robins은 프로그래머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요소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 Robins은 프로그래머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요소로 프로그래밍 지식과 전략, 정신 모델 (mental model)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인 설계, 개발, 평가의 단계에서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학습 요소들을 정리하여 <그림 1>과 같이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32]. 이 프로그래밍 프레임 워크는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정리하여 프로그래머의 자질과 프로그래밍 과정의 틀에서 제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