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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연구
A Study on Effective e-Teaching & Learning Method for Pogramm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978 - 979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문남미 (호서대학교 모바일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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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러닝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으나, 프로그래밍과 같이 예제나 흐름에 관한 설명이 중요한 경우, 학습자의 학습결과로 주어진 문제 풀이가 올바른 답이라 할지라도 앞 뒤 맥락에 따른 이해를 하고 있는 가는 학습태도를 관찰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결과와 학습태도를 관찰하여 이를 학습자 개인성향과 보다 나은 학습 활동에 지침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태도는 학습콘텐츠 제공자에 의해서 주어진 학습패턴과 학습자의 학습패턴을 시선 추적을 통해서 측정하고, 두 패턴 사이의 차이를 비교하여 태도의 집중도와 일관성을 관찰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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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선 추적 방법을 활용하여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패턴을 분석하여, 올바른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에서 올바른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학습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제안하였다. 오프라인에서 면대면으로 진행되는 교육환경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교수자가 직접 확인하면서 학습태도 등을 관찰하고 과정 학습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콘텐츠 제공자에 의해서 주어진 학습패턴과 학습자의 학습패턴을 시선추적을 통해서 학습자의 학습 태도를 측정하고, 이 두 패턴 사이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 턴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스마트 단말 기반 시선 추적 응용 서비스 활용하여 실험 설계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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