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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73 - 78  

이영석 (강남대학교 KNU 참인재대학 교양교수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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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기술을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노력이 현대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포함한 컴퓨터 소양 교육은 전공분야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이뤄져야 하는 사회 보편적인 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다. 많은 대학들이 컴퓨터 비전공 학생들을 포함하여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 이수하도록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컴퓨터 전공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관점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다 보니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연구결과를 분석한 뒤,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위한 학습절차와 교수 전략 및 한 학기 분량의 커리큘럼을 제안하였으며, 교양 수업에 적용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적용한 강의가 진행한다면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면서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has evolved to such an extent that computing technology has become an integral part of various fields, creating new and superior value to society. Education on computer literacy, including the ability to design and build software, is now becoming a universal education that must be ac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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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컴퓨터 비전공자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는 것을 영어를 배우는 것보다 어려워하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는 주제나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고, 그에 따른 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적합한 콘텐츠와 주제를 개발하여 실제 적용해 보고 그 가능성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분석하고 컴퓨터 비전공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는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과 학습 절차,커리큘럼을 제안하여 교양 교육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들의 분석과 함께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들에게 2년 동안 실시해 온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경험을 토대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면서 컴퓨터 비전공자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시하여 적용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고도의 분석과 접근에 기초한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 특성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컴퓨팅 사고력 평균과 규칙성, 추상화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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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란 무엇인가? 이러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은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고, 자신만의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창의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3, 4]. 컴퓨팅 사고란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토대로 한 문제 인식 및 문제 해결력을 말하며 미래 인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4, 5].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이 적합한 이유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컴퓨터 비전공자 학생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면서 학습하기 쉽고, 다양한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확장할 수 있는 언어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5].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는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고 그래픽 처리 기능이 단순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처음 배우기에 적절하다[6]. 또한 다양한 앱이나 웹 형태로 개발하기도 유용하므로 융합형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활용 가능성이 높다[6]. 특히 미국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컴퓨터 전공이 개설된 대학 중 상위 69%가 파이썬을 채택하여 교육하고 있다[7].
컴퓨터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대 효과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하여 컴퓨터 비전공자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울 수 있다. 이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기반의 사고를 해야 하므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서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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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oftware Policy Division. (2015). Plan to educate human resources for software-oriented society, Ministry of Science and ICT. http://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5&artId1270998 

  2. S. H. Jin & S. Shin. (2013) Case Study and Needs Analysis on Convergence Education in Engineering Colleg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6, 29-37. 

  3. H. W. Lee, H. R. Min & K. W. Yi. (2008). A Study on the Improvable Proposal of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of Engineering College - A Cas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3), 24-32. 

  4. H. Y. Jung. (2014).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based on IT Fluen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9(2), 263-274. 

  5. K. Kim & H.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2014. 

  6. Python Software Foundation. (2017). Python about. https://www.python.org/about/ 

  7. P. Guo. (2014). Python is Now the Most Popular Introductory Teaching Language at Top U.S. Universities, BLOG@CACM, http://cacm.acm.org/blogs/blog-cacm/176450-python-is-now-the-most-popular-introductory-teaching-language-at-top-us-universities/fulltext. 

  8. C. W. Kim. (2010). The Application of Computer Education in the Revis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12(1), 41-55. 

  9. S. Jun. (2017). Design and Effect of Development-Oriented Model for Developing Computing Thinking in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1(6), 619-627. 

  10. J. Kim et al,. (2016). 2015 Education Policy Network Training on-site support research : Development of SW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 Commissioned research CR 2015-35. 

  11. J.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12. S. H. Kim. (2015).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15-23. 

  13. Y. Sung. (2017). Development of SW Education Model based on HVC Learning Strategy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1(5), 583-593. 

  14. S. H. Park. (2016).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4), 1-10. 

  15. Y. Lee & J. Cho. (2017). The Influence of Python Programming Education for Rais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10(8), 59-72. 

  16. KERIS. (2016). Research report KR 2016-4.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LAB000000012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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