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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안드로이드 기반 토론학습 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f Android Based Debate Learning System for Divergent Thinking Cultiv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137 - 146  

김은길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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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드 보노가 개발한 육색 사고모자 기법은 사고의 수월성을 높이고 확산적 사고력 함양에 효과적이다. 특히 토론학습에서 문제를 다양한 입장에서 분석함으로써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데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토론학습을 위하여 육색 사고모자 기법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를 안드로이드 기기의 센서를 활용하여 음성과 이미지로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설계를 위해 토론학습 설계구조모형을 제작하여 도구 및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토론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장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시연과 실습을 통해 시스템의 효용성 검증과 개선 방향을 분석하였다. 평가 결과 개발한 시스템은 기존의 웹 기반 토론 학습 시스템에 비해 학습 동기 유발 및 토론 능력 향상에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ward de Bono's six thinking hats is effective to increase the excellence of the thinking and cultivate divergent thinking. In particular, this method is effective in finding a reasonable solution through analyzing issue from a variety of perspective. In this paper, we developed the system for a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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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기기의 장점을 살려 학생들의 사고를 뒷받침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수집하고, 해당 데이터를 음성 언어와의 싱크 기능을 통해 사고를 보다 자유롭고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토론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휴대성이 높고 다양한 센서가 탑재된 스마트 기기 중에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육색 사고 모자 기법 바탕의 토론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에서 학생들의 사고는 음성과 이미지 자료의 싱크 기능을 통해 진행되고 공유 서버를 통해 다른 학습자에게 제공되어 상호 간의 의견 공유 및 평가가 가능하다.
  • 이 단계에서는 주장에 대한 근거 자료를 인터넷,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를 통해 수집하게 된다. 또한 학습자는 토론 참여와 더불어 다른 학습자의 의견에 대해 평가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 구현한 육색 사고모자 기법 기반 토론학습 시스템의 효용성과 개선 사항을 진단하기 위해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자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5년차 이상의 1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교사 20명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의 육색 사고모자 기법을 바탕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토론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육색 사고모자 기법은 한 번에 하나의 사고 분야를 생각함으로써 사고 활동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다양한 사고 분야를 경험해봄으로써 문제 상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고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육색 사고모자 기법에 대한 안내를 학습하게 된다. 사고 기법에 대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살펴보고 예시 자료를 통해 모자 색에 따른 주장을 본 시스템에서 개발한 전용 플레이어를 통해 보고 듣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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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학교 교육은 일반적으로 어떤 방식이였는가? 과거 학교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잘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은 내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은 지식의 유통을 급속하게 변화하였으며 이는 더 이상 잘 정리된 지식의 습득이 한계가 있음을 말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는 한편, 각 학교급별 목표는 어떠한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지식 기반 사회에서 국제 사회에서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통해 선진국가로의 도약을 위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1]. 각 학교급별 목표를 살펴보면 초등학교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공감하는 태도 양성을 중학교에서는 다양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고등학교에서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 신장을 목표로 단계별 사고 능력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2].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은 지식의 유통을 급속하게 변화하였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거 학교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잘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은 내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은 지식의 유통을 급속하게 변화하였으며 이는 더 이상 잘 정리된 지식의 습득이 한계가 있음을 말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지식 기반 사회에서 국제 사회에서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통해 선진국가로의 도약을 위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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