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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및 지속의도의 이해: 대학도서관의 연구
Towards an Understanding of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Human-Mediated Services: An Investigation of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2 no.3, 2011년, pp.187 - 210  

이보람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직원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만족도와 지속의도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의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기반핵심요소로서의 인적서비스는 그 가치와 중요성에 비해서 이전연구에서 상대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인적서비스, 서비스 품질, 만족도, 지속의도의 개념을 이론적 배경으로 개념적 분석틀을 개발하여 이를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방법론적으로 정량적 평가 외에 심층면담을 추가한 통합방법론을 활용하며, 결과적으로는 이용자들에게 대학도서관 인적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높여주는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지속의도 확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의의에 포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examining how academic library staffs' service quality affects the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and also seeking practical solutions for improving the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academic libraries. Despite the value and importance of human-mediated l...

주제어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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