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업의 성과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고자 함에 있다. 최근 들어 기업들도 소셜 미디어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게 되면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및 확장이 발생되고, 이것은 다시 정보공유, 자아추구, 사회참여, 유희(오락) 등의 성과로 이어지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분류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직장인들은 모르는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한 후,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지인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 기능에 유희(오락)성을 포함시키면 조직 내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활성화되어 경영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업의 성과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고자 함에 있다. 최근 들어 기업들도 소셜 미디어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게 되면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및 확장이 발생되고, 이것은 다시 정보공유, 자아추구, 사회참여, 유희(오락) 등의 성과로 이어지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분류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직장인들은 모르는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한 후,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지인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 기능에 유희(오락)성을 포함시키면 조직 내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활성화되어 경영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beneficial plan for business success by the advantage of social media service in the business organization. There is few research for applying social media on a variety of fields in business organization although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find the way for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beneficial plan for business success by the advantage of social media service in the business organization. There is few research for applying social media on a variety of fields in business organization although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find the way for its application. Hence, this study identifies the possibility for the utilization of social media services, and it also finds the plan for their effective application. The social relationship is created by increasing communications between users of social media service. The research model is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hypothesis that the social relationship affects knowledge share, pursuit of ego, social participation, amusement. To maximize the impact of result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the basis of the target on two groups including the business men and non-business men who use social media services. As results of the research, the business men tend to appeal their impression based on sharing knowledge with anonymous people. Also, it is necessary to make a social participation to a management participation, and to utilize the social media in the organization by including amusement to its function.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have significant implication to companies which wants to apply social media services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beneficial plan for business success by the advantage of social media service in the business organization. There is few research for applying social media on a variety of fields in business organization although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find the way for its application. Hence, this study identifies the possibility for the utilization of social media services, and it also finds the plan for their effective application. The social relationship is created by increasing communications between users of social media service. The research model is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hypothesis that the social relationship affects knowledge share, pursuit of ego, social participation, amusement. To maximize the impact of result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the basis of the target on two groups including the business men and non-business men who use social media services. As results of the research, the business men tend to appeal their impression based on sharing knowledge with anonymous people. Also, it is necessary to make a social participation to a management participation, and to utilize the social media in the organization by including amusement to its function.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have significant implication to companies which wants to apply social media service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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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소셜 미디어의 특징은 사회적 자본 형성, 즉 관계를 형성하고(Kenneth 등, 2007) 그 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성과가 조직마다 다를 것이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설문 전문업체에 의뢰해 이루어졌다. 설문 결과, 회사 및 공무원 등과 같은 직장인 82명, 학생 및 주부 등 비직장인 96명으로, 총 178명에 대한 설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유지 하기 위해 개인 미디어를 이용하려는 성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으며(Dominick, 1999), 정보게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며 정체성과 존재감을 구축한다(Papacharissi, 2002). 젊은 세대들은 온라인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미투데이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일반적인 블로그, 인터넷 메신저나 온라인 채팅 등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 유지하고자 한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가장 큰 동기가 자아추구라 할지라도 결과적으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다(Trammell, 2004).
가설 설정
H1-1: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자아추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사회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유희(오락)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자아추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사회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유희(오락)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증대는 연결적 사회자본 증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H3-2: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증대는 결속적 사회자본 증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여러 학자들 사이에서 연결적 네트워크와 결속적 네트워크가 각각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지 아니면 부(-)적 관련성을 가지는지에 관한 논쟁이 많았다(Scheufele 등, 2006).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을 통해 이제는 다양한 채널과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더 확대된 범위의 연결적 네트워크 안에서 토론이 가능해짐으로 기존 보다는 사회참여가 더욱 수월해진 것으로 판단하여,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으로 인해 연결및 결속적 사회자본의 형성되면 사회참여가 더욱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가정한다.
제안 방법
Bootstrap Resampling 기법으로 500회 리샘플링 후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설결과는 직장인의 경우 (그림 2), 비직장인의 경우 (그림 3)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 고려된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Reliability), 집중타당성(Convergent Reliability)과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은 Fornell과 Larcker(1981)의 합성신뢰성(Composite Reliability: CR)과 Barclay 등(1995)의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값을 이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특징인 관계 형성, 즉 사회적 자본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 이용동기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기술통계적 결과, 신뢰성 및 타당성,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아추구적 동기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자신을 좋아하게 되며, 이러한 자아추구적 행동은 온라인상에서도 나타나게 된다(Jung 등, 2007). 온라인상에서 형성된 네트워크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결 및 결속적 사회자본이 구성되면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인상이 바람직하거나 혹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형성되도록 노력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본 분석에 앞서 SNS 및 블로그 사용으로 느끼는 성과 차이를 직장인 여부에 따라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참조).
대상 데이터
글로벌 PR기업인 Edelman은 미국과 영국에 거주하는 18~54세 성인 1,067명을 대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신뢰’란 주제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설문 전문업체에 의뢰해 이루어졌다. 설문 결과, 회사 및 공무원 등과 같은 직장인 82명, 학생 및 주부 등 비직장인 96명으로, 총 178명에 대한 설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응답자의 기술통계적 특성은 <표 2>와 같다.
이론/모형
먼저 본 연구에서 고려된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Reliability), 집중타당성(Convergent Reliability)과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은 Fornell과 Larcker(1981)의 합성신뢰성(Composite Reliability: CR)과 Barclay 등(1995)의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값을 이용하였다. CR 값이 0.
실증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PLS(Partial Least Squares) 방법론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PLS는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위한 타 도구보다 샘플 크기와 잔차 분포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Chin, 1998)
성능/효과
글로벌 PR기업인 Edelman은 미국과 영국에 거주하는 18~54세 성인 1,067명을 대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신뢰’란 주제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다수 응답자들이 TV보다 강력한 즐길 거리로 소셜 네트워크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18~24세 응답자 중 73%가, 25~54세의 50%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엔터테인먼트 도구로 보았으며, 소셜 미디어가 음악이나 게임, 잡지, TV 등 보다 오락적 가치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정보공유가 가장 큰 목적으로 사용됨이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정보공유는 직장동료, 친구, 가족 보다는 공통 관심사나 취미를 가지고 있는 모르는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자신을 원하는 이미지로 만드는 자아추구에 대해서는 아는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도 연결 및 결속적 네트워크 형성이 직장인 여부와 관련 없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에 따라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잘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증대가 기존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모르는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시작하여 발전시키는 기능과 오프라인에서 연계된 사람들 사이의 잠재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SNS 및 블로그의 사용성과를 살펴보면 정보공유는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나 자아추구는 세 문항 중 두 개가, 자아추구의 한 문항은 사회참여 쪽으로 묶였다. 또한 유희(오락)성은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지 못하는 결과를 보였다.
5 이상이면 측정변수들의 신뢰성이 확보된다(Chin 등, 1997). 본 연구에서 고려된 변수들의 CR 값은 모두 0.8이상, AVE 값은 모두 0.6 이상의 수치를 보임으로써 본 연구에서 설계한 신뢰성은 확보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의 경우 , 비직장인의 경우 과 같이 AVE 제곱근의 값이 그에 상응하는 상관행렬의 값보다 크므로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
설문응답자의 기술통계적 특성은 <표 2>와 같다. 비직장인의 경우 주 설문 대상이 학생으로 연령대가 낮고 학력도 낮은 것이 특징이며, SNS보다는 블로그 사용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속적 형태로 모인 사람들의 일상생활 대부분은 대체로 가족이나 친구, 동료와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에 집중되기 때문에 이질적인 배경이나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심층적으로 사회 이슈에 관한 대화를 나누기는 쉽지 않다(Kim과 Kim, 2008)는 견해가 있었으나, 본 연구의 결과, 직장인의 경우 정보공유를, 비직장인의 경우 유희(오락)적 목적이 가장 큰 영향관계를 가짐에 따라 모르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아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직장인의 경우 자아추구가, 비직장인의 경우 정보공유를 통한 자아추구가 가장 큰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와는 달리 정보공유와 자아추구를 하나의 요인으로 인지하고 있었는데, 이는 직장인들과 같이 승진, 평가 등 인사문제와 같은 이해관계가 없는 사진이나 취미 등의 내용을 공유하고 이를 자신의 이미지와 결부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사회참여는 직장인 여부에 상관없이 모르는 사람들과의 연결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아는 사람들과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희성은 직장인에게 SNS 및 블로그 이용성과로 인식되지 않았지만 비직장인들은 주요 요인이면서도 가장 큰 영향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장인들은 정보공유의 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직장인들은 유희적 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됨으로 직장인 여부에 따라 특징적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한진우 등(2008)은 사회적 자본의 3가지 측면, 구조적, 관계적, 인지적 차원의 성격들이 강할 때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지식이 공유되는 네트워크가 구조화되고, 공동체 구성원 간의 신뢰가 강하며, 또한 공통적으로 인지하는 부분이 많을수록 지식을 공유하게 되는 동기가 강해질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이용이 많을수록 사회적 자본으로 구성된 연결 및 결속적 네트워크는 구조화되며, 신뢰가 생기고, 공통 관심사가 증대될 것이기 때문에 정보공유의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268)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보공유는 아는 사람들보다는 모르는 사람들과의 연결을 통해, 자아는 모르는 사람들 보다는 아는 사람들에 대해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르는 사람들에게 지식을 묻고 공유하며그 지식 정도를 보임으로써 자아추구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대다수 응답자들이 TV보다 강력한 즐길 거리로 소셜 네트워크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18~24세 응답자 중 73%가, 25~54세의 50%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엔터테인먼트 도구로 보았으며, 소셜 미디어가 음악이나 게임, 잡지, TV 등 보다 오락적 가치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비직장인들은 모르는 사람들과 유희적 목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었다. 직장인들은 모르는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아는 사람들에게 자아를 추구하고 있는 반면, 비직장인들은 아는 사람들과 정보공유와 자아추구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참여는 직장인 여부에 상관없이 모르는 사람들과의 연결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아는 사람들과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의 경우,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해 유희(오락)적 목적이 없는 반면, 비직장인의 경우 유희(오락)적 성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의 경우 재미적 요소보다는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희성은 직장인에게 SNS 및 블로그 이용성과로 인식되지 않았지만 비직장인들은 주요 요인이면서도 가장 큰 영향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장인들은 정보공유의 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직장인들은 유희적 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됨으로 직장인 여부에 따라 특징적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지금까지의 분석결과와 그에 기반한 가설 채택 여부를 정리하여 <표 8>과 같이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소셜 미디어의 기능에 대해 개인의 사적인 공간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미디어 혹은 사회참여적 역할에 대한 인식이 있어왔다. 개인의 사적공간으로서 자신의 정보를 남기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참여로 이어지는 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역할이 기업의 가치를 형성하는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사회적 문제에는 직장 내 문제도 포함될 개연성이 있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설문 수의 한계로 인해 소셜 미디어를 SNS 및 블로그 사용자로 나누어 살펴보는 연구는 수행하지 못하였다. 소셜 미디어인 SNS 및 블로그도 고유의 기능 및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들을 분리하여 살펴보는 연구수행도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소셜 미디어란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한 사람은 Guidewire Group의 공동 창업자인 Chris Shipley로 그는 소셜 미디어를 인터넷상에서 대화를 용이하게 만드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Blogs),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s), 메시지 보드(Message Boards), 팟캐스트(Podcasts), 위키스(Wikis), 비디오블로그(Vlog) 등이 있으며,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다(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07
소셜 미디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 블로그 등으로 대표 되는 소셜 미디어가 전 세계적으로 호응을 얻으면서 그 사용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란 양방향성을 활용 하여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으로 정의되며, 그 특성은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이다(Lee 등, 2011).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은 이를 조직 내에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은 이를 조직 내에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지식공유를 목적으로 한 기업형 SNS인 ‘Yammer'가 대표적이다. 자발적 지식공유가 미흡하여 과거 도입했던 지식관리시스템 운영이 성공적이지 못함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자발적 지식공유를 강조하는 기업형 SNS를 도입운영하여 그 효과성을 시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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