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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 활용의 가치 제고 및 활성화 방안
Revitalization Plan and Value of Social Network Service in the Business Organiz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8D no.4, 2011년, pp.275 - 286  

김동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서현식 (연세대학교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 ,  김형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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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업의 성과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고자 함에 있다. 최근 들어 기업들도 소셜 미디어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게 되면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 및 확장이 발생되고, 이것은 다시 정보공유, 자아추구, 사회참여, 유희(오락) 등의 성과로 이어지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분류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직장인들은 모르는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한 후,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지인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 기능에 유희(오락)성을 포함시키면 조직 내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활성화되어 경영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beneficial plan for business success by the advantage of social media service in the business organization. There is few research for applying social media on a variety of fields in business organization although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find the way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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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셜 미디어의 특징은 사회적 자본 형성, 즉 관계를 형성하고(Kenneth 등, 2007) 그 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성과가 조직마다 다를 것이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조직 내 소셜 미디어 서비스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과 비직장인들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 설문은 온라인 설문 전문업체에 의뢰해 이루어졌다. 설문 결과, 회사 및 공무원 등과 같은 직장인 82명, 학생 및 주부 등 비직장인 96명으로, 총 178명에 대한 설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유지 하기 위해 개인 미디어를 이용하려는 성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으며(Dominick, 1999), 정보게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며 정체성과 존재감을 구축한다(Papacharissi, 2002). 젊은 세대들은 온라인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미투데이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일반적인 블로그, 인터넷 메신저나 온라인 채팅 등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 유지하고자 한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가장 큰 동기가 자아추구라 할지라도 결과적으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다(Trammell, 2004).

가설 설정

  • H1-1: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자아추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사회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연결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유희(오락)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정보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자아추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사회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대는 유희(오락)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증대는 연결적 사회자본 증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2: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증대는 결속적 사회자본 증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여러 학자들 사이에서 연결적 네트워크와 결속적 네트워크가 각각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지 아니면 부(-)적 관련성을 가지는지에 관한 논쟁이 많았다(Scheufele 등, 2006).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을 통해 이제는 다양한 채널과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더 확대된 범위의 연결적 네트워크 안에서 토론이 가능해짐으로 기존 보다는 사회참여가 더욱 수월해진 것으로 판단하여,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으로 인해 연결및 결속적 사회자본의 형성되면 사회참여가 더욱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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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소셜 미디어란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한 사람은 Guidewire Group의 공동 창업자인 Chris Shipley로 그는 소셜 미디어를 인터넷상에서 대화를 용이하게 만드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Blogs),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s), 메시지 보드(Message Boards), 팟캐스트(Podcasts), 위키스(Wikis), 비디오블로그(Vlog) 등이 있으며,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다(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07
소셜 미디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 블로그 등으로 대표 되는 소셜 미디어가 전 세계적으로 호응을 얻으면서 그 사용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란 양방향성을 활용 하여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으로 정의되며, 그 특성은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이다(Lee 등, 2011).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은 이를 조직 내에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소셜 미디어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은 이를 조직 내에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지식공유를 목적으로 한 기업형 SNS인 ‘Yammer'가 대표적이다. 자발적 지식공유가 미흡하여 과거 도입했던 지식관리시스템 운영이 성공적이지 못함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자발적 지식공유를 강조하는 기업형 SNS를 도입운영하여 그 효과성을 시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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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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