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1, 2011년, pp.103 - 12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ants' individual attempts at interaction with their teachers in the two-year-old class curriculum of a child care center. To achieve this aim, this study analyzed both the types of interactions that infants attempted with their teachers, as well as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redekamp가 제안하는 보육의 질에 대한 모든 정의의 핵심은? | 이러한 사회적 관심에 따라 유아기관의 질과 관련한 연구도 늘어나고 있다. Bredekamp(1989) 의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에 대한 모든 정의의 핵심을 보육자의 따뜻함, 세심함, 어린이 개인의 요구에 대한 반응성이라고 제시하였다. 또한, 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의 질은 보육의 질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이 되며(Holloway & ReichhartErickson, 1988), 이와 같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의 질은 기관에서 관찰된 행동과 같은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McCartney, Scarr, Rocheleau, Phillips, AbbottShim, Eisenberg, Keefe, Rosenthal, & Ruh, 1997). | |
상호작용이란? | 상호작용(interaction)이란 일반적으로 언어를 매체로 하여 감정, 의견, 생각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언어 이외에 억양이나 몸짓, 표정 등도 다양한 상호작용의 수단이 된다(유효순, 1993).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타인과 이러한 상호작용을 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Bower, 1982), 인생 초기에 경험하는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패턴은 이후 발달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Pianta, 1997). | |
교사가 영아-교사 상호작용에서 영아와 함께 대화를 구성해가며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호작용 파트너의 역할을 해야 하는 이유는? | 더불어 교사는 영아-교사 상호작용에서 영아와 함께 대화를 구성해가며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호작용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Lindfors, 1987). 이는 비록 영아기가 폭발적인 언어능력을 보이게 되는 시기라 할지라도 여전히 언어발달이 미숙한 영아들은 자신의 사고나 정서를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우므로, 이를 지지해주는 교사 역할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곽노의?김경철?김유미?박대근(2007). 영유아발달. 경기도: 양서원.
김선희(2008). 집단 활동에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숙령(1998). 발달적으로 적합한 2세 유아 프로그램의 모색을 위한 일 모색. 배재대학교 인문논총, 3, 105-126.
김현지(2008).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백지혜(2009). 타인 애착 유형과 다중애착 안정성 유형에 따른 영아의 상호작용의 질 및 순응성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변용만?조순점?김경화?신지현(2007). 아동발달. 경기도: 양서원.
보건복지가족부(2009). 보건복지가족 통계연보.
여성가족부(2006). 여성가족통계연보 제2호.
유효순(1993). 아동 발달. 서울: 창지사.
이경하?임영심(2006). 18-22개월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기초한 영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학논집, 10(1), 55-78.
이대균?김주영?임자영?박지선(2009). 영유아 언어교육. 경기도: 공동체.
이방실(2009). 영아 개별특성과 교사 상호작용이 놀이참여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이완정(1999).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7, 97-114.
이주옥?장현주(2004).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25-41.
임용순(2002). 한국 영아의 어휘 발달과 어머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용환(2002). 질적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조지은(2008).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상호작용 양상.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Bower, T. G. R. (1982). Development in Infancy. SF : W. H. Freeman and company.
Breadekamp, S. (1989). Measuring Quality through a national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Bruner, J. (1978). How to do things with words. In J. Bruner & A. Garton (Eds.),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Chen, D. W. (2003) Preventing violence by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conflict resolution skills : Exploring roles responsibil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al Journal, 30(4), 203-208.
Clarke-Stewart, K. A. (1987). Predicting child development from child card forms and features : The Chicago study. In A. P. Devorah (Ed.), Quality in child care : What does research tell us? (pp.21-41). Washington, DC : NAEYC.
Clarke-Stewart, K. A., & Allhusen, V. D. (2002). Nonparental caregiving. In M. Bornsrein(ed.), Handbook of parenting. Mahwah, NJ : Erlbaum.
De Kruif, R. E., McWilliam, R. A., Ridley, S. M., & Wakely, M. B. (2000). Classification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2), 247-268.
Erickson, F. (1986). Qualitative methods in research on teaching.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2nd). New York :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Formanek, R. (1992). 김규수 역(1996). 아이들의 질문 어떻게 대답하면 좋은가. 서울: 학지사.
Foster, S. H. (1986). Learning discourse topic management in the preschool years. Journal of Child Language, 13, 231-250.
Goossens, F.,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 attachments to professional caregiver.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 832-837.
Greenman, J., & Stonehouse, P. (1996). Prime times : A Handbook for excellence infant and toddler care. Yorkton : Redleaf Press.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owes, C. (1997). Children's experiences in centerbased child care as a function of teacher background and adult : Child ratio.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04-425.
Johnson, J. E., Christie, J. R.,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 Allyn and Bacon.
Katz, L., & McC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 The teacher's role. Washington, DC : NAEYC. 김정원?강숙현?전선옥?최윤정 공역(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 기르기 : 교사의 역할. 서울: 창지사.
Kim, J. M., & Mahoney, G. (2004). The effects of mother's style of interaction on children's engagem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4(1), 31-38.
Lindfors, J. W. (1987). Children's language and learning.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McCartney, K., Scarr, S., Rocheleau, A., Phillips, D., Abbott-Shim, M., Eisenberg, M., Keefe, N., Rosenthal, S., & Ruh, J. (1997).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care auspices as predictors of social outcomes in infants, toddlers, and preschoolers. Merrill- Palmer quarterly, behavior and development, 43(3), 426-450.
Pellegrino, M., & Scopesi, A. (1990). Structure and Function of baby talk in a day care center. Journal of Child Language, 17, 101-114.
Pianta, C. R. (1997). Adult-child relationship processes and early school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11-26.
Thijs, J. T., & Koomen, H. M. (2008). Task-related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 the role of emotional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2), 181-197.
Thomason, A. C., & La Paro, K. M. (2009). Measuring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oddler Child Car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2), 285-304.
Vygotsky, L. S. (1962). Thought and language. In E. Hanfmann & G. Vaker (Eds. Trans.). Cambridge, MA : MIT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34).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 In M. Cole, V. Johnm-Steiner, S. Scribner, & E. Soubermen (Eds. Trans.). Cambridge, MA : Havard Univers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30, 1933, 19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