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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241 - 255
홍민경 (고은유치원) , 이경화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concept map of kindergarten teachers concerning their levels of contents knowledge and their overall level of competency in terms of multi-cultural education. The participants were 104 teachers from 11 kindergartens in Busan. Data were analyzed by S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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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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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게 된 배경은? | 한국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게 된 배경에는 사회 구조의 선진화에 따른 3D 직종의 기피 현상과 이에 대한 산업구조 체질 개선의 지연으로 인한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와 1차 산업의 기피, 도시 집중화에 따른 농어촌의 성비 불균형 등의 문제가 내포되어 있다. 특히 1990년대 이후 농어촌의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프로젝트를 계기로 농어촌에 국제결혼이주자가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 |
다문화교육이란? | 기본적으로 다문화교육은 서로 상호 공존하는 사회 안에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신념이나 가치들에 바탕을 두어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기의 다문화교육이 올바로 확립되기 위해서는 유아의 일상생활 내에서 다문화적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Ramsey & Williams, 2003), 이를 위해서는 유아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 정립과 교육내용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 |
유아기의 유아들이 편견․고정관념을 가지지 않도록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은 시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유아기는 모든 활동의 기초가 만들어지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습득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변화되기 쉽지 않다. 아주 어린 유아들조차도 타인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인종, 민족성, 성역할, 사회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접하게 되며(장선희, 1997; Derman-Sparks & the ABC TF, 1989), 이후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 문화가 가정하고 있는 가치와 세상에 대한 관점, 오개념, 고정관념이 내면화 되고 특히 학교교육 과정을 통해 그것에 대하여 의문을 갖기 보다는 오히려 강화되는 경향(Banks & Banks, 2003)이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자신과 다른 특성을 지닌 사람이나 상황에 대하여 편견․고정관념을 가지지 않고 ‘다양성’ 또는 ‘차이’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은 시작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한 시기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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