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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187 - 208
민보경 (인천시 송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 이시자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surveyed 60 early childhood teachers at the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to examine the contents and extent of the teachers' knowledge on early childhood history education by using the definition map designed by Novak and Gowin(1984). To be more specif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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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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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 사전적으로, 역사는 인류 사회의 발전과 관련된 의미 있는 과거 사실들에 대한 인식으로 정의된다. 또한 Carr(1961)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부단한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 |
Carr가 제시한 역사란 ? | 사전적으로, 역사는 인류 사회의 발전과 관련된 의미 있는 과거 사실들에 대한 인식으로 정의된다. 또한 Carr(1961)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부단한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라고 정의했다. | |
역사교육의 주요 개념을 학자들은 어떻게 제시했는가 ? |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역사교육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역사교육의 주요 개념을 바르게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Seefeldt(2005)는 역사의 주요 개념으로 시간, 변화, 인류의 지속성, 과거, 역사가의 탐구 방법을 제시하였고, Melendez, Wilma, R., Beck, Vesna, Fletcher & Melba(2000)는 시간, 사람, 공간과 장소, 사건의 변화를 들었다. 우리나라 교육인적 자원부(2005)에서는 유아역사교육의 주요개념으로 시간, 변화, 인과관계, 생활의 연속성, 리더십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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