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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4, 2011년, pp.11 - 2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hildren's different styles of anger-express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anger-expression style. The Q-methodology with a 32 Q-sample was us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subjective expression of childrens's anger experiences. The subjects were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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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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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가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되지 못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분노가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되지 못할 때 아동의 또래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분노가 건강하게 표현되지 않고 억제될 때도 다른 역기능적 행동과 정서로 대체될 수 있다. 게다가 아동기는 가정에서 벗어나 학교와 같은 가족 외적환경에서 아동이 적응을 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분노표현 방식은 공격성과 비행 등의 외현적 문제와 불안이나 위축, 낮은 자존감 등의 내현적 문제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 |
분노란 무엇인가? | 분노란 좌절, 자존감 상실, 신체적 불만으로 인하여 혈압 상승, 긴장,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생리적 증상과 더불어 공격적인 행동 및 언어로 표출될 수 있는 경미한 짜증에서 극단적인 격노까지의 다양한 강도를 가지는 주관적 정서 상태이다(장혜주, 김흥규, 임지영, 2010). 이런 분노를 일으키는 요인은 인간의 발달단계와 처한 환경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 |
유아기에 분노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런 분노를 일으키는 요인은 인간의 발달단계와 처한 환경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유아기에는 다른 아동이 자기 장난감을 만지거나 빼앗을 때, 또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했을 때 분노가 나타나며 어른의 주목을 끌기위한 수단으로 화를 표출하기도 한다(서영숙, 김경혜, 1997). 아동기에는 신체적인 공격을 받았을 때,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침해되었을 때, 열중하고 있는 활동이 저지되었을 때 분노를 표출하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실제적으로 또는 위협적으로 신체적·심리적 위해를 받았을 때 분노를 느낀다고 하였다(정인석, 19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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