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분노원인, 분노표현 유형과 사회적 유능감 및 정서지능 간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Types of Causes and Expressions of Anger,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3, 2012년, pp.23 - 43  

장혜주 (경북대학교 아동학부.아동가족학전공) ,  임지영 (경북대학교 아동학부.아동가족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verify the frequency of and causes and expression types of anger in children, which had been identified by means of a Q-tool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types of causes and expressions of ang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8세에서 10세 아동의 분노원인 유형과 분노표현 유형에 대해 Q-방법론을 적용한 사정도구인 Q-Tool을 개발하여 Q-방법론을 통해 도출된 분노원인과 분노표현 유형들이 실제로 얼마나 존재하는지, 그리고 규명된 분노원인 유형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이 분노표현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별과 분노원인 유형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이 아동의 주관적 관점에서 드러난 분노표현 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척도를 사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규명한 아동의 분노원인 유형을 분석한 연구(Jang, Kim & Lim, 2010)에서 드러난 4가지 분노원인 유형과 분노표현 유형(Jang& Lim, 2011)에서 드러난 6가지 분노표현 유형을 토대로 개발된 Q-Tool을 이용하여 아동의 분노와 사회적 유능감 및 정서지능 간의 관계를 일반적인 R-방법인 조사연구를 통하여 규명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조사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Q-Tool을 이용하여 주관적 상태에서 아동의 분노원인과 분노표현 유형이 다수의 아동에게도 검증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Q-Tool은 각 유형의 대표적 요인의 해석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조사연구의 응답자가 본인의 생각과 가장 가까운 특정 유형을 찾아낼 수 있게 한다(Yun, 2010).
  • , 1995)에서 분노표현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 감은 서로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으나 분노 원인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을 살펴본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이처럼 다양한 상호작용 상황에서 표출되는 분노와 사회적 유능감 간에는 서로 깊은 관련이 있음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분노원인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 사회적 유능감이 분노표현유형에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분노와 사회적 유능 감 및 정서지능 간에는 서로 깊은 관련이 있음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별과 분노원인 유형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이 아동의 분노표현 유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이처럼 Q-방법론을 통하여 확인된 분노원인 유형과 분노표현 유형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및 정서지능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아동의발달적측면에서 의미있는 연구라 할수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노를 억압하고 통제하도록 강요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분노는 인간이 가장 빈번히 경험하는 대표적인 정서 중 하나이며 분노의 표현은 일상생활 속의 불가피한 사건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현대에 와서 유교적 전통이 많이 사라졌지만아직까지도 오랜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우리는 분노를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분노유발 원인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분노를 억압하고 통제하도록 강요받는다. 최근에는 아동이 자신의 분노를 주체하지 못해 우발적으로 저지른 사건․사고가 언론을 통해 회자되고있고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여 자살과 비행, 청소년 폭력 등으로 이를 표출하는 경우의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Han,2009).
지금까지 선행연구에서 분노의 원인과 표현되는 분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분노는 개인의 의식적인 인지 과정으로(Kang, 1997) 주관성이 고려된 맥락에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수행된분노의 원인과 표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분노상황을 미리 설정해 놓고 분노의 원인을 규명하거나 몇 가지 유형화된 분노상황에서 연구한 것이 대부분이었다(Lee, 2006; Rasit & Sonay, 2010). 따라서 그동안의 선행연구들의 결과만으로 주관적 해석이 필요한 아동이 지닌 분노의 원인과 표현되는 분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분노란 무엇인가? 분노는 인간이 가장 빈번히 경험하는 대표적인 정서 중 하나이며 분노의 표현은 일상생활 속의 불가피한 사건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현대에 와서 유교적 전통이 많이 사라졌지만아직까지도 오랜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우리는 분노를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분노유발 원인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분노를 억압하고 통제하도록 강요받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Brody, G. H., Stoneman, A., & McCoy, K. (1994). Forecasting sibling relationships in early adolescence from child temperaments and family processe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5, 771-784. 

  2. Carter, L., & Minirth, F. (1993). The Anger-workbook. Nashville:Thomas Nelson. 

  3. Choi, B. R. (2010). Relation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of male and female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4. Doh, H. S. (1994).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s and sixth graders:its relationships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Han, D. H. (2009). The influence of the anxiety, depression, self-esteem on the anger expression type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 Harter, S. (1998). Developmental Prespect in the Constuction of the Self. In T. D. Yawkey & J. E. Johnson (Eds.), Integrative processes and socialization:Early to middle childhood (pp. 23-78). Hillsdale, NJ:Erlhaum. 

  7. Hubbard, J. A., Coie, J. D., & Dodge, K. A. (1994). The social behavior of popular and average staus boys in a group of unfamiliar peers. Unpublished manuscript. durham, Nc: Duke University. 

  8. Jang, H. J., Kim, H. K., & Lim, J. Y. (2010). A study on child's anger attribution.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0, 205-225. 

  9. Jang, H. J., & Lim, J. Y. (2011). A study of children's anger-expression styles:A Q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4), 11-23. 

  10. Jang, M. S. (2005). Ecological variable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11. Kang, H. Y.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intellectual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2. Kang, S. D. (1997).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anger control and it's valid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13. Katz, L. G., & Ma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14. Kim, J. A. (2008). The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and emotional anger control training program on the anger control and dysfunctional attitud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5. Kim, S. H.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ventory of the anger-inducing automatic thought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inju, Korea. 

  16. Kim, H. K. (2008). Q Methodology: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books Press. 

  17. LaFreniere, P. J., Masatak, N., Butovskaya, M., Chen, Q., Pessen, M. A., & Atwanger, K.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19. 

  18. Lemierise, E. A., & Dodge, K. A. (1993). The Development of Anger and hostile interactions. In M. Lewis, & J. M. Haviland (Eds), Handbook of emotions. New York: Guliford Press. 

  19. Lee, E. J. (2008).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acceptance attitude toward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Unpublished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tiy, Seoul, Korea. 

  20. Lee, K. H. (2010). Obsessional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xperiences of stress, and anger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21. Lee, J. E. (2008).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eative personality on childrens stress and stress coping behaviors. Unpulished master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2. Lee, J. S. (2006).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speech anxiety and mental health upon school-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orea. 

  23. Lee, M. G. (2006). Development of a cognitivebehavioral anger control program and it's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der the anger-inducing situ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inju, Korea. 

  24. Martin, R. C., & Dahlen, E. R. (2005).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in the prediction of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ange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 1249-1260. 

  25.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L.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 933-938. 

  26. M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1). New York:Basic Books. 

  27. No, J. Y. (2007). The intervention effects of schilling's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Daegu Nation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28. Novaco, R. W. (1976). The functions and regulation of the arousal of anger. Af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3, 1124-1127. 

  29. Oh, S. K. (2010). The difference of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0. O'Malley, J. M. (1977). Research perspective on soci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23, 29-44. 

  31. Park, J. Y. (2010). Understanding peer victimization in boys and girls:its relationships with stress, anger, and coping. Unpu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2. Rapper, R. M., Spence, S. H., Cobham, V., & H. Wignall. (2000). Helping your anxious children: A-step-by-step guide for parents. New Harbinger Publication, Inc. 이정윤?박중국 역(2002). 불안하고 걱정 많은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아동기 불안의 인지행동치료 지침서, 서울:시그마프레스. 

  33. Rasit, A., & Sonay, G. (2010). An investigation of violent and nonviolent adolescents's family functioning, problems concerning family members, anger and anger expression. Educational Sciences:Theory & Practice, 10(1), 66-76. 

  34. Rubin, K. H., Coplan, R. J., Fox, M. A., & Calkins, S. D. (1995).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 a social adapt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49-62. 

  35.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Implications for educators( pp. 3-31). New York:Basic Books. Mazel, New York. 

  36. Seo, M. H. (2002). The effects of anger control program for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Busan Nation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37. Seo, M. S. (2006).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low grad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rel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8. Shim, J. S. (2006).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program on the stress and school-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9. Song, M. J. (2008).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Hakjisa. 

  40. Spielberger, C. D., Reheiser, E. C., & Sydeman, S. J. (1995). Measuring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H. Kassinove (Ed.), Anger disorders: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ment (pp. 48-67), London: Taylor & Francis. 

  41. Stifter, S., Spinrad, T., & Braungart-Rieker, J. (1999). Toward a developmental model of child compliance:the role of emotion regulat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70, 21-32. 

  42. Yang, S. H. (2003). The effects of experiencing humor actitivities on the creativity, humor appreciation and expression of young children at different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3. Yu, K. S. (2010). The influnce of group counselling program to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nger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44. Yun, M. J. (2010). Path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professional socialization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Chinju, Korea. 

  45. Underwood, M. K. (1997). Peer social statu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xpression and control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3, 610-6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