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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역 게임산업단지 설립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The Economic Impact Analysis of Building Game Industrial Complex In Inche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4, 2011년, pp.117 - 126  

남기찬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 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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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천 게임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게임산업은 문화콘텐츠 산업으로서 큰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발전에 대한 당위성이 높다는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선험적으로 분석하는 측면에서 연구에 대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이의 분석을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내에 게임산업단지를 설립하는 경우를 가정하고 건설부문, 게임관련 제조업 및 게임관련 서비스업을 토대로 지역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게임산업이 지역 및 국가에 미치는 중요성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이와 관련한 연구의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 objective to analyze economic impact of building game industrial complex in Incheon. There are few studies about economic impact of game industry, despites of the high expectations for game industry development as important cultural content in the regional economy. Therefore,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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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제적 측면에서, 문화 산업은 스스로 다양한 기능들이 집적하며, 클러스터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를 통해 생산자 및 관련 기관간의 공간적인 근접의 효과를 거두고자 함이다. 이는 게임과 같은 문화 산업의 특성상 생산시설의 공유, 공동 고객의 유치, 공동 마케팅 등의 전략이 많이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1].
  • 게임산업의 발전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그간 이에 대한 투자가 미비하거나, 직접적인 사업수행이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사업성에 대한 파악이 수행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정량적인 제시를 통해, 게임 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는 측면에서 향후 관련 산업의 유치에 있어 보다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게임 산업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시도는 미비한 실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의 게임 산업단지 설립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한다. 이를 통해 게임관련 산업의 다양한 특징에 의한 산업을 분류하고 이의 파급효과가 지역적 차원에서 미치는 효과를 추정함으로서, 게임 산업 육성에 대한 당위성을 제시하도록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인천지역 게임 산업단지의 설립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의 게임 산업단지 설립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한다. 이를 통해 게임관련 산업의 다양한 특징에 의한 산업을 분류하고 이의 파급효과가 지역적 차원에서 미치는 효과를 추정함으로서, 게임 산업 육성에 대한 당위성을 제시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건설부문과 마찬가지로 게임산업단지의 부지면적은 1) 약 99천㎡ (3만평), 2) 약 330천㎡ (10만평), 3) 약 496천㎡ (15만평)의 세 가지 대안을 가정하며, 산업단지의 연면적을 건폐율 50%, 용적률 200%로 가정하여 계산하는 경우 대안별로 각각 1) 약 99천㎡, 2) 약 330천㎡, 3) 약 496천㎡의 연면적을 가지게 된다.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시설 중 게임관련 제조업과 게임관련 서비스업의 연면적에 대한 비중을 40%, 30%로 각각 가정하는 경우 각각의 연면적은 다음과 같이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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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케이드 게임 산업은 어떤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게임집적지 중 아케이드 게임 산업은 종합 문화콘텐츠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문화콘텐츠 산업 중 하드웨어, 캐릭터, 프랜차이즈까지 전 산업영역에 걸쳐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포괄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게임 산업은 미래의 핵심 트렌드로써, 지역 및 국가경제의 발전방향과 일치하며, 경제유발효과 및 국제 게임 경쟁력의 확보차원에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4].
문화 산업클러스터란? 문화 산업클러스터란 일정한 공간에 문화 산업 관련 업체와 기관들이 상호 연계된 집합체를 의미하는데, 문화 산업2)의 발전을 위해 대학·연구기관·지역문화 산업체․문화예술계 등 관련기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앙과 지방이 협력하는 형태를 지칭한다[5,6]. 게임 산업단지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는 게임 산업의 특정한 클러스터 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연관된 기관들의 집적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노리는 집적지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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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병민 "광역경제권하에서의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운용방향과 거버넌스 재편 전략" 문화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pp. 95-125, 한국문화경제학회, 2010. 

  2. 박동, 이종선, 정준호, 이병민, 권영섭, 정병순, 장재홍, 최윤기, 박경, 강현수, 권오혁, 세계의 지역혁신체계, 2004 

  3.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인천게임산업단지 조성계획수립 연구, 2010 

  4. 홍일래, 김창배, 황보택근, 박덕수, 김상수, 아케이드 게임산업단지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5.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이해, 넥서스 biz, 2009. 

  6. 한승준, "지방문화산업클러스터의 거버넌스체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자치학회보, 19권 4호, pp. 177-196, 2007. 

  7. 이병민, "디지털화에 따른 문화콘텐츠유통의 발전과 정책적 시사점"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6 권 제2호, pp. 33-44, 2006 

  8. http://www.ifez.go.kr/front.do (인천경제자유구역) 

  9. 주정규, 이정갑, "산업연관분석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2009년 한국게임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49-255, 2009. 

  10. http://likms.assembly.go.kr/law/jsp/main.jsp(국회법률정보시스템) 

  11. 이재웅, "e-스포츠 인프라 확충 종합계획 수립 연구 최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12. 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해설, 2007. 

  13.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2009 

  14. 이충기, 이강욱, "강원랜드 카지노리조트 개발로 인한 강원지역과 타 지역에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관광학연구 제34권 제4호, pp.109-126, 2010. 

  15. 윤갑식, "인천지역 산업구조 특성과 산업연관분석", 인천발전연구원, 2007. 

  16. 정현철, 이정현, 선종안, 조상현, 게임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연구, 게임종합지원센터, 2000. 

  17.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통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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