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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4, 2011년, pp.117 - 126
남기찬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 학과)
This study has an objective to analyze economic impact of building game industrial complex in Incheon. There are few studies about economic impact of game industry, despites of the high expectations for game industry development as important cultural content in the regional economy. Therefore,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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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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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이드 게임 산업은 어떤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게임집적지 중 아케이드 게임 산업은 종합 문화콘텐츠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문화콘텐츠 산업 중 하드웨어, 캐릭터, 프랜차이즈까지 전 산업영역에 걸쳐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포괄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게임 산업은 미래의 핵심 트렌드로써, 지역 및 국가경제의 발전방향과 일치하며, 경제유발효과 및 국제 게임 경쟁력의 확보차원에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4]. | |
문화 산업클러스터란? | 문화 산업클러스터란 일정한 공간에 문화 산업 관련 업체와 기관들이 상호 연계된 집합체를 의미하는데, 문화 산업2)의 발전을 위해 대학·연구기관·지역문화 산업체․문화예술계 등 관련기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앙과 지방이 협력하는 형태를 지칭한다[5,6]. 게임 산업단지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는 게임 산업의 특정한 클러스터 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연관된 기관들의 집적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노리는 집적지역이다. |
이병민 "광역경제권하에서의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운용방향과 거버넌스 재편 전략" 문화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pp. 95-125, 한국문화경제학회, 2010.
박동, 이종선, 정준호, 이병민, 권영섭, 정병순, 장재홍, 최윤기, 박경, 강현수, 권오혁, 세계의 지역혁신체계, 2004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인천게임산업단지 조성계획수립 연구, 2010
홍일래, 김창배, 황보택근, 박덕수, 김상수, 아케이드 게임산업단지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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