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병원 신입간호사의 기본심폐소생술 학습경험, 지식 및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Newly Graduated Nurse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8 no.2, 2011년, pp.201 - 209  

천선희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오윤희 (서울 아산병원 교육개발센터) ,  김성수 (서울 아산병원 의료정보관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newly graduated nurses, and to identify differences related to learning experi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14 new nurses in the hospital. They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국내 병원의 심폐소생술 교육현황과 심정지 환자의 일차반응자인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해볼 때 신입간호사 대상의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신입간호사들의 심폐소생술 학습경험과 지식 및 수행능력에 대한 현상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에서의 심폐소생술 교육현황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정확하고 신속한 응급간호 제공을 위한 신입간호사 대상의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 신입간호사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학습경험, 지식 및 수행능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에서의 심폐소생술 교육 현황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 신입간호사 대상의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은 일개 병원 신입간호사 114명을 대상으로 간호대학에서의 심폐소생술 학습경험, 심폐소생술 지식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비교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개 병원 신입간호사의 심폐소생술 학습경험, 지식 및 수행능력 파악과 학습경험에 따른 지식 및 수행능력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비교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신입간호사를 대상으로 기본심폐소생술의 학습경험, 지식 및 수행능력을 파악하여 병원 신입간호사 대상의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내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처음 발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누구인가? 병원 내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환자를 처음 목격하는 사람이 대부분 간호사이며, 실제로도 간호사에 의해 심폐소생술이 처음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Dwyer & Williams, 2002; Kim, 2004). 우리나라의 병원 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 증가 및 환자의 예후 향상을 위해서 심정지 발생 시 일차반응자인 간호사가 전문 심폐소생술팀이 도착할 때까지 빠르고 정확한 기본심폐소생술을 제공하여야 한다.
병원 내 심폐소생술 교육은 어떤 교육이라 할 수 있는가? 우리나라의 병원 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 증가 및 환자의 예후 향상을 위해서 심정지 발생 시 일차반응자인 간호사가 전문 심폐소생술팀이 도착할 때까지 빠르고 정확한 기본심폐소생술을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병원 내 심폐소생술 교육은 경력간호사에게는 물론 임상 경험이 부족하고 응급상황 대처에 어려움을 겪는 병원 신입간호사에게는 더욱 중요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시간에 따른 기본심폐소생술 수행능력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러한 결과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047), 사후분석에서 12시간 이상 교육을 받은 집단이 2-6시간 교육을 받은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에서의 1회 평균 심폐소생술 교육시간이 2-3시간인 점을 고려할 때 12시간 이상 교육을 받은 집단은 3-4회 정도의 반복 교육을 받았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즉 심폐소생술 교육의 반복은 수행능력에서 차이를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6). BLS for healthcare providers instructor manual, Dallas. 

  2. Axelsson, A. (2001).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would they do it again? Journal of Cardiovascular Nursing, 16(1), 15-20. 

  3. Baek, M. L., & Lee, I. S. (2001). Retention of CPR knowledge in the polic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5(5), 63-71. 

  4. Ballew, K. A. (1997).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cent advances. British Medical Journal, 314(7092), 1462-1465. 

  5. Choi, H. O. (2006). Study on knowledge and competence of nurses 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mergency Care Graduate School of Nursing Yonsei University, Seoul. 

  6. Choi, Y. C., Lee, C. S., & Wang. S. J. (2004). Analysis of adul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skill performed by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fire department. The Korean Institute Fire Science & Engineering, 18(1), 13-17. 

  7. Dwyer, T., & Williams, L. M. (2002). Nurses' behaviour regarding CPR and the theories of reasoned action and planned behaviour. Resuscitation, 52(1), 85-90. 

  8. Eo, E. K., Jang, H. Y., Cheon, Y. J., Jung, K. Y., Sohn, D. S., Cho, D. Y. et al. (2002). Outcom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in-hospital cardiac arrest in a tertiary emergency depart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3, 312-318. 

  9. Hajbaghery M. A., Mousavi G., & Akbari H. (2005). Factors influencing survival after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66(3), 317-321. 

  10. Inwood, H. (1996). Knowledge of resuscitatio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12(1), 33-39. 

  11. Jeon, H. J. (2006). Education effect of CPR and external defibrillator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aff.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Nursing graduate school, Gachon of University Medicine & Science, Incheon. 

  12. Jeong, H. S. (2010). A study on educational experience and knowledge of nurses in a region on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13. Kang, K. H. (2001). The first responder's retention of knowledge and skill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Gachongil College, 29, 381-389. 

  14. Kim, S. S. (2004). Analysis of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ccording to the in-hospital utstein style in a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Seoul. 

  15. The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06). 2006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 Seoul: The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association. 

  16. Landis, J. R., & Koch, C. G. (1977).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33, 159-174. 

  17. Lee, J. S. (2006). The research for the application status of basic CPR and AED by the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mergency Care Graduate School of Nursing Yonsei University, Seoul. 

  18. Lee, M. H., Choi, S. H., & Park, M. J. (2007). Effect of CPR training for lay trainees on their knowledge an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2), 198-203. 

  19. Oh, Y. H. (2005). The effect of CPR training for non-healthcare provid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Seoul. 

  20. Park, C. W., Ok, T. G., Cho, J. H., Cheon, S. W., Lee, S. Y., Kim, S. E. et al. (2005).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CPR training to the personnels of nursing department in the hospita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6(4), 474-480. 

  21. Park, Y. S., Kim, Y. M., Lee, W. J., Kim, H. J., Kim, Y. B., Jeong, W. J. et al. (2006). How knowledge-only reinforcement can impact time-related changes in basic life support (BLS) skills of medical students on clinical clerkshi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45-50. 

  22. Ryoo, J. H., Jeong, K. U., Wee, J. S., Moon, J. M., Jun, B. J., Moon, W. S. et al. (2001). Analysi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ward of tertiary hospita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2(4), 369-378. 

  23. Ryoo, H. W. (2008). Basic life support performance and its related factors in new doc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dicine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4. Song, K. J., Lee, J. H., Sung, I. S., Jeong, Y. K., & Choi, S. W. (2001). Outcomes of resuscitation in tertiary emergency department by in-hospital Utstein Styl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2(1), 27-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