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7 no.1, 2015년, pp.19 - 27
변규리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은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홍해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video programs of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CPCR) education of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of nurses. Method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64 nurses working in a university hospital. Nurse's CPCR performance ha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심정지로 인한 급사 환자에 대해 미국의 경우는 해마다 평균적으로 얼마나 발생하는가? | 심정지로 인한 급사 환자 발생률은 생활방식의 서구화와 심혈관 질환의 급격한 증가 및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해마다 평균 45병상당 0.18건의 심정지가 발생하고 있으며[1], 3차 의료기관의 병원 내 심정지 발생률은 연간 입원환자 1,000명당 2.74-3. | |
CPCR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현재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기본 CPCR 술기교육으로 동영상 CPCR 술기교육인 ‘보면서 직접 따라하는 동영상 교육’이 있다[14]. 이 술기교육은 디브리핑을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고, 학습자 스스로가 알고리즘에서 배울 핵심을 인지할 수 있으며, 개인행동의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변화와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재확인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5]. | |
부적절한 CPCR 수행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 CPCR 교육시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술기능력 측정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살펴보면, 이론교육보다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는 교육에서 수행능력과 자기효능감이 증진되었으며[7], 수행의지에 대한 자기효능감 또한 동영상을 활용한 CPCR 교육에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8].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CPCR 지식의 부족, 술기능력의 부족 및 낮은 자기효능감이 부적절한 CPCR 수행의 원인으로 조사되었으며[9,10], CPCR 교육 시 술기 능력에대한체계적인 교육강화와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긍정적인 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향상이 성공적인 CPCR 수행의 조건으로 강조되고 있다[11-13]. 그러나 임상 현장에서 CPCR 교육을 받은 간호사들이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CPCR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CPCR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한 실정이다[10]. |
Monteleone PP, Lin CM. In-hospital cardiac arrest. Emergency Medicine Clinics of North America. 2012;30(1):25-34. http://dx.doi.org/10.1016/j.emc.2011.09.005
Ackermann AD. Investigation of learning outcomes for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PR knowledge and skills learned with the use of high-fidelity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09;5(6):e213-e222. http://dx.doi.org/10.1016/j.ecns.2009.05.002
Swor R, Khan I, Domeier R, Honeycutt L, Chu K, Compton S. CPR training and CPR performance: do CPR trained by standers perform CPR?. Academic Emergency Medicine. 2006;13(6):596-601. http://dx.doi.org/10.1197/j.aem.2005.12.021
Hajbaghery MA, Mousavi G, akbari H. Factors influencing survival after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2005;66(3):317-321.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5.04.004
Wik L, Myklebust H, Anestad BH, Steen PA. Twelve month retention of CPR skills with automatic correcting verbal feedback. Resuscitation. 2005;66(1):27-30.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4.12.022
Hwang SO, Lim K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 cardiovascular life support (4th ed). Seoul: Koonja;2011. p .32-150.
Madden C.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cquisition & retention of CPR knowledge & skills. Nursing Education Today. 2006;26:218-227.
Norman J.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ABNF Journal : Official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Black Nursing Faculty in Higher Education. 2012;23(2):24-28.
Kim SM, Lee EJ.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1;2(12):5759-5765.
Uray T, Lunzer A, Ochsenhofer A, Thanikkel L, Zingerle R, Lillie P, et al. Feasibility of life supporting first-aid (LSFA) training as a mandatory subject in primary schools. Resuscitation. 2003;59(2):211-220. http://dx.doi.org/10.1016/S0300-9572(03)00233-8
Kim JY, Jun SS, Kim DH, Choi SS.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BLS and provided CPR education among nurses at general wards in Pus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2):143-152.
Ryoo HW. Basic life support performance and its related factors in new doctors [dissertation].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2008.
Kang KH, Yim J. A population health characteristic analysis of willingness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8;25(4):43-54.
Einspruch EL, Lynch B, Aufderheide TP, Nichol G, Becker L. Retention of CPR skills learned in a traditional AHA Heartsaver course versus 30-min video self-training: A controlled randomized study. 2007;74(3):476-486.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7.01.030
KACPR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 of publ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Internet]. 2011 [cited 2013 August 5]. Available from: http://www.kacpr.org
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committee [Internet]. 2010 [cited 2013 August 1]. Available from: http://www.heart.org/HEARTORG/
Hong JS, Ahn R, Kim WY, Kim SO, Hong ES. Retention of CPR skills by nursing students received training in AHA BLS courses for healthcare provid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Emergency Medicine. 2009;20(6):609-614.
Mundell WC, Kennedy CC, Szostek JH, Cool DA. Simulation technology for resuscitation train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Resuscitation. 2013;84(9):1174-1183.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3.04.016
Lee MH, Choi SH, Park MJ. Effect of CPR training for lay trainees on their knowledge and attitude.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2007;4(2):198-203.
Marenco JP, Wang PJ, Link MS, Homoud MK, Estes III, NA 3rd. Improving survival from sudden cardiac arrest: the role of the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JAMA :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001;285(9):1193-1200. http://dx.doi.org/10.1001/jama.285.9.1193
Park JM.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dissertation] Daegu;Kyungpook National University;2006.
Ahn JY, Seo KS, Park JB, Chung JM, Ryoo HW, Kang SW, et al. Comparison of skills and knowledge after basic life support training over a 6 month interval on preclinical medica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Emergency Medicine. 2009;20(5);496-504.
Smith KK, Gilcreas D, Pierce K. Evaluation of staff's retention of ACLS and BLS skills. Resuscitation. 2008;78(1):59-65.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8.02.007
Batcheller AM, Brennanm RT, Braslow A, Urrutia A, Kaye W.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of subjects over forty is better following half-hour video self-instruction compared to traditional four-hour classroom training. Resuscitation. 2000;43(2):101-110. http://dx.doi.org/10.1016/S0300-9572(99)00132-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