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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2, 2012년, pp.5943 - 5949  

권말숙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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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D대학에 재학 중인 보건계열 학생 140명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2010년 8월 3일부터 8월 29일까지였다. 연구 도구는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PC 12.0 win을 사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chi}^2$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 ANCOVA를 이용하였다. 결론은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지식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F=47.22, p<.001).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태도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F=40.20, p<.001).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은 보건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보건계열 학과 교과과정에 심폐소생술 관련 교과목 개설을 검토해 볼 것을 제언하며, 보건계열 대학생을 위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the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The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design with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The subjects included 140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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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D대학에 재학 중인 보건계열 학생 140명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2010년 8월 3일부터 8월 29일까지였다.
  • 지식은 교육, 학습, 숙련 등을 통해 사람이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 등을 포괄하는 의미이다[19]. 본 연구에서는 AHA BLS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의 사전시험과 필기시험 문제를 기초로 수정, 보완한 도구로 심폐소생술 지식정도를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 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목격자에 의한 초기 심폐소생술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시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시술자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심폐소생술을 교육 받고 시행하고자 하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의 필요성과 보건계열 학과의 교과과정 개발과 개정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더불어 심폐소생술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간호사[10, 11], 의대생[12, 13], 간호학생[14, 15]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효과검증 연구가 대부분이고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는 고종현[16]외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봄으로써 보건계열 학과의 합리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수립에 의미 있는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의료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태도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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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심정지는 일반적으로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하지 않으면 발생 후 수 분 내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1]. 따라서 심정지는 발생 현장에서 신속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져야 하며 현장에서 시행되는 조기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환자의 예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2].
적절한 조기 심폐소생술이 심정지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따라서 심정지는 발생 현장에서 신속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져야 하며 현장에서 시행되는 조기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환자의 예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2]. 최초 목격자의 신속하고 적절한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의 생물학적 사망을 막을 뿐만 아니라 생존율을 2-3배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4]. 그러나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60-80%가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이 최초 목격자가 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5].
최초 목격자가 일반인일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최초 목격자의 신속하고 적절한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의 생물학적 사망을 막을 뿐만 아니라 생존율을 2-3배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4]. 그러나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60-80%가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이 최초 목격자가 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5]. 이런 결론들을 종합해 볼 때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119 대원이나 의료진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최초 목격자는 즉각적으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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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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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J. Y. Kong, A Study on Willingness, Attitude of Layperson after CPR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of Medicine & Scienc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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