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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5 no.4, 2011년, pp.755 - 758
이재철 (한국한의학연구원) , 이유정 (한국한의학연구원) , 김재욱 (한국한의학연구원) , 김상길 (한국한의학연구원) , 강남식 (한국한의학연구원) , 김종열 (한국한의학연구원) , 김상혁 (한국한의학연구원)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CM) suggests the concept of health condition which is owned of different properties by each Sasang Constitution. But SCM theory has concentrate to explaining different symptoms that distinguish health condition, not much concerned with practical methods like face f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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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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命脈實數는 어떻게 나뉘는가? | 李濟馬는 『東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에서 命脈實數를 제시했으며, 이는 神仙·淸郞·快輕·康寧·外感·內傷·牢獄·危傾8가지로 나뉜다. 이는 偏大之臟에 대한 偏小之臟의 상대적 크기를 비교하여 건강인과 비건강인의 상태를 척도로 나타내기 위한 개념이다. | |
기존 의학에서는 볼 수 없는 사상의학만의 고유한 개념은 무엇인가? | 『東醫壽世保元甲午舊本』에서는 각 體質正氣를 의미하는 保命之主를 제시하여 이의 정상적 기능 여부에 따라 건강상태와 질병의 輕重緩急이 달라진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개념들은 기존 의학에서는 볼 수 없는 사상의학만의 고유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1). | |
사상의학이란 무엇인가? | 사상의학은 증치의학의 보완이라는 차원에서 체질유형의 개념을 도입한 의학1)으로 사상의학은 동일한 증상일지라도 체질에 따라서 다른 병리 기전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체질별로 건강을 나타내는 진단 지표도 차이를 보인다. |
전국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 四象醫學. 서울, 집문당, 2004.
허준. 대역 동의보감. 서울, 법인문화사, 1999.
이제마. 개정판 원문대역 東醫壽世保元. 서울, 여강출판사, 2003.
이제마 저, 이도경 역편. 사상요람 증보판. 원불교 출판사, 1995.
http://hanj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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