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촌여성결혼이민자들의 교육참여동자유형별 특성 및 교육만족도.교육 후 생활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ion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It's Impact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a Positive Change in Life in Married Immigrant Wome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8 no.2, 2011년, pp.215 - 237  

양순미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  이은정 (농림수산식품부 농업연수원) ,  양정남 (농협중앙회 농촌지원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and the impact of it on the education satisfaction a positive change in life after the education according to education participation motive types in married immigrant women. By the regression, education participation motive types(${\...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권두승. (2000).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 김갑현. (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지역 공공도서관 및 평생교육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학교 교원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애련. (2004).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평생교육학 연구, 10(2), 129-165. 

  4. 민선향. (2006). 성인들의 배움에 관한 연구- 학위과정의 참여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박미경. (2001). 지역사회복지관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배진숙. (1995).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백종억. (1986).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덕성여자대학교 출판부. 

  8. 양순미. (2006a). 농촌 국제결혼부부의 적응 및 생활실태에 대한 비교분석: 중국, 일본, 필리핀 이주여성 부부 중심. 농촌사회, 16(2), 151-179. 

  9. 양순미. (2006b).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적응정책의 모색. 한국자치행정연구, 5(5), 111-128. 

  10. 양순미. (2007). 농촌 국제결혼 부부의 행복에 관련 변인이 미치는 효과. 농촌사회, 17(2), 5-39. 

  11. 양순미. (2010). 농촌 결혼이주여성의 생활만족도에 사회참여활동 태도가 미치는 효과. 농촌사회, 20(1), 233-264. 

  12. 양순미, 김은숙, & 강기숙. (2008). 농협다문화여성대학의 운영실태 및 발전 방안 개발 연구. 용역연구보고서. 서울: 농협중앙회. 

  13. 양순미, 한춘희, & 양정남. (2009). 농촌 다문화여성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향 요인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16(2), 253-284. 

  14. 이지혜. (2000). 성인의 학습자 성장과정 연구. 미용인의 직업발달을 중심으로, 서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5. 임수민. (2008). 직장인의 특수대학원 학습참여가 생활만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유성호 외. (2000). 노인복지론.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7. 정은희. (2004). 성인대학원생의 학습과 변화.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정현숙. (1997). 결혼만족도 연구와 척도의 고찰을 통한 새로운 연구 방향과 척도의모색. 대한가정학회지, 35(1), 191-204. 

  19. 조완규. (1993). 농민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차갑부. (1997). 성인교육에의 참여 및 비참여의 동기 연구. 안암교육학 연구, 3(2), 37-56. 

  21. 학습생활연구회. (2004). 기혼여성의 학습생활 분석: 1960년대 출생 여성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0(2), 79-107. 

  2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여성결혼이민자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용역연구보고서. 서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3. 한상훈. (2003)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19(3), 225-246. 

  24. Astin, A. (1993).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25. Houle, C. O. (1961). The Inquiring Mind.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26.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7. Sandhu, D. S., & Asrabadi, B. R. (1994). Development of 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75, 435-44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