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업인 교육만족과 교육성과 간의 영향관계 분석
Farmers' Educational Performance Influencing Educational Satisfacti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5 no.2, 2018년, pp.85 - 97  

김사균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farmer's educational performances Influencing educational satisfaction. In general, the goal of agricultural education is to increase farm performance such as income, sales and perceptions. A survey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588 farmers to the country extens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이란? 만족이란 기대한 바대로 충족된 상태를 의미한다. 만족은 모자람이 없어 불편하지 않다는 것이다.
농업교육의 최종 목표는? 교육수요자는 기술이나 생산위주의 교육을 넘어서는 성과위주의 농업인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농업교육의 최종 목표는 농업소득 향상이다. 농업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면 농가소득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결과에서 나타난다.
교육만족도가 결과변수로도 활용되지만 매개변수로서의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교육만족도는 그 자체로서 결과변수로서의 의의를 가지지만 교육을 통해 만족감을 가진 학습자가 학교에서뿐 아니라 졸업 이후의 삶에서도 잘 적응하거나 높은 성취도를 보여준다(Ryan & Deci, 2000). 그러므로 교육만족도는 결과변수로도 활용되지만 매개변수로서의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강혜정, 서종석, & 조규대. (2012). 농업교육 참여에 따른 농가소득 증가율 추정. 농촌경제, 34(4), 25-40. 

  2. 곽동신, 정화영, & 김명숙. (2016). 대학의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과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1(4), 37-48. 

  3. 권대봉, 오영재, 박행모, 손준종, & 송선희. (2002). 대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 교육학 연구, 40(3), 191-202. 

  4. 김계수. (201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5. 김사균, & 박공주. (2016). 현장농업인 교육을 통한 농업 인재 양성전략. 2016 농산업교육학회 발표논문집, 11월. 

  6. 김성완, & 김재훈. (2003). 기업 교육훈련에서의 학습 및 전이 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5, 83-105. 

  7. 김희곤. (2014). 다원적군 교수자 교수역량이 학습자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훈련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경산: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마상진, & 최경환. (2008). 선진농업국의 농업교육 정책동향 및 우수사례 분석. 서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9. 박인주, & 김화진. (2017). 항공사 여객운송직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2(4), 101-116. 

  10. 박행모, 문승태, & 김희수. (2008). 농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3), 33-53. 

  11. 백승학. (2010). 대학 만족도가 타인에 대한 입학권유에 미치는 영향 : 경로분석적 접근. 한국전문대학교육연구학회논문집, 11(3), 145-152. 

  12. 서민원, 지은림, 황청일, & 주언희. (2013). 대학생 학습성과 측정도구 구안 및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26, 275-296. 

  13. 서종석, 조규대, 강혜정, & 김재욱. (2011). 농업교육이 농업소득 증대에 미치는 효과 분석. 농업경제연구, 52(4), 19-48. 

  14. 송홍준. (2016). 대학교육 만족도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8), 556-567. 

  15. 신소영, & 권성연. (2013). 대학 교육만족도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학연구, 44(3), 107-132. 

  16. 양순미, 한춘희, & 양점남. (2009). 농협 다문화여성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영향 요인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16(2), 253-284. 

  17. 유지수. (2011). 치위생학 전공심화과정 학습자의 참여동기, 교육기관 기대, 교육만족도가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 대전: 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8. 이정미. (2015). 대학교육 만족도 및 교수학습성과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3(1), 105-127. 

  19. 임종원 & 양석준. (2006).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참여를 통한 고객 주도형 관계 구조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ASIA MARKETING JOURNAL, 8(1), 19-47. 

  20. 임형백, 박지명, & 이금옥. (2009). 농업인대학교육이 농업인 소득에 미치는 효과. 농촌지도와 개발, 16(1), 69-98. 

  21. 이미자. (2015). 소상공인의 시장상인대학 교육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산: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 이형석. (2006). 실증연구방법. 서울: 한경사. 

  23. 전선영. (2013). 성인학습자의 학습자 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4. 조영준. (2017). 대학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연구. 벤처창업연구, 12(2), 95-103. 

  25. 채창균, 최지희, & 옥준필. (2005).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6. 최순자. (2015). 노인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만족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신학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 최임숙, & 윤석환. (2014).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업소진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 교육연구논총, 35(2), 23-50. 

  28. 최영준. (2013). 대학생의 대학교육 만족도 변인과 변인 영향력에 관한 연구. Andragogy Today, 16(3), 61-83. 

  29. 한은숙, & 김종두. (2003). 사범대학생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 313-335. 

  30. 홍은파. (2010). 여성농업인 영농교육이 농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2(1), 49-79. 

  31. Asadullah, & Rahman. (2009). Farm productivity and efficiency in rural Bangladesh: the role of education revisited. Applied Economics, (41), 17-33. 

  32. Astin, A. W. (1993).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Phoenix, AZ: Oryx. 

  33. Bogue, E., & Hall, K. (2003). Quality and accountability in higher education: improving policy, enhancing performance. Westport, CT: Praeger. 

  34. Elliott, K. M., & Shin, D. (2002). Student satisfaction: An alternative approach to assessing this important concept. Journal of 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24(2), 197-209. 

  35. Gruber, T., Fu, S., Voss, R., & Glaser-Zikuda, M. (2010). Examin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higher education services: Using a new measurement tool.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23(1), 105-123. 

  36. Holton, E. F. (1996).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7(1), 5-21. 

  37. Jamison, D. T., & Lau, L. J. (1982). Farmer education and farm efficiency. Baltimore, ML: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38. Kalirajan, K., & Shand, R. T. (1985). Types of education and agricultural productivity: a quantitative analysis of Tamil Nadu rice farming. The Journal of Development Studies. 21, 232-243. 

  39. Kuh, G. D., Kinzie, J. L., Buckley, J. A., Bridges, B. K., & Hayek, J. C. (2006). What matters to student success : A review of the literature (Vol. 8). Washington, DC : National Postsecondary Education Cooperative. 

  40. Letcher, D. W., & Neves, J. S. (2010). Determinants of undergraduate business student satisfac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Journal, 6(1), 1-26. 

  41. Levitz, R. S., Noel, L., & Richter, B. J. (1999). Strategic moves for Retention Success. New Directions for Higher Education, 108, 31-50. 

  42. Locke, E. A.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p. 1297-1349). Chicago, IL: Rand McNally. 

  43. Lockheed, M., D. Jamison, & L. .Lau (1982) Farmer education and farm efficiency: A Survey, Economic Development and Culture Change, 29, 37-76. 

  44. Oliver, R. 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Hill. 

  45. Pascarella, E. T., & Terenzini, P. T. (2005). How college affects students: A third decade of research (Vol. 2). San Francisco, CA: Jossey-Bass. 

  46. Phillips. J. M. (1994). Farmer education and farm efficiency: A meta-analysis. Economic Development and Cultural Change, 43, 149-165. 

  47. Pudasaini, S. P. (1983). The effects of education in agriculture: Evidence from Nepal.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65(3), 509-515. 

  48.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 

  49. Schultz, T. W. (1963). The economic value of educa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50. Schultz, T. W. (1975). The value of the ability to deal with disequilibrium.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13(3), 827-846. 

  51. Swanson, L. J. (1995). Learning styl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The Claremont Graduate School.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87 067. 

  52. Welch, F. (1970). Education in production.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78(1), 35-59. 

  53. Wu, C. C. (1977). Education in farm production: The case of Taiwan.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59(4), 699-709. 

  54. Yang. D. T. (1997). Education in production: Measuringlabor quality and management.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79, 764-77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