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목공학을 위한 표준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 Curriculum for Civil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4, 2011년, pp.78 - 82  

최세휴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  노태송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육여건을 고려한 토목공학을 위한 표준 교과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국의 20개 대학교와 국내의 6개 대학교의 이수체계도를 조사하고 교과구분 분석, 전공영역분석, 전공영역별 교과목 분석 등을 통하여 토목공학분야의 미국대학교의 교과과정과 국내대학교의 교과과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준 교과과정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토목공학 표준 교과과정이 일선 대학교의 교과과정 개선 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 the standard curriculum for civil engineering considering korean education environment. The flow charts of USA's 20 universities and Korea's 6 universities are investigated. The standard curriculum are proposed based on the civil engineering curriculum of USA and Korea though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 교육여건은 교수 중심적인 교과목 편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교과영역의 체계적인 구성과 이수체계의 준수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토목공학을 위한 표준 교과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육여건을 고려한 토목공학을 위한 표준 교과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국의 20개 대학교와 국내의 6개 대학교의 이수체계도를 조사하고 교과구분 분석, 전공영역 분석, 전공영역별 교과목 분석 등을 통하여 토목공학분야의 미국대학교의 교과과정과 국내대학교의 교과과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준 교과과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대학교와 국내대학교의 학기별 개설교과목과 교과구분별 분포를 비교하기 위하여 학기별 전문교양 교과목 수, MSC 교과목 수, 공학전공 교과목 수를 각각 분석하였다. 학기별 전문교양 교과목 수의 경우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국대학교에서는 전문교양 교과목이 전 학년에 고르게 배치되어 있었으나 국내대학교의 경우에는 저학년에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대학교의 전공영역별 분포와 국내대학교의 전공영역별 분포를 비교하기 위하여 전공영역별 교과목 수를 분석하였다. 미국대학교의 경우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조공학 5과목, 콘크리트공학이 2과목, 수공학 2과목, 지반공학 2과목, 건설관리공학 1과목, 교통공학 1과목, 환경공학 1과목, 측량 및 지형정보공학 1과목, 공통과목 4과목, Elective 5과목 등 총 24과목이 개설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공영역별로 어떤 교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표준교과목을 설정하고 개설된 교과목을 표준교과목으로 분류함으로써 미국대학교와 국내대학교의 전공 영역별 교과목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국대학교의 경우 구조공학 분야 5과목은 정역학, 동역학, 재료역학, 구조역학, 강구조공학 임을 알 수 있었고 국내대학교 구조공학분야 9과목은 재료역학 2과목, 구조역학 3과목, 강구조공학, 토목구조물설계 2과목, 정역학임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 교과과정을 만들기 위하여 미국의 20개 대학교, 국내의 6개 대학교의 이수체계도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이수체계도를 바탕으로 교과구분 분석, 전공영역 분석, 전공영역별 교과목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어떤 과정을 통해 미국대학교와 국내대학교의 교과과정을 제시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20개 대학교와 국내의 6개 대학교의 이수체계도를 조사하고 교과구분 분석, 전공영역 분석, 전공영역별 교과목 분석 등을 통하여 미국대학교와 국내대학교의 교과과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표준 교과과정을 제시 하였다. 표준 교과과정에서는 학기별 개설 교과목 수를 5과목 또는 6과목으로 제한하였으며 공학전공 교과목에 Elective를 도입하여 권장교과목과 선택교과목을 명확하게 구별하도록 하였다.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게 된 배경은? 국내외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계는 각 전공별 실무능력을 갖추고, 창의성과 복합 학제적 팀웍능력 및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의 양성을 교육계에 요구하고 있다. 글로벌 사회에서 전문인력의 국제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국내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해외로 진출할 경우 외국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과의 동등성 확보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공학교육인증제가 시행되었으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따르면 2001년도에 공학교육인증 평가가 처음 시행된 이후로 2011년 3월 기준으로 89개 대학 616개 프로그램이 인증 및 예비인증 프로그램으로 소속되어 있고, 매년 인증평가를 신청하는 프로그램수가 증가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1).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따르면 2011년 3월 기준 몇 개 대학이 인증 프로그램으로 소속되어 있는가? 글로벌 사회에서 전문인력의 국제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국내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해외로 진출할 경우 외국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과의 동등성 확보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공학교육인증제가 시행되었으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따르면 2001년도에 공학교육인증 평가가 처음 시행된 이후로 2011년 3월 기준으로 89개 대학 616개 프로그램이 인증 및 예비인증 프로그램으로 소속되어 있고, 매년 인증평가를 신청하는 프로그램수가 증가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1). 따라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영역의 체계적인 구성과 이수체계 준수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8). 공학인증기준KEC2005 설명서 (2008. 7.18 개정). 

  2.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e-News (2011 년 3월호). 

  3. University of Delaware(2005). Self-Study Report Bachelor of Civil Engineering. 

  4.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2002). Program Self-Study Report for the Degree of Bachelor of Science in Civil Engineering. 

  5.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2008). ABET Self-Study Report for the Civil Engineering Program. 

  6. University of Memphis(2006). A Program Self-Study Report for the Bachelor of Science in Civil Engineering Degree Program. 

  7. University of Pittsburgh(2005). University of Pittsburgh Civil Engineering Program Self-Study Report. 

  8. San Diego State University(2003). Program Self- Study Report for the Degree of Bachelor of Science in Civil Engineering. 

  9. The University of Wyoming(2009). ABET Self-Study Report for the Civil Engineering Program at the University of Wyoming. 

  10. 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http://engineering.sfsu.edu/ 

  11. Texas A&M University-Kingsville, http://engineering.tamuk. edu/ 

  12. University of Houston, http://www.egr.uh.edu/cive/ 

  13. University of South Alabama, http://www.southalabama. edu/engineering/civil/ 

  14. University of Arizona, http://civil.web.arizona.edu/undergr aduates/ 

  15.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cramento, http://www.ecs. csus.edu/ce/ 

  16. The University of Texas at San Antonio, http://enginee ring.utsa.edu/CE/deptInfo.html 

  17. University of Miami, http://www.cae.miami.edu/undergrad uate_programs/civil_engineering.html 

  18. The University of Utah, http://www.civil.utah.edu 

  19. New Jersey of Technology, http://civil.njit.edu/ 

  20.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http://www.csee. buffalo.edu/ 

  21. The City College of New York, http://www1.ccny.cuny.edu/ prospective/gsoe/civil/ 

  22. The University of Vermont, http://www.uvm.edu/-cems/soe/ ?Pageundergrad/ce/curriculum.php&SMundergrad/_under gradmenu.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