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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기초설계 교과목에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 결과 분석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in Basic Engineering Cours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5, 2011년, pp.3 - 9  

김인숙 (서강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  강태욱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최정우 (서강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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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학 기초설계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 결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실제 기초 설계 수업에서 실행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교 공과대학 B프로그램 2학년 재학생 총 112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교수자가 기초설계 교과목을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문제 중심 수업으로 운영하여 두개 반의 수업 후 수업결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 중심 수업은 프로젝트 중심 수업에 비해 수업만족도,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 학업성취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실제 기초설계 수업에서 실행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results of current Basic Design Engineer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makes suggestions based on its findings. To reach these conclusions, participants were 112 second-year students in Basic Design Engineering courses. In the results of t-test, there were significant s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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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문제 중심 수업의 팀문제 사례로 영화 ‘Iron Man’을 보여주고 문제 시나리오를 제시한 후 영화 속 과학적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방안을 요구한 것이다. 과학적 오류 지적시 학습자가 배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을 근거로 하고, 실제 종이모형을 제작할 때 이러한 제한요소를 고려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설계과제 접근이 용이하도록 제한요소를 고려한 설계물 제작 및 구체적인 실험계획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 연구 결과, 문제 중심 수업은 프로젝트 중심 수업에 비해 수업만족도,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 학업성취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실제 기초설계 수업에서 실행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공학 기초설계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 결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실제 기초 설계 수업에서 실행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교 공과대학 B프로그램 2학년 재학생 총 112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교수자가 기초설계 교과목을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문제 중심 수업으로 운영하여 두개 반의 수업 후 수업결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공학 기초설계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문제 중심 수업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 중심 수업은 프로젝트 중심 수업에 비해 수업만족도,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 학업성취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 본 연구에서는 A대학의 강의평가 설문지, 공과대학의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에 대한 자가평가 설문지와 담당교수가 학생에게 부여한 학점 즉, 학업성취도를 조사하였다. 수업만족도 확인을 위한 강의평가 설문지는 5점 척도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에 대한 자가평가 설문지는 5점 척도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학 기초설계 교과목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결과를 분석하고,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실제 기초 설계 수업에서 실행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주어진 현상에 대한 지배방정식을 찾도록 하는 등의 요구를 통해 학습자가 배운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접목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이와 함께 발표와 토론 비중을 높여 토론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배양과 함께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3. Design your own “Iron Man”without the loss of original functions by minimizing logical or technical contradi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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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 설계란? 공학 설계는 설계자들이 제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고객목표와 사용자 요구를 성취하게 하는 계획, 체계, 과정의 개념을 일반화하고 평가하고 확인하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이다(Agogino, 2005). ABET(ABET, 2008)에 따르면 공학 설계는 공학적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주어진 자원을 기초 과학 및 수학과 공학을 이용해서 최적화시키는 반복적인 의사결정 과정이다.
공학 기초설계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 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교 공과대학 B프로그램 2학년 재학생 총 112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교수자가 기초설계 교과목을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문제 중심 수업으로 운영하여 두개 반의 수업 후 수업결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 중심 수업은 프로젝트 중심 수업에 비해 수업만족도,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 학업성취도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실제 기초설계 수업에서 실행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였다.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문제 중심 수업의 해외사례는? 공학 기초설계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문제 중심 수업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에서는 공학 기초 설계 교과목 수업에서 프로젝트 중심 수업을 적용하여 소규모 팀이 함께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설계 개선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Anwar & Granlund, 2003). 또한, 오하이오 공과대학의 전공 수업에서는 문제 중심 수업을 적용하여 팀학습을 통한 설계경험을 기반으로 문제해결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다(Bazlamit,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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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소연, 조형희, 홍종일 김의준, 박성은(2005), 공학교육에서의 PBL 수업의 효과 연구, 공학교육연구, 8(2): 24-34. 

  2. 김문수(2011), 문제기반학습모형에 근거한 공학회계의 웹기반 실습시스템 개발, 공학교육연구, 14(14): 55-63. 

  3. 박강 외(2005). 창의공학. 인터비젼. 

  4. 신행자, 손준익, 임영도, 김종욱(2009). 공학설계 교과목에서 문제 중심 교수 학습과 프로젝트 중심 교수-학습 전략 비교 분석. 공학교육연구, 12(4): 142-149. 

  5. 장정아(2005b). 문제기반학습 실행을 위한 교수자 역할에 대한 이론적 탐색. 교육발전연구, 21(1): 101-124. 

  6. 정현미(2009). 문제중심학습 설계모형 및 체크리스트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1): 155-185. 

  7. 조연순(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8.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9). KEC 2005 인증기준. 서울: 한국공학교육인증원. 

  9. ABET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ion(2008). 2009-2010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Online] Available: http://www.abet.org/forms.shtml 

  10. Agogino, A. M. et al.(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103-120. 

  11. Anwar, S. & Granlund, E.(2003). Enhancing a Freshman Level Engineering Design Course Through Project Based Learning, ASEE Anual Conference. 

  12. Bazlamit, S. M.(2003). Team-Based Engineering Design Course for Engineering Freshmen. ASEE Annual Conference. 

  13. Simons, K. D, & Klein, J. D.(2007). The Impact of Scaffolding and Student Achievement Levels in a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al Science. 35:4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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