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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 디스플레이 인터랙션 기술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2 no.3, 2011년, pp.51 - 66  

권용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은 어떻게 구별되는가? 3D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은 안경식 방식과 무안경식 방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안경식 방식의 경우 다양한 각도에서 자유롭게 3차원 입체 영상을 볼 수 있으나,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진다.
렌티큐라 방식에 존재하는 어려움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렌티큐라 방식은 디스플레이에 작은 렌즈를 배열시켜서 좌우 화상을 굴절시켜, 좌우 영상을 각각좌안 및 우안에 입력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렌즈 광학 설계 기술이 요구되며, 렌티큐라 패널 제작을 위한 금형 제작 등 고비용이 요구되며, 대형 사이즈의 경우 렌티큐라 패널 제작에 어려움이 있다. 렌티큐라 방식은 패러랙스 배리어 방식에 비해 밝기 면에서 유리하나, 2차원-3차원 디스플레이 변환에는 적합하지 않다.
안경식 방식의 장단점은? 3D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은 안경식 방식과 무안경식 방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안경식 방식의 경우 다양한 각도에서 자유롭게 3차원 입체 영상을 볼 수 있으나,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진다. 무안경식 방식의 경우 3D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는 시역의 제한, 다수의 관찰자가 보기에 적합하지 않은 점, 무안경식 3D 입체 디스플레이 방식의 경우 지원하는 시점수에 따라 해상도가 줄어든다는 점 등 해결되어야 할 과제들이 여러 가지 존재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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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Autostereoscopy, http://en.wikipedia.org/wiki/Autostereoscopy 

  2. 차세대 디스플레이 개발동향과 상업화 전망, 3D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2010.10). 

  3. 도시바 "안경 필요없는 대형 3DTV 연내 출시", 머니투데이, (2011.4.20). 

  4.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시장 열리나, 5년 뒤 10조 시장, 비싼 가격 '숙제', 매일경제, (2010.10.20). 

  5. http://www.inition.co.uk/inition/products.php?CatID_5 

  6. 도시바 노트북 2D와 3D 동시 구현, ZDNetKorea, (2011.4.23). 

  7. 후지쯔, 무안경 방식 3D 데스크톱PC 일본 출시, ZDNetKorea, (2010.1.13). 

  8. [CES 2011] 무안경 3DTV 성능은? 아직은...., 미디어잇, (2011.1.7). 

  9. Dimenco, http://www.dimenco.eu/ 

  10. 52-inch glasses-free 3D TV hits Japan, (May 23, 2011) http://3dradar.techradar.com/3d-tech/52-inch-glasses-free-3d-tv-hits-japan-23-05-2011 

  11. 200인치 무안경 3D디스플레이 일본 NICT에서 개발 성공, IT/가젯/IT월드, (2011.2.13). 

  12. D. J. Sandin et al, The $Varrier^{TM}$ Autostereoscopic Display, SPIE Vol. 4297, No. 25, (2001). 

  13. MIT glasses-free 3D works from many perspectives, http://www.cnet.com, (2011.5.5). http://news.cnet.com/mit-glasses-free-3d-works-from-man y-perspectives/8301-17938_105-20059866-1.html 

  14. Better glasses-free 3-D: A fundamentally new approach, http://www.physorg.com, (2011.5.4). http://www.physorg.com/news/2011-05-glasses-free-d-fun damentally-approach.html 

  15. Eye Tracking, http://en.wikipedia.org/wiki/Eye_tracking 

  16. S. Baluja and D. Pomerleau, "Non-intrusive Gaze Tracking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Research Paper CMU-CS-94-102, School of Computer Science, Carnegie Mellon University, (1994). 

  17. T. Cornweet and H. Crane, "Accurate Two- Dimensional Eye Tracker Using First and Fourth Purkinje Images," Journal of Optical Society America, Vol.63, No.8, pp.921-928, (1973). 

  18. Fraunhofer HHI, http://www.hhi.fraunhofer.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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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 Fukuhara, T. Murakami, "3D-motion estimation of human head for model-based image coding," IEE Proc., Vol.140, No.1, pp.26-35,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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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OpenNI, http://www.openn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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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OpenKinect, http://openkinect.org/wiki/Main_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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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ASUS XtionPRO, http://www.asus.com/Multimedia/Motion_Sensor/Xtion_PRO/#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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