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타지아>와 <환타지아 2000>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요소와 내러티브 상관관계의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Musical Element and the Storyline of the <Fantasia> and <Fantasia 2000>원문보기
영상에서의 음악의 기능은 내러티브의 보조적 역할에서부터 내러티브를 본격적으로 전개하는 주요소등으로 그 폭이 매우 넓다. 이는 최근의 영상, 광고, 뮤직비디오 등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과거에도 청각적 장르인 음악을 시각적 영상으로 표현하는 시도가 꽤 많았으나, 장편 영화로까지 전개된 경우에는 디즈니의 <환타지아> 이전에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인 <환타지아>와 <환타지아 2000>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와 내러티브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두 작품의 변별적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장 뚜렸한 차이점을 지적하자면, <환타지아>에서는 음악작품에 내재된 본래의 의미론적 해석에 충실한 내러티브 구조의 영상이라면, <환타지아 2000>은 각각의 곡이 갖고 있는 총체적 음향의 특성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한 내러티브의 영상물이라고 하겠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그 차이점들을 상술하여 두 작품의 감상의 폭을 넓히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영상에서의 음악의 기능은 내러티브의 보조적 역할에서부터 내러티브를 본격적으로 전개하는 주요소등으로 그 폭이 매우 넓다. 이는 최근의 영상, 광고, 뮤직비디오 등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과거에도 청각적 장르인 음악을 시각적 영상으로 표현하는 시도가 꽤 많았으나, 장편 영화로까지 전개된 경우에는 디즈니의 <환타지아> 이전에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인 <환타지아>와 <환타지아 2000>에 나타난 음악적 요소와 내러티브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두 작품의 변별적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장 뚜렸한 차이점을 지적하자면, <환타지아>에서는 음악작품에 내재된 본래의 의미론적 해석에 충실한 내러티브 구조의 영상이라면, <환타지아 2000>은 각각의 곡이 갖고 있는 총체적 음향의 특성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한 내러티브의 영상물이라고 하겠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그 차이점들을 상술하여 두 작품의 감상의 폭을 넓히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The function of music in a motion picture ranges widely from supporting the storyline to being the main storyline delivering the major plots. This trend and can be seen in recently produced films, advertising as well as in music videos. Many attempts were made to express music visually in the past. ...
The function of music in a motion picture ranges widely from supporting the storyline to being the main storyline delivering the major plots. This trend and can be seen in recently produced films, advertising as well as in music videos. Many attempts were made to express music visually in the past. But it was through Disney's creative production, "Fantasia", that such attempts became a reality in a motion picture. This paper will look into the difference between the "Fantasia" and "Fantasia 2000"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musical element and the storyline of the 2 Disney animation movies. The most distinct difference is that the "Fantasia" has a storyline that is faithful to the original interpretation of the true meaning of the music, while, on the other hand, the "Fantasia 2000" has a storyline that endeavors to express the special features of the overall sound of individual pieces as best as possible. An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nimations, thus compiled, is hoped to facilitate and enhance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two Disney's finest animations.
The function of music in a motion picture ranges widely from supporting the storyline to being the main storyline delivering the major plots. This trend and can be seen in recently produced films, advertising as well as in music videos. Many attempts were made to express music visually in the past. But it was through Disney's creative production, "Fantasia", that such attempts became a reality in a motion picture. This paper will look into the difference between the "Fantasia" and "Fantasia 2000"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musical element and the storyline of the 2 Disney animation movies. The most distinct difference is that the "Fantasia" has a storyline that is faithful to the original interpretation of the true meaning of the music, while, on the other hand, the "Fantasia 2000" has a storyline that endeavors to express the special features of the overall sound of individual pieces as best as possible. An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nimations, thus compiled, is hoped to facilitate and enhance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two Disney's finest anim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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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환타지아>를 그리고 3장에서는 <환타지아 2000>을 각각 분리하여, 먼저 작품이 탄생할 수 있었던 역사적·환경적 배경과 제작 과정을 살펴보고 난 후에 각 장 별로 음악과 영상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 다음 제 4장에서는 이 두 작품에서 6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변화되고 변형되는 음악과 영상의 관계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환타지아>I과 <환타지아>II의 태생적 유사성뿐만 아니라, 음악과 영상의 조화라는 동일한 목적을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60년이라는 시간의 차이가 주는 문화적, 과학기술적 발전에 의한 양자간의 변별적 특성이 존재하는 바 이를 본장에서는 선곡의 문제와 음악의 영상화 작업의 특성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두 작품의 성격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제 6장 폰키리에의 <시간의 춤>(Dance of the Hour)는 기존의 클래식 발레를 패러디하여, 음악과 춤, 코미디를 유쾌한 방식으로 통합한 작품이다. 이 곡에 맞추어 디즈니는 하마, 코끼리, 타조, 악어 등의 캐릭터를 등장시켜 작곡가의 음악적 영감에 자신의 상상력을 가미시켜 변용하고자 한다. 각 동물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음악에 곁들여 코믹하고 유쾌한 춤으로 한 마당을 가득 채운다.
한편 월트 디즈니의 가 상영된 후 60년이 지나 그의 조카인 로이 디즈니는 삼촌이 제작한 1940년도 버전에 대한 평단의 미흡한 반응은 작품 자체가 시대를 앞서는 아방가르드적 시도였음을 인식하고, 이를 안타깝게 여겨 자신 스스로가 삼촌의 업적에 경의를 표하고자 을 계획하고 실현하였다.
제안 방법
이 단편에서 디즈니는 1914년에 독일 영화 [Der Golem, 1921]의 이미지에서 착안하여, 그림자 모티브를 차용하였다. 강한 그림자의 존재로 대비 효과를 발생시킴으로써 각 장면의 입체감을 확보하고 공간감이 부각되도록 표현하였다.
월트 디즈니는 천재다운 심미적 안목에 근거하여 음악을 시각화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애니메이션을 예술적 경지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된다. 여기서 그는 새로운 테크닉과 실험적인 노력을 경주하였는데, 그 예를 살펴보면 aniticipated stereophonic이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의 것을 스테레오 사운드의 전조인 7트랙과 30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음향효과 시스템으로 대체하였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를 그리고 3장에서는 을 각각 분리하여, 먼저 작품이 탄생할 수 있었던 역사적·환경적 배경과 제작 과정을 살펴보고 난 후에 각 장 별로 음악과 영상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 2장의 바탕음악은 레스피기의 (Pines of Rome)으로 로마의 풍경과 정취, 나무와 빛, 그리고 폐허 등 정경을 묘사한 표제적 교향시(Symphonic Poem)이지만, 여기에다 디즈니 애니메이터들은 고래들을 등장시켜 전혀 새로운 내러티브를 진행시켰다.
대상 데이터
거쉬인은 1900년대 초반에 왕성하였던 재즈를 클래식 음악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곡가로 <랩소디 인 불루>가 그의 대표작이다. 뉴욕을 배경으로 뉴욕커들의 삶을 표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바탕으로 궁핍한 경제공황기를 짜임새 있는 규모의 제작비를 들여서 영상으로 구현하였다. 특히 제목이 주는 색상인 블루는 뉴욕의 바쁜 일상생활로 재해석되었다.
본 연구는 월트 디즈니의 1940년작 <환타지아>와 로이 디즈니의 1999년작 <환타지아 2000>에 나타나 있는 영상과 음악의 관계에 대한 탐구가 될 것이다. 두 작품은 동일하게 각각 8곡의 잘 알려진 클래식 관현악 음악을 선곡하여 서로 뚜렷하게 차별화되는 8장(章)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들리는 사운드가 소리인 동시에 시각적 영상물로 가시화되는 것처럼, 가시적 이미지가 또 다시 가독적(legible)요소로 변용된다고 할 수 있다[2].
<환타지아>I과 마찬가지로 8개의 단편으로 구성된 <환타지아>II는 디즈니 사후에 그의 정신을 기반으로 1999년에 제작된 IMAX용 애니메이션이다. 음악작품 선정에 있어서도 전작에서와 같이 일반 대중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는 관현악곡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환타지아>I은 당시 최고의 애니메이터들과 클래식 음악을 완벽하게 결합시킨 걸작이었지만, 60년간 축적된 기술들을 사용하여 새롭게 번안하여 <환타지아>II를 완성하였다.
디즈니가 당시 필라델피아 필하모닉의 상임지휘자였던 레오폴도 스토코브스키(Leopold Stoko wski, 1882-1977)와 같이 음악작품 <마법사의 제자>를 기반으로 한 영상 제작에 착수하였다. 이 과정에서 디즈니는 스토리 아티스트인 조 그렌트(Joe Grant) 와 딕 휴머(Dick Huemer)에게 기존의 많은 작품들 중 애니메이션화가 가능한 작품으로 총 8편을 선별토록 하였다.[3] 그 결과 2편의 표제음악과 3편의 발레음악, 2편의 순수음악, 그리고 1편의 성악곡이 선정되었다.
쇼스타코비치는 이 곡을 자신의 어린 아들을 위해 작곡하였는데, 비록 음악 자체에는 어떠한 표제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타악기의 활달한 리듬은 주인공 병사의 캐릭터를 탄생시킨 것이다. 이야기의 배경은 코펜하겐의 빨간 기와지붕과 거기에 어울리는 목가적 내부 장식의 느낌이 살아있는 17세기의 덴마크이다. 클라이막스는 발레리나에 대한 사랑을 쟁취하기 위한 ‘상자 속 인형 잭’(Jack in the box)과 ‘장난감 병정’ 간의 전투 장면이다.
제 2장인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Pyotr ll'y ich Tchaikovsky, 1840-1893)의 (The Nutcracker)이다.
이론/모형
디즈니가 당시 필라델피아 필하모닉의 상임지휘자였던 레오폴도 스토코브스키(Leopold Stoko wski, 1882-1977)와 같이 음악작품 를 기반으로 한 영상 제작에 착수하였다.
성능/효과
이와 같이 I과 II 에서 음악 사용에 있어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음악이 가진 여러 가지 요소가 영상의 내러티브에 있어서 매우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월트 디즈니의 1940년작 와 로이 디즈니의 1999년작 에 나타나 있는 영상과 음악의 관계에 대한 탐구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환타지아>I과 <환타지아>II 에서 음악 사용에 있어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음악이 가진 여러 가지 요소가 영상의 내러티브에 있어서 매우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상과 음악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영상과 음악에 관한 연구가 개인을 통해서 주관적으로 지각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악 자체가 객관적 존재로 자리를 만드는 시도와 발전을 통해 애니메이션 연구의 발전이 되기를 희망하며 결말을 맺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에서의 음악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영상에서의 음악은 내러티브를 전달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되어 관객들의 정서적 반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음악의 기능은 처음에는 영상 속에서 서사구조를 보조하는 단순 기능에서 출발하였지만, 점차 음악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서사구조를 갖춤으로써 영상속의 주요소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표제음악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목적에서 그는 표제음악이나 무용곡과 같이 이미 줄거리가 있는 음악을 선택하고 있다. 여기서 표제음악이란 19세기 서양음악의 중심을 이루던 작곡 기법으로, 곡의 내용을 암시하는 제목과 대략의 줄거리가 설명되어 있어 문학적·회화적 ·극적 내용을 암시하려는 음악으로서, 절대 음악과 구별된다[1]. 이처럼 디즈니는 음악에 내재한 내러티브적 의미나 혹은 작곡가의 창작에서 하나의 기 연(機緣)이 된 요소를 영상화함으로써 당대의 애니메이션의 영역을 확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환타지아>I과 <환타지아>II 에서 나타나는 음악과 영상의 양상을 비교한 결과는?
<환타지아>I과 <환타지아>II는 각각 영상을 통한 음악 요소의 재현과, 화면과 음악을 일치시키는 동조화 (synchronize)룰 보여준 작품들이다. 그러나 <환타지아>I, <환타지아>II 에서 나타나는 음악과 영상의 양상을 비교한 결과, 1940년대에는 애니메이션의 테크닉 실험보다는 음악에서 표현되는 구조에 충실하였음을알 수 있다. 반면에 <환타지아>II에서 음악의 사용은 음악에 내재한 작곡가의 의도에 따르기보다는 애니메 이션 기교와 각색된 스토리에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음향에 주력하는 성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음악적 요소의 동적 재현은 구체적인 이야기의 전개보다는 음악적 색채를 통한 이미지 표현에 중점이 두어진다. 악기의 음색, 빠르기와 연주기법 등의 음악적 요소들은 영상의 움직임과 배경적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모습으로 시각화된다[17].
참고문헌 (17)
편집부, 음악대사전, 신진출판사, pp,1337-1338, 1972,
G. Deleuze, Cinema2, University of Minn esota Press p.234, 1989.
C. Finch, The art of Walk Disney, Harry N. Abrams, Inc., Publishers, p.180, 1995.
Bob Thomas, Disney's Art of Animation, Hyperion. p. 87, 1991.
C. Finch, The art of Walk Disney, Harry N. Abrams, Inc., Publishers, p.189, 1995.
B. Thomas, Disney's Art of Animation, Hyperion. p.86, 1991.
J. Culhane, Fantasia 2000 Visions of Hope, Disney Editions, p.22, 1999.
김은주, " 의 음악분석을 통한 음악과 영상과의 상관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8, 2007.
J. Culhane, Fantasia 2000 Visions of Hope, Disney Editions, p.52, 1999.
J. Culhane, Fantasia 2000 Visions of Hope, Disney Editions, pp.102-11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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