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의 장면에 악센트를 부여하는 음악 기법 연구
A Study on the Compositional Manners for Emphasizing the Dramatic Lines in Fil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437 - 442  

신혜승 (여주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과 영화는 시간예술로서의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음악은 영화의 대사와 장면의 빈 공간을 채우거나 특정 장면의 앞이나 뒤에 나옴으로써 사건의 흐름을 암시하고 장면의 여운을 지속시키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영화음악 작곡가들은 인물의 성격 묘사와 이미지의 부여, 극적인 장면의 강조 등 영화의 대사만으로 부족한 효과들을 음악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며 영화의 특정 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에 맞는 적절한 음악을 찾기 위해, 혹은 창조하기 위해 고심한다. 그들은 모티브나 선율, 리듬이나 화음, 음악 스타일 등 음악의 요소를 특정 캐릭터나 장면의 분위기와 연관시키려는 시도를 함에 있어 극작가와 맞먹는 영감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1950년대를 전후로 한 영화음악 작곡가들의 작곡 기법들을 중심으로 주제의 사용방식, 조성 구조와 작품 속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주제들 간의 상호 연관, 리듬 패턴 등을 분석함으로써 장면의 효과를 깊게 하거나 스토리의 한 측면에 집중하게 만드는 음악적 악센트의 방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알렉스 노스나 휴고 프리드호퍼, 버나드 허먼, 데이비드 랙신 같은 할리우드 작곡가들의 작곡 기법을 중심으로 하여 영화의 중요 시퀀스와 음악의 악센트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 가를 실제 장면과 음악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riage between music and film, both temporal art forms, demands that the inherent aspects of note in each medium are brought into correspondence within a dramatic context. In film-making, the most crucial and difficult problem a film composer faces is finding the music that seems absolutely 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이 사용하는 어법은 주로 주제의 반복과 변형, 주제의 아이러니적 성격이나 역동적 힘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비트, 주제의 모호한 조성 등 수많은 예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몇몇 장면에 사용된 음악 기법의 실제 예를 통하여 작곡가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영화의 장면에 악센트를 부여하는가와 작곡가별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작된 음악은 source music에 비해 어떤 기여를 해왔는가? 영화음악의 본질, 그 맥락을 가장 핵심적으로 관통하는 지점이 오리지널 스코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source music에 비해 창작된 음악은 단순히 청각적 공허함을 메우는 기술적인 이유를 뛰어 넘어 영화의 내러티브를 발전시키고 영상과 음악의 결합에서 작곡가와 감독의 상호 협업을 통한 완성도 높은 드라마적 기능을 배가시키는데 기여해왔다.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가 정리한 영화음악의 미학은?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는 1949년 11월 6일자 뉴욕 타임스에서 영화음악의 미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음악은 시간과 장소의 분위기를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들 수 있다. 둘째, 음악은 한 인물의 무언의 사고나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에 대한 함축으로 기능할 수 있다. 또한 음악은 단순한 배경 채우기로도 쓰일 수 있으며 영화가 연속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음악은 한 장면의 극적 전개를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것을 종결짓게 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1].
휴고 프리드호퍼나 버나드 허만은 음악의 확장된 패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무엇을 사용했는가? 또한 알렉스 노스의 경우를 비롯한 많은 작품들에서 주제의 성격을 장면의 느낌과 모순되도록 작곡하는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낯설게 하기, 즉 이화효과[15]를 거두고 있는 점도 장면에 악센트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휴고 프리드호퍼나 버나드 허만의 경우 음악의 확장된 패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반복적 리듬 패턴과 악기의 중첩, 또는 푸가 진행 등의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했음을 고찰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시간예술로서 드라마에 내재되어 있는 주관적 가치들을 드러내고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해 내며 감정적인 선과 스토리 라인을 동시적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Roy M. Prendergast, The Film Music : a neglected art : a critical study of music in film, pp. 213-216, 1977. 

  2. Roy M. Prendergast, The Film Music : a neglected art : a critical study of music in film, p. 240, 1977. 

  3. Hans Christian Schmidt, The Practices of Film Music, translated by Suk-Hee Kang, Gypmoondang Press, p. 213, 2001. 

  4. George Burt. The Art of Film Music, Northeastern Univ. Press, pp. 47-50, 1994. 

  5. David Raksin, Liner notes for Laura, RCA ARL1-1490, 1986. 

  6. Hye-Seung Shin, The Manners of Composition In the Sequence of , 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pp. 531-534, 2010. 

  7. Kyung-Eun, Goo. The Film and Music, Literature & Intellecture, pp. 181-185, 1993. 

  8. Hye-Seung Shin, The Study of The Compositional Techniques of Alex North,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pp. 531-534, 2010. 

  9. David Raksin, Liner notes for Laura, RCA ARL1-1490, 1986, pp 

  10. George Burt. The Art of Film Music, Northeastern Univ. Press, p. 86, 1994. 

  11. Gilles Mouelic, Translated by Park Ji Hee, Michel Cion The Film Music, Ehwa University Press, pp. 78-81, 2006. 

  12. Roger Manbel.John Huntley, translated by Choi Chang Kwon. The Art of Film Music-The Function of Music in Film, Film Promotion Public Corporation, pp. 36-57, 1990. 

  13. Gilles Mouelic, Translated by Park Ji Hee, Michel Cion The Film Music, Ehwa Univesity Press, p. 64, 2006. 

  14. George Burt. The Art of Film Music, Northeastern Univ. Press, p. 170, 1994. 

  15. Kyung-Eun, Goo. The Film and Music, Literature & Intellecture, p. 182,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