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영화는 시간예술로서의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음악은 영화의 대사와 장면의 빈 공간을 채우거나 특정 장면의 앞이나 뒤에 나옴으로써 사건의 흐름을 암시하고 장면의 여운을 지속시키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영화음악 작곡가들은 인물의 성격 묘사와 이미지의 부여, 극적인 장면의 강조 등 영화의 대사만으로 부족한 효과들을 음악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며 영화의 특정 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에 맞는 적절한 음악을 찾기 위해, 혹은 창조하기 위해 고심한다. 그들은 모티브나 선율, 리듬이나 화음, 음악 스타일 등 음악의 요소를 특정 캐릭터나 장면의 분위기와 연관시키려는 시도를 함에 있어 극작가와 맞먹는 영감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1950년대를 전후로 한 영화음악 작곡가들의 작곡 기법들을 중심으로 주제의 사용방식, 조성 구조와 작품 속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주제들 간의 상호 연관, 리듬 패턴 등을 분석함으로써 장면의 효과를 깊게 하거나 스토리의 한 측면에 집중하게 만드는 음악적 악센트의 방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알렉스 노스나 휴고 프리드호퍼, 버나드 허먼, 데이비드 랙신 같은 할리우드 작곡가들의 작곡 기법을 중심으로 하여 영화의 중요 시퀀스와 음악의 악센트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 가를 실제 장면과 음악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음악과 영화는 시간예술로서의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음악은 영화의 대사와 장면의 빈 공간을 채우거나 특정 장면의 앞이나 뒤에 나옴으로써 사건의 흐름을 암시하고 장면의 여운을 지속시키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영화음악 작곡가들은 인물의 성격 묘사와 이미지의 부여, 극적인 장면의 강조 등 영화의 대사만으로 부족한 효과들을 음악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며 영화의 특정 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에 맞는 적절한 음악을 찾기 위해, 혹은 창조하기 위해 고심한다. 그들은 모티브나 선율, 리듬이나 화음, 음악 스타일 등 음악의 요소를 특정 캐릭터나 장면의 분위기와 연관시키려는 시도를 함에 있어 극작가와 맞먹는 영감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1950년대를 전후로 한 영화음악 작곡가들의 작곡 기법들을 중심으로 주제의 사용방식, 조성 구조와 작품 속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주제들 간의 상호 연관, 리듬 패턴 등을 분석함으로써 장면의 효과를 깊게 하거나 스토리의 한 측면에 집중하게 만드는 음악적 악센트의 방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알렉스 노스나 휴고 프리드호퍼, 버나드 허먼, 데이비드 랙신 같은 할리우드 작곡가들의 작곡 기법을 중심으로 하여 영화의 중요 시퀀스와 음악의 악센트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 가를 실제 장면과 음악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The marriage between music and film, both temporal art forms, demands that the inherent aspects of note in each medium are brought into correspondence within a dramatic context. In film-making, the most crucial and difficult problem a film composer faces is finding the music that seems absolutely ri...
The marriage between music and film, both temporal art forms, demands that the inherent aspects of note in each medium are brought into correspondence within a dramatic context. In film-making, the most crucial and difficult problem a film composer faces is finding the music that seems absolutely right for the film and its characters, sequences and dramatic lines. When writing a film score, composers become musical dramatists; some have a special instinct that enables them to find the right kind of melodic line, orchestral texture, rhythmic device and musical style to bring out what they intuitively recognize as the essential aspect of the drama. In this study, several examples are cited - Alex North, Hugo Friedhofer, Bernard Herrmann and David Raksin - that underline this kinetic function of music in film. Effort is made to uncover as many possibilities as possible, so as to arrive at a better understanding of how the two media interrelate for the purpose of emphasizing the dramatic lines.
The marriage between music and film, both temporal art forms, demands that the inherent aspects of note in each medium are brought into correspondence within a dramatic context. In film-making, the most crucial and difficult problem a film composer faces is finding the music that seems absolutely right for the film and its characters, sequences and dramatic lines. When writing a film score, composers become musical dramatists; some have a special instinct that enables them to find the right kind of melodic line, orchestral texture, rhythmic device and musical style to bring out what they intuitively recognize as the essential aspect of the drama. In this study, several examples are cited - Alex North, Hugo Friedhofer, Bernard Herrmann and David Raksin - that underline this kinetic function of music in film. Effort is made to uncover as many possibilities as possible, so as to arrive at a better understanding of how the two media interrelate for the purpose of emphasizing the dramatic 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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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들이 사용하는 어법은 주로 주제의 반복과 변형, 주제의 아이러니적 성격이나 역동적 힘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비트, 주제의 모호한 조성 등 수많은 예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몇몇 장면에 사용된 음악 기법의 실제 예를 통하여 작곡가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영화의 장면에 악센트를 부여하는가와 작곡가별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아이러니적인 기법은 수많은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가령 마피아의 두목인 알 카포네가 자신의 적이었던 상대의 장례식에 가지고 갈 화환을 사기위해 꽃집에 들어가는 장면에서 그를 죽인 사람이 바로 카포네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공식적으로 아무런 잘못도 없다는 듯 꾸미기 위해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일은 필수적이었으므로 데이빗 랙신은 여기서 우울하면서도 암시적으로 암살의 폭력을 드러낼 수 있는 장례식 음악을 추구하기 위해 pedal point위에서 복잡한 반음계진행을 사용하였다.[9]
영화가 탄생하기 반세기 전부터 바그너의 라이트모티프 기법이나 베를리오즈의 고정악상 등은 이미 인물과 자연, 사건, 의식 상태 등을 반복적으로 환기시키는 기능을 수행해왔다. 이러한 전제에서 출발하여 작곡가들이 음악의 요소를 어떤 방식으로 특정 캐릭터나 장면의 분위기와 연관시키고 영화의 시퀀스에 악센트를 부여하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1950년대를 전후한 할리우드의 작가들, 데이비드 랙신과 알렉스 노스, 휴고 프리드호퍼의 음악을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알렉스 노스의 경우를 비롯한 많은 작품들에서 주제의 성격을 장면의 느낌과 모순되도록 작곡하는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낯설게 하기, 즉 이화효과[15]를 거두고 있는 점도 장면에 악센트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휴고 프리드호퍼나 버나드 허만의 경우 음악의 확장된 패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반복적 리듬 패턴과 악기의 중첩, 또는 푸가 진행 등의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했음을 고찰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시간예술로서 드라마에 내재되어 있는 주관적 가치들을 드러내고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해 내며 감정적인 선과 스토리 라인을 동시적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셋째로, 주제적 연관을 고려할 수 있는데 아파트 장면에서 주제의 단편들은 탐정이 무의식적으로 로라에게 끌리기 시작한다는 것을 암시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들이었다. 그가 초상화 앞에 섰을 때, 그녀의 편지들과 일기를 발견했을 때, 그리고 그가 서랍 속에서 그녀의 손수건을 꺼내들었을 때 주제의 부분들이 변형되어 제시되었다.
이런 예 중에 < 천국과 지옥 사이 Between Heaven and Hell >의 마지막 시퀀스가 있다. 여기서 지속적인 비트의 효과는 물론 음악적 형식이 넓은 범위에 걸쳐 초월적인 리듬적 구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휴고 프리드호퍼(Hugo Friedhofer, 1901-1981)는 네 성부의 푸가 제시부를 만들었는데, 몇몇 주제의 등장이 다른 조성으로 뒤따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작된 음악은 source music에 비해 어떤 기여를 해왔는가?
영화음악의 본질, 그 맥락을 가장 핵심적으로 관통하는 지점이 오리지널 스코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source music에 비해 창작된 음악은 단순히 청각적 공허함을 메우는 기술적인 이유를 뛰어 넘어 영화의 내러티브를 발전시키고 영상과 음악의 결합에서 작곡가와 감독의 상호 협업을 통한 완성도 높은 드라마적 기능을 배가시키는데 기여해왔다.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가 정리한 영화음악의 미학은?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는 1949년 11월 6일자 뉴욕 타임스에서 영화음악의 미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음악은 시간과 장소의 분위기를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들 수 있다. 둘째, 음악은 한 인물의 무언의 사고나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에 대한 함축으로 기능할 수 있다. 또한 음악은 단순한 배경 채우기로도 쓰일 수 있으며 영화가 연속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음악은 한 장면의 극적 전개를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것을 종결짓게 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1].
휴고 프리드호퍼나 버나드 허만은 음악의 확장된 패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무엇을 사용했는가?
또한 알렉스 노스의 경우를 비롯한 많은 작품들에서 주제의 성격을 장면의 느낌과 모순되도록 작곡하는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낯설게 하기, 즉 이화효과[15]를 거두고 있는 점도 장면에 악센트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휴고 프리드호퍼나 버나드 허만의 경우 음악의 확장된 패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반복적 리듬 패턴과 악기의 중첩, 또는 푸가 진행 등의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했음을 고찰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시간예술로서 드라마에 내재되어 있는 주관적 가치들을 드러내고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해 내며 감정적인 선과 스토리 라인을 동시적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15)
Roy M. Prendergast, The Film Music : a neglected art : a critical study of music in film, pp. 213-216, 1977.
Roy M. Prendergast, The Film Music : a neglected art : a critical study of music in film, p. 240,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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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rge Burt. The Art of Film Music, Northeastern Univ. Press, pp. 47-50, 1994.
David Raksin, Liner notes for Laura, RCA ARL1-1490,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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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e-Seung Shin, The Study of The Compositional Techniques of Alex North,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pp. 531-534, 2010.
David Raksin, Liner notes for Laura, RCA ARL1-1490, 1986, pp
George Burt. The Art of Film Music, Northeastern Univ. Press, p. 86,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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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er Manbel.John Huntley, translated by Choi Chang Kwon. The Art of Film Music-The Function of Music in Film, Film Promotion Public Corporation, pp. 36-57, 1990.
Gilles Mouelic, Translated by Park Ji Hee, Michel Cion The Film Music, Ehwa Univesity Press, p. 64, 2006.
George Burt. The Art of Film Music, Northeastern Univ. Press, p. 170, 1994.
Kyung-Eun, Goo. The Film and Music, Literature & Intellecture, p. 182,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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