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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335 - 351
정종보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임왕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본 연구는 성공적 노후 교육에 대한 노인들의 수요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우선 166명의 광주지역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수요도를 파악한 결과,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성공적 노후를 위한 노후생애설계교육을 희망하고 있으며, 교육내용의 측면에서는 성공적 노후 이해, 건강관리, 재무, 사회참여, 여가, 관계, 자아정립, 실천계획수립의 각 영역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노인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34명의 교육프로그램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교육내용 이해도의 측면에서 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본 교육프로그램은 교육내용 이해도의 측면에서 노년기변화, 성공적 노후 이해, 건강관리, 재무, 사회참여, 여가, 관계, 자아정립, 실천계획수립에 대한 이해도를 뚜렷하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를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wofold; one was to investigate the elderly people's educational needs on successful aging(Study 1), and the other was to construc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uccessful aging and evaluate its effectiveness(Study 2). For Study 1, data were collected with structured 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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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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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은 역사적으로 그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진행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정책의 차원이나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동안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 |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들은 어떻게 나눠질 수 있는가? |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들은 크게 교육수요도 관련 연구,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 그리고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로 나눠 진다. 우선 교육수요도 관련 선행연구들을 보면, 노인대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도 연구에서 [28]은 대부분의 노인들이 교육기간은 2년 이상,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 오전시간대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가?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공공기관, 노인단체, 종교 단체, 사회봉사단체, 학교부설기관 등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고령자들의 구직활동에 필요한 제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성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는 50세 이상의 은퇴예정자나 60세 이상의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역사 회에서 사회공헌이나 자원봉사, 재취업 등을 직접 실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은퇴 후 생애설계서비스 프로그램인 PBL(Program for Beautiful Life)을 실시하고 있다[37][38]. |
통계청, 2011.
한국일보, 2011.3.18 기사.
문화일보, 20111. 3.9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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