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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의 수요도 및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
Empirical Study on the Needs and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uccessful Ag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335 - 351  

정종보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임왕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성공적 노후 교육에 대한 노인들의 수요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우선 166명의 광주지역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수요도를 파악한 결과,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성공적 노후를 위한 노후생애설계교육을 희망하고 있으며, 교육내용의 측면에서는 성공적 노후 이해, 건강관리, 재무, 사회참여, 여가, 관계, 자아정립, 실천계획수립의 각 영역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노인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34명의 교육프로그램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교육내용 이해도의 측면에서 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본 교육프로그램은 교육내용 이해도의 측면에서 노년기변화, 성공적 노후 이해, 건강관리, 재무, 사회참여, 여가, 관계, 자아정립, 실천계획수립에 대한 이해도를 뚜렷하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wofold; one was to investigate the elderly people's educational needs on successful aging(Study 1), and the other was to construc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uccessful aging and evaluate its effectiveness(Study 2). For Study 1, data were collected with structured q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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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사회의 일반적 노인문제에 대해 기존의 소극적 · 부분적 대응 차원을 벗어나 예방적 · 통합적 차원에서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는 노인 교육 특히 성공적 노후를 위한 교육실시가 필요하다는 전제아래, 우선 우리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성공적 노후의 개념화에 근거하여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적 노후를 위한 교육 수요도를 조사한 후, 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 · 포괄적인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들의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의 모델로 활용 가능토록 함으로서, 고령사회의 노인문제를 포괄적이고 예방적 차원에서 해결하려는 여러 방안들의 지향점이 되고자 한다.
  • 또한 국내의 각종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에서 제공되고 있는 노인교육 프로그램도 대부분 국지적‧비조직적‧단편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노인들의 성공적 노후를 위한 종합적‧포괄적‧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은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동이론의[14] 적극적 사회참여모델에서 강조하듯이 실제 생산적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적 노후를 위한 교육에 대한 욕구를 조사하고, 그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들의 욕구에 적합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성공적 노후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법은 본 연구의 다양한 분석과정을 통해 입증된 내용을 성공적 노후 교육 방법으로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공적 노후 교육에 대한 노인들의 수요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우선 성공적 노후 교육 수요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166명의 광주지역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성공적 노후 교육욕구, 교육유형,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였다.
  • 교육프로그램에는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이 포함된다[27].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행된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국내의 노인관련 교육프로그램 실시현황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 연구의 검토결과와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5]가 최근에 제시한 성공적 노후의 개념화에 근거하여 성공적 노후는 활기찬 신체적‧심리적 건강, 안정적 재무, 적극적 사회참여, 즐거운 여가, 좋은 가족 및 사회관계, 긍정적 자아정립의 6개 요소로 구성된 것으로 보고자 한다.
  •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은 교육대상자들의 태도나 가치관 등의 변화 측면에서 평가할 수도 있고 관련 지식의 변화 측면에서 평가할 수도 있다[27].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방법을 채택하여 성공적 노후 이해도의 변화 측면에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노인교육과 달리 사회학적 관점의 이론 중 성공적 노후 이론과 삶의 질 이론에 기반하여 조작적으로 정의한 활기찬 신체적·심리적 건강, 안정적 재무, 적극적 사회참여, 즐거운 여가, 좋은 가족 및 사회관계, 긍정적 자아정립 등 6개의 성공적 노후 구성 요소들을 포함시킨 성공적 노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수요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공적 노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제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교육실시 때 성공적 노후 교육의 효과성을 측정하여 향후 성공적 노후 교육정책에 도움이 되는 정책적 제안을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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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은 역사적으로 그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진행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정책의 차원이나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동안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들은 어떻게 나눠질 수 있는가?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들은 크게 교육수요도 관련 연구,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 그리고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로 나눠 진다. 우선 교육수요도 관련 선행연구들을 보면, 노인대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도 연구에서 [28]은 대부분의 노인들이 교육기간은 2년 이상,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 오전시간대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공공기관, 노인단체, 종교 단체, 사회봉사단체, 학교부설기관 등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고령자들의 구직활동에 필요한 제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성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는 50세 이상의 은퇴예정자나 60세 이상의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역사 회에서 사회공헌이나 자원봉사, 재취업 등을 직접 실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은퇴 후 생애설계서비스 프로그램인 PBL(Program for Beautiful Life)을 실시하고 있다[3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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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통계청, 2011. 

  2. 한국일보, 2011.3.18 기사. 

  3. 문화일보, 20111. 3.9 기사. 

  4. 성혜영, 유정헌, "성공적 노화 개념의 인식에 관한 연구-Q방법론적 접근-", 한국노년학, 제22권, 제2호, pp.75-93, 2002. 

  5. 김동배, "한국 노인의 성공적 노화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노년학, 제60권, 제1호, pp.211-231, 2008. 

  6. 김신일, "퇴직교원의 노후준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1999. 

  7. 전길양, 송현애, 고선주, 김일명,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풍요로운 노후가꾸기-", 한국노년학, 제20권 제1호, pp.69-91, 2000. 

  8. 이순희,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노년학, 제21권, 제2호, pp.85-98, 2001. 

  9. 전영숙, "노인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노인의 여가 인식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0. R. P. Abeles, Life-Span Perspectives and Social Psychology(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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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 M. Baltes and P. B. Balte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Successful Aging: The Model of Selective Optimization with Compensation," In Baltes, P. B, and Baltes, M. M,(Eds.), Successful Aging: Perspectives from Behavioral Science(1-34),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3. R. J. Havighurst, and R. Albrecht, Older People, New York: Longmans, 1953. 

  14. J. W. Rowe and R. H. Kahn, Successful Aging, New York: Dell Publishing a Division of Random House, 1998. 

  15. R. E. Lane, "Quality of Life and Quality of Person: A New Role for Government?," Political Theory, Vol.22, pp.219-252, 1994. 

  16. M. P. Lawton, Aging, Stress, Social Support and Health, London: John Wiley & Sons, 1991. 

  17. 강신옥, "노인의 생산적 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공주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8. P. T. P. Wong, Persocal Meaning and Successful Aging, Canadian Psycholgy, Vol.30, No.3, pp.516-525, 1989. 

  19. K. L. Chou and I. Chi, "Successful Aging among the young-old, and oldest-old Chinese,"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and Human Development, 2002. 

  20. D. L. Charbonneau-Lyons, P. M. Mosher-Ashley, and M. Standford-Pollock, "Openions of College Students and Independent-living Adults regarding Successful Aging," Educational Gerontology, Vol.28, pp.823-833, 2002. 

  21. L. Ricciardelli, "Positive Relationship in the Lives of People Aging Successfully"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Vol.55, pp.227-227, 2003. 

  22. E. A. Phelan, L. A. Anderson, A. Z. LaCroix, and E. E. Larson, "Older adults' views of "Successful Aging"-How do they compare with researchers' defini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Geratrics Society, Vol.52, No.2, p.21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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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김은숙, 김귀분, "노인의 소망", 성인간호학회, 제14권, 제3호, pp.438-448, 2002. 

  25. 김미혜, 신경림,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후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제25권, 제2호, pp.35-52, 2005. 

  26. 백지은, "한국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식: 비교문화적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7. 김대현, 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2010. 

  28. 황오성,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9. 이정화, "노인건강상태별 보건교육 요구도 조사 연구-서울시 거주 일부 수검노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0. 이수명, "퇴직전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31. 허정무, "퇴직예정자 사회적응 교육프로그램개발연구", 교육부정책연구과제, 자료집, 2000. 

  32. 김경신,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노년학연구회, 제5호, pp.51-70, 1996. 

  33. 김미혜, 정순돌, 이금룡, "재가노인의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44, pp.318-345, 2001. 

  34. 하재연, "치료레크레이션이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5. 지혜련, "치매간호중재 프로그램이 경증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 수행능력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36. 박인수, "노인종합복지관 여가프로그램 참여가 성공적 노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37. 보건복지부, 2010. 

  38. 한국노인인력개발원, 2008. 

  39. G. F. Posner, Models of Curriculum Planning, In L. E. Beyer, & M. W. Apple, The Curriculum: Problems, Politics, and Possibilitie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998. 

  40. 홍석태, 양해술, "한국 중고령자의 노인교육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 pp.298-29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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