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중림 조성사업의 경제성 분석:제주 우도 서광리 어장을 중심으로
Economic Analysis of the Seaweed Forest Creation Project : the Case of Jeju Woodo Seokwang-ri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2 no.1, 2011년, pp.37 - 55  

강석규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conomic effects of seaweed forest creation project in the case of Jeju Woodo Seokwang-ri. Seaweed forest creation project will raise up the quality and quantity of coastal fisheries resource and improve the structure of coastal ecosystem as a project the recovery of co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중림 조성사업이 해양생태환경의 복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갯녹음 발생이전의 어획량으로 복원하는데 있으므로, 이들 어장을 이용하는 나잠어업인들의 심층면접 설문조사에 기초하여 어획효과를 추정하였다. 앞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갯녹음 발생이전과 비교하여 현재 어획량이 40% 정도 감소한 것으로 파악하였으며3), 해중림 조성이전에 자연발생적인 자원회복이 없고, 앞으로 해중림 조성 사업을 통해 어획량이 궁극적으로 갯녹음 발생 이전으로 회복된다는 가정 하에서 어획효과를 추정하였다.
  • 본 연구는 2009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서광리 해역 해중림 조성사업에 따른 어업 소득의 증대효과와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해중림 조성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2009년 해중림 조성해역인 우도면 서광리 하우목동 앞바다 지선어장을 이용하는 나잠어업을 대상으로 어업실태, 자원량에 대한 인식 및 해중림 조성사업의 인지도를 조사하였으며, 이 조사에 기초하여 어업소득 증대효과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현재 흡수원 CDM사업으로는 신규조림, 재조림, 산림전용 및 산림경영 부문과 농업부문으로 국한되어 있지만 앞으로 해조류도 탄소 흡수원으로 인증받는다는 가정하에 해중림 조성사업으로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어업실태조사 및 자원량의 인식 조사 등 사회과학적인 설문조사에 기초하여 추정된 어획효과를 고려하여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그러나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담보를 끌어낼 수 있도록, 향후 연구에서는 해중림 조성효과가 해중림초 시설 3년 이후부터 발생하는 점을 반영하고, 생태계 복원과 관련한 자연과학분야의 축적된 자료 및 자연과학적 조사방법에 의해 산출된 어획효과를 고려하여 경제성을 평가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도 서광리 해중림 조성어장을 이용하는 주체인 나잠어업의 소득증대 효과를 통해 경제성을 평가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중림 조성사업에 따른 어업인에게 직접편익이 제공되는 어업소득 증대효과와 간접편익이라 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고려하여 우도 서광리 해역 해중림 조성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중림 조성해역인 하우목동 지선어장을 이용하는 서광리 나잠어업인들을 대상으로 어업실태, 자원량에 대한 인식 및 해중림 조성사업의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부록 1]에 제시하였으며, 가가호호 방문을 통한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 방법에 의해 조사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서광리 해역 해중림 조성사업에 따른 어업소득의 증대효과와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해중림 조성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 해중림 조성사업은 갯녹음 현상에 대응하여 유용한 해조류를 인공적으로 이식·부착하여 해양생태환경을 개선시킴으로써 해양생태환경을 복원하며, 또한 수산자원의 산란과 서식을 유리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해중림 조성어장을 이용하는 어업인의 소득을 증대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2009년 해중림 조성해역인 우도면 서광리 하우목동 앞바다 지선어장을 이용하는 나잠어업을 대상으로 어업실태, 자원량에 대한 인식 및 해중림 조성사업의 인지도를 조사하였으며, 이 조사에 기초하여 어업소득 증대효과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현재 흡수원 CDM사업으로는 신규조림, 재조림, 산림전용 및 산림경영 부문과 농업부문으로 국한되어 있지만 앞으로 해조류도 탄소 흡수원으로 인증받는다는 가정하에 해중림 조성사업으로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측정하였다.
  • 해중림 조성 면적 16ha는 우도 서광리 하우목동 나잠어업의 어장 면적 대략 40ha에 포함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해중림 조성은 시설면적에 비해 2∼5배에 달하는 파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해중림 조성효과는 해중림 조성 면적 16ha를 포함한 우도 서광리 나잠어업의 전체 어장으로 확대되어, 궁극적으로 우도 서광리 나잠어업의 전체 어장은 갯녹음 현상에 대응하고, 해양생태환경의 복원을 통해, 갯녹음 발생이전으로 자원량이 회복된다고 가정한다.
  • (2005)의 일반 pCERs에 대한 25년 만기 lCERs의 상대적 가치 70%를 적용하였다. 따라서 식 (2)의 톤당 흡수원 CERs 가격은 8.575 유로라고 가정하였다.
  • 또한 이 기간 동안 인공적으로 이식된 해조류도 반복·구현된다고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중림 조성에 따른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는 해중림초 시설 3년 이후부터 발생한다고 가정하며,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CDM 사업에 따른 인증비용 등이 수반되나 이들 비용은 없는 것으로 처리하였다. 원화 대 유로의 환율은 2009년 일별 평균환율에 기초하여 1유로당 1,74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중림 조성사업이 해양생태환경의 복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갯녹음 발생이전의 어획량으로 복원하는데 있으므로, 이들 어장을 이용하는 나잠어업인들의 심층면접 설문조사에 기초하여 어획효과를 추정하였다. 앞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갯녹음 발생이전과 비교하여 현재 어획량이 40% 정도 감소한 것으로 파악하였으며3), 해중림 조성이전에 자연발생적인 자원회복이 없고, 앞으로 해중림 조성 사업을 통해 어획량이 궁극적으로 갯녹음 발생 이전으로 회복된다는 가정 하에서 어획효과를 추정하였다. 예컨대, 갯녹음 발생이전 1인당 하루 어획량 12kg이 갯녹음 발생 이후 40%감소하여 현재 어획량이 7.
  •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는 식 (2)와 같이 평가하고자 한다. 앞서 어업소득 증대효과와 마찬가지로 해중림 조성효과가 해중림초 시설 이후 30년 동안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서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평가하였다.
  • 해중림 조성효과는 시설 3년 이후부터 발생하며 28년간 지속된다고 가정한다. 어업생산량과 어획효과는 일정하며, 미래의 물가상승률은 그 예측이 쉽지 않으므로 어가는 불변가격이라 가정하였다. 사회적 할인율은 4.
  • 어업비용은 어업활동에 지출되는 비용을 말하며, 나잠어업에는 잠수에 필요한 피복비, 갈고리, 낫 등의 어구비와 약품비 등이 어업비용을 구성하며 어획량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고정 어업비용이라 할 수 있다. 증분 어업비용은 해중림 조성 사업에 의해 감소된 어업비용을 말하는데, 나잠어업의 경우, 해중림 조성사업으로 인해 줄어든 나잠어업의 어업비용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어, 본 연구에서는 나잠어업의 증분 어업비용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 기준년도는 우도 서광리 해역에 해중림 조성사업이 시작된 2009년도이며, 해중림초와 해조 이식 비용 등 해중림 조성사업비 16억 2천 5백만 원은 기준년도에 투하된다. 해중림 조성효과는 시설 3년 이후부터 발생하며 28년간 지속된다고 가정한다. 어업생산량과 어획효과는 일정하며, 미래의 물가상승률은 그 예측이 쉽지 않으므로 어가는 불변가격이라 가정하였다.
  • 해중림의 조성효과는 해양환경이나 해중림초의 재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시설 2년 후부터 포자가 발생하여 시설 3년 후부터 반복·구현이 되는 것을 고려하여, 시설 3년 후부터 발생하며, 해중림초의 내용연수 30년을 고려하여 이후 28년간 지속된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갯녹음 현상이란? 해중림 조성사업은 갯녹음 현상에 대응하기 위하여 유용한 해조류를 인공적으로 이식·부착하여 해양환경을 개선시킴으로써 수산자원의 산란과 서식을 유리하게 하는 자원조성사업을 말한다. 여기서 갯녹음 현상(whitening event)이란 미역, 감태, 모자반 등 유용한 대형 해조류가 소멸하고 그 자리를 대신하여 산업적 유용성이 떨어지는 탄산칼슘 성분의 홍조류인 무절산호조류가 암반지역에 대량 번식하여 바위 표면이 홍색이나 백색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갯녹음의 현상은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다.
해중림 조성사업이란? 해중림 조성사업은 갯녹음 현상에 대응하기 위하여 유용한 해조류를 인공적으로 이식·부착하여 해양환경을 개선시킴으로써 수산자원의 산란과 서식을 유리하게 하는 자원조성사업을 말한다. 여기서 갯녹음 현상(whitening event)이란 미역, 감태, 모자반 등 유용한 대형 해조류가 소멸하고 그 자리를 대신하여 산업적 유용성이 떨어지는 탄산칼슘 성분의 홍조류인 무절산호조류가 암반지역에 대량 번식하여 바위 표면이 홍색이나 백색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어업인 소득은 어업 소득과 어업외 소득으로 구분되는데, 그 중 어업 소득이란? 주민소득은 어업인 소득과 기타 주민소득으로 구분되며, 어업인 소득은 어업 소득과 어업외 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업 소득은 어업인이 어업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소득을 말하며, 해중림 조성에 의한 자원의 위집 및 산란, 서식 및 성육어장을 통한 자원증식 때문에 기인하는 소득으로서 조업어장의 접근성과 용이성으로 얻은 절감되어진 어업비용 등도 포함된다. 어업외 소득은 자원의 위집 등으로 어업인의 어업외 소득 즉 유어객의 용선이나 숙박 등으로 벌어들인 수입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해조 "감태 양식" 경제성 분석, 2010. 

  2.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제주특별자치도, 2006년, 2007년 제주해역 해중림 조성사업 보고서. 

  3.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제주특별자치도, 2008년 제주해역 해중림 조성사업 보고서, 2008. 

  4.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2009년 해중림 조성사업 시설 전 효과조사, 2009. 

  5.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2009년 해중림 조성사업 시설 후 효과조사, 2009. 

  6.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 증식연구과, 동해안 해조장조성에 관한 연구, 2007. 

  7. 국립수산과학원 해조류연구센터, 해조류 양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8. 김대영, 류정곤, 이정삼, 수산자원조성사업의 평가체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8. 

  9. 김상봉, 공공투자분석, 세창출판사, 2009. 

  10. 박재일, 우희철, 이재화, "해양조류로부터 바이오에너지 생산: 현황 및 전망," 화학공학, 제46권 제5호, 2008, pp.833-844. 

  11. 어업통계시스템 웹사이트(http://fs.fips.go.kr/main.jsp) 

  12. 유럽기후거래소 웹사이트(www.ecx.eu) 

  13. 한국개발연구원, 제4판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보고서-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일반지침 수정. 보완 연구, 2004. 

  14. 한국은행 웹사이트(www.bok.or.kr) 

  15. 한국해양수산개발원.한국수산회, 바다숲 조성의 타당성 및 정책방향 연구, 중간보고 발표자료, 2010. 6. 

  16. 해양수산부, 인공어초 시설사업의 경제성분석에 관한 연구, 2차년도 최종보고서, 2007. 

  17. 해양수산부, 해조류를 이용한 온실가스 저감연구 사업 타당성 연구, 2006. 

  18. Olschewski, R., Benitez, P.C., de Koning, G.H.J., and, Schlichter, T., "How attractive are forest carbon sinks? Economic insights into supply and demand of Certified Emission Reductions," Journal of Forest Economics, 11, 2005, pp.77-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