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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수산물이 소비자 태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the Seafood Brand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ttitude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2 no.1, 2011년, pp.97 - 112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부) ,  이유진 (부경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consumer is more careful in buying goods, invests more time in collecting relevant information to avoid any potential danger, and restricts from potential impulse buying. To react this consumer's carefulness, the seafood brands provide much information including the origin labeling syst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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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질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의 태도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브랜드 신념에 의해 형성되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실시하고,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규명하기로 한다. 이러한 브랜드 평가 즉 소비자 태도는 브랜드 신념, 혹은 인지에 의해 형성되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매개변수로서 삽입하여 측정하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이미 앞에서 언급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이미지,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 수산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태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그림 3〉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이미지,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대한 변수들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정리하여 측정하고,태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를 통하여 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 수산물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이미지, 지각된 품질과 구매의도의 사이에서 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심리적 요인 중 제품에 대한 개인적 태도를 중요하게 보고 이러한 관점으로 파악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수산물의 브랜드화 전략이 실제 소비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미 브랜드화된 수산제품 특히 간고등어와 굴비를 대상으로 이들 브랜드 수산제품의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 인지도, 연상이미지,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브랜드 영향성을 규명하기로 한다.
  • 이를 위해 이미 브랜드화된 수산제품 특히 간고등어와 굴비를 대상으로 이들 브랜드 수산제품의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 인지도, 연상이미지,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브랜드 영향성을 규명하기로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행연구들의 결과가 제기한 브랜드 자산 요소로서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이미지, 지각된 품질이라고 정리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이들 개념을 통해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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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의도란? 구매의도란 소비자의 계획된 미래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념과 태도가 실제 구매행위로 옮겨질 확률(Kollat, Engel & Blackwell, 1970) 또는 피험자가 해당제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행동성향(Dodds & Monnroe, 1985)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Aaker(1996)는 구매의도를 세분화하여 의도, 계획, 그리고 행동 의욕적 평가지수로 보았다.
가공수산물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오늘날 수산물은 원어 형태로 소비되기보다는 다양한 형태로 가공되어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다. 가공수산물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단순한 원형 동결품에서 냉동어육스틱과 같은 수산 냉동품, 건멸치, 건오징어, 반건조오징어와 같은 수산건제품, 온훈품이나 냉훈품 같은 수산훈제품, 간고등어, 염장굴비 같은 수산염장품, 새우젓이나 멸치젓 같은 젓갈류, 어묵과 맛살 같은 수산연제품, 조미건품 같은 조미가공품, 참치통 조림, 꽁치통조림과 같은 통조림, 마른김이나 마른 미역 같은 해조류 가공품, 그 외 어류단백 농축물 등 그 종류도 아주 다양하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수산가공품의 브랜드 네이밍 방법을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 정리할 수 있는데, 우리에게 친숙한 고등어와 굴비가공품 사례를 살펴보면? 첫째로 지역명과 상품특성을 혼합하여 만든 경우로, 예를 들면 안동간고등어, 제주도추동간고등어, 영광굴비 등과 같은 유형이 있다. 두 번째로는 첨가 기능성을 강조하는 네이밍 방법으로, 순살 죽염 간고등어, 다시마 간고등어, 해양 심층수 소금 간고등어, 해풍에 말린 통보리 굴비, 보리굴비 등이 있다. 세 번째로 지역의 자연적 특징과 상품특성을 혼합하는 네이밍 방법으로, 제천황기 간고등어, 청정추자도 참굴비 등이 있다. 네 번째로 수사적 명사를 사용하는 네이밍 방법으로, 어장금 간고등어, 고박사 간고등어, 어머니와 간고등어, 이가네 굴비 등이 있다. 이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산물 브랜드 네이밍은 지역명과 상품특성을 혼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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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문승제.탁동일, "서비스에 의해 구축된 브랜드자산이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 경영학회지, 5(3), 2004, pp.5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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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윤훈현, 소비자행동의 이해, 청목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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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안주아, "소비자 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측정과 구성요인간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3. 

  9. 이영남.이유양.박홍현.박선희, "브랜드이미지가 관계의 질(만족, 신뢰,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20대 고객을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6(2), 2007, pp.22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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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전창곤, "농산물 공동브랜드화 실태와 발전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 R458, 2003, pp.5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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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a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pp.15-16. 

  18. Aaker, D. A., "Building Strong Brands," New work: The Free Pres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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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Brakus, Schmitt and Zarantonello,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73(May), 2009, pp.52-68. 

  23. Davidson, H., Offensive Marketing. or How to make your competitors follows. perguin. 

  24. Dodds W. B. & Monnroe, K. B.. "The Effect of Brand and Price Information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1985, pp.85-90. 

  25. Keller, K, L.,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January), 1993, pp.1-22. 

  26. Keller, L. K.,. "Building, measurion, and managing brand eqrity(2nd ed.)," New Jersey, NJ: Prentice hall, 76, 2003. 

  27. King, S., Developing New Brand, London Jwt. 1984. 

  28. Kollat, D. T., Engel, J. F. & Blackwell, R. D., "Current Problems in Cunsumer Behavio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7(3), 1970, pp.327-332. 

  29. Yoo., B. & Dinthu, N.,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2(1), 2001, pp.1-14. 

  30. Zeithaml, V.,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the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1(July), 1988, pp.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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