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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2 no.1, 2011년, pp.97 - 112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부) , 이유진 (부경대학교 대학원)
Today, the consumer is more careful in buying goods, invests more time in collecting relevant information to avoid any potential danger, and restricts from potential impulse buying. To react this consumer's carefulness, the seafood brands provide much information including the origin label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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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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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의도란? | 구매의도란 소비자의 계획된 미래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념과 태도가 실제 구매행위로 옮겨질 확률(Kollat, Engel & Blackwell, 1970) 또는 피험자가 해당제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행동성향(Dodds & Monnroe, 1985)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Aaker(1996)는 구매의도를 세분화하여 의도, 계획, 그리고 행동 의욕적 평가지수로 보았다. | |
가공수산물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 오늘날 수산물은 원어 형태로 소비되기보다는 다양한 형태로 가공되어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다. 가공수산물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단순한 원형 동결품에서 냉동어육스틱과 같은 수산 냉동품, 건멸치, 건오징어, 반건조오징어와 같은 수산건제품, 온훈품이나 냉훈품 같은 수산훈제품, 간고등어, 염장굴비 같은 수산염장품, 새우젓이나 멸치젓 같은 젓갈류, 어묵과 맛살 같은 수산연제품, 조미건품 같은 조미가공품, 참치통 조림, 꽁치통조림과 같은 통조림, 마른김이나 마른 미역 같은 해조류 가공품, 그 외 어류단백 농축물 등 그 종류도 아주 다양하다. | |
현재 출시되고 있는 수산가공품의 브랜드 네이밍 방법을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 정리할 수 있는데, 우리에게 친숙한 고등어와 굴비가공품 사례를 살펴보면? | 첫째로 지역명과 상품특성을 혼합하여 만든 경우로, 예를 들면 안동간고등어, 제주도추동간고등어, 영광굴비 등과 같은 유형이 있다. 두 번째로는 첨가 기능성을 강조하는 네이밍 방법으로, 순살 죽염 간고등어, 다시마 간고등어, 해양 심층수 소금 간고등어, 해풍에 말린 통보리 굴비, 보리굴비 등이 있다. 세 번째로 지역의 자연적 특징과 상품특성을 혼합하는 네이밍 방법으로, 제천황기 간고등어, 청정추자도 참굴비 등이 있다. 네 번째로 수사적 명사를 사용하는 네이밍 방법으로, 어장금 간고등어, 고박사 간고등어, 어머니와 간고등어, 이가네 굴비 등이 있다. 이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산물 브랜드 네이밍은 지역명과 상품특성을 혼합하는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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