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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선호도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친숙시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afood Market Segmentation by Seafood Preference and Formation Process of Seafood Familiarity Market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7 no.3, 2016년, pp.1 - 14  

김지웅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paper is to segment seafood market and find the factor and process that divide the segment market. Cluster analysis and in-depth interview was performed to identify meaningful segment market. The result of the research found three segment market such as seafood integ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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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 내 수산물 소비를 배경으로 수산물 선호도, 국내산/수입산 인지도를 기준으로 수산물 소비에 있어 차별적인 특징을 통해 수산물 시장을 세분화하고 차별적 시장이 형성되는 근원적 발생원인과 세분시장에 대한 형성과정을 연구·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수산물 선호도와 국내산·수입산 수산물에 대한 차별적 인지를 기준으로 시장세분화를 실시하고, 이와 함께 차별적 시장이 형성되는 근원적 발생원인과 세분시장에 대한 형성과정을 도출하여 각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수립과 수산물 소비특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소비자 시장을 대상으로 수산물 선호도와 국내산/수입산 에 대한 인지도를 토대로 수산물 소비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구분요인과 형성과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국내 수산물 소비시장은 식습관 변화, 수입수산물 공급 증가, 수산물 소비감소 현상 가운데 국내산·수입산 모두 소비하는 시장(통합 친숙형), 국내산을 주로 소비하는 시장(국내산 친숙형), 수산물 소비 정도가 낮은 시장(비친숙형)으로 세분화되었다.
  • 세분시장별 개별심층면접조사는 1차 설문조사에서 부족한 결과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세분시장별 차별적 구매행동이 유발된 근원을 추적하여 집단이 구분되기까지의 과정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개별심층면접조사 질문목록은 수산물 선호도/친숙도, 수산물 인지도, 수산물 구매행태, 가정 내 수산물 소비행태, 수산물 맛 부문으로 수산물 소비특성이 발생된 원인과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포괄적인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네 번째, 가정 내 수산물 요리 어려움 정도의 차이이다. 통합친숙형 집단은 가정 내 수산물 손질에 능숙하고 요리에 어려움이 없는 반면 국내산 친숙형과 비친숙형 집단은 모두 공통적으로 ‘수산물 냄새에 대한 거부감’과 ‘손질이 번거롭다’는 이유로 가정에서 수산물을 먹기를 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 번째, 수입산 수산물 구매정도의 차이이다. 수입산 수산물 구매품목은 통합친숙형(9개) > 국내산친숙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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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복지부 국민 건강통계조사 결과에 따른 어패류의 1일 평균 섭취량 추이는 어떠한가? 한편, 가정 내 수산물 소비는 1990년대 이후 감소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국민건강통계 조사결과에 따르면 어패류의 1일 평균 섭취량은 1990년 78. 3g, 2000년 56. 3g, 2014년 49. 3g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의 ‘간편함’에 대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대응은 무엇인가? 최근 식품시장에서는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들의 ‘간편함’에 대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수산물 가공기업 및 대형소매업체는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가시를 제거한 순살 생선제품, 회/초밥제품, 해물탕 제품, 주꾸미 볶음, 구운 고등어 등 소비자가 가정에서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하는 추세이다. 과거의 수산물 소비자는 온마리의 생선을 집에서 직접 손질하여 소비하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다면 현대의 수산물 소비자는 손질 또는 가공되어 있는 생선을 가정에서 소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외식시장에서 확대되고 있는 수입산 수산물 어종은 무엇인가? 1%를 수입산 수산물이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입산 수산물은 가정식 시장뿐만 아니라 외식시장에서도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수입 어종은 고등어, 낙지, 조기, 갈치 등 대중어종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연어, 새우, 대게 등 고가격 수산물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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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규완.장영수 (2013), "소비자 지식이 수산물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형할인점 방문 소비자를 중심으로-", 수산경영론집, 44 (1), 91-103. 

  2. 김지웅 (2013), "수산물 친숙도에 의한 시장세분화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박정아.장영수.김도훈 (2014),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수산경영론집, 45 (3), 1-17. 

  4. 보건복지부, 국민건강통계 (2014). 

  5. 장영수.임경희 (2000),"수산물 소비의 특성에 관한 연구", 식품유통연구, 17 (3), 113-134. 

  6. 장영수.김민지 (2009),"수산물 관여수준에 따른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 수해양교육연구, 21 (4), 607-621. 

  7. 장춘봉.장영수 (2010),"수산물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1 (3), 153-174. 

  8. 장춘봉.장영수 (2011),"수산물 소비에 대한 가치체계 분석과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2 (2), 47-68. 

  9. 정명생.임경희 (2004),"주요 어류의 소비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1-64. 

  10. 해양수산부, 해양수산통계연보 (2015). 

  11. 통계청(2014), 가계동향조사, [http://kosis.kr/]. 

  12. Kotler, P. and Armstrong, G. (2013), Principles of Marketing, 14nd ed., 19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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