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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7 no.3, 2016년, pp.1 - 14
김지웅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paper is to segment seafood market and find the factor and process that divide the segment market. Cluster analysis and in-depth interview was performed to identify meaningful segment market. The result of the research found three segment market such as seafood integr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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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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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국민 건강통계조사 결과에 따른 어패류의 1일 평균 섭취량 추이는 어떠한가? | 한편, 가정 내 수산물 소비는 1990년대 이후 감소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국민건강통계 조사결과에 따르면 어패류의 1일 평균 섭취량은 1990년 78. 3g, 2000년 56. 3g, 2014년 49. 3g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볼 수 있다. | |
소비자들의 ‘간편함’에 대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대응은 무엇인가? | 최근 식품시장에서는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들의 ‘간편함’에 대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수산물 가공기업 및 대형소매업체는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가시를 제거한 순살 생선제품, 회/초밥제품, 해물탕 제품, 주꾸미 볶음, 구운 고등어 등 소비자가 가정에서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하는 추세이다. 과거의 수산물 소비자는 온마리의 생선을 집에서 직접 손질하여 소비하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다면 현대의 수산물 소비자는 손질 또는 가공되어 있는 생선을 가정에서 소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
최근 외식시장에서 확대되고 있는 수입산 수산물 어종은 무엇인가? | 1%를 수입산 수산물이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입산 수산물은 가정식 시장뿐만 아니라 외식시장에서도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수입 어종은 고등어, 낙지, 조기, 갈치 등 대중어종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연어, 새우, 대게 등 고가격 수산물로 확대되고 있다. |
김규완.장영수 (2013), "소비자 지식이 수산물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형할인점 방문 소비자를 중심으로-", 수산경영론집, 44 (1), 91-103.
김지웅 (2013), "수산물 친숙도에 의한 시장세분화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아.장영수.김도훈 (2014),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수산경영론집, 45 (3), 1-17.
보건복지부, 국민건강통계 (2014).
장영수.임경희 (2000),"수산물 소비의 특성에 관한 연구", 식품유통연구, 17 (3), 113-134.
장영수.김민지 (2009),"수산물 관여수준에 따른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 수해양교육연구, 21 (4), 607-621.
장춘봉.장영수 (2010),"수산물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1 (3), 153-174.
장춘봉.장영수 (2011),"수산물 소비에 대한 가치체계 분석과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2 (2), 47-68.
정명생.임경희 (2004),"주요 어류의 소비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1-64.
해양수산부, 해양수산통계연보 (2015).
통계청(2014), 가계동향조사, [http://kosis.kr/].
Kotler, P. and Armstrong, G. (2013), Principles of Marketing, 14nd ed., 19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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