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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발현악기의 루프 필터 설계 방법
Development of Loop Filter Design of Plucked String Instrument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0 no.2, 2011년, pp.107 - 113  

조상진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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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발현악기 물리적 모델링에서의 개선된 루프필터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V$\"{a}$lim$\"{a}$ki가 제안한 기존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은 악기의 음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타당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악기 음의 주파수 의존 감쇠를 표현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녹음된 악기의 단위음에 대해 감쇠구간을 선택, 배음의 개수를 최소 5개부터 20개까지 변경하며 루프필터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한 합성음과 원 신호 간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 대 잡음비가 가장 좋은 파라미터를 선택한다. 제안한 방법의 성능 검증을 위해 몸통의 구조와 현의 재질이 각각 다른 기타, 가야금, 거문고를 대상악기로 선정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배음의 지속시간에 상관없이 악기 음의 주파수 의존 감쇠를 잘 표현하는 루프필터 파라미터를 추정해 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development of a loop filter design in a physical modeling of the plucked string instrument. The conventional method proposed by V$\"{a}$lim$\"{a}$ki cannot estimate right parameters if a sound has either very short sustain or no sustain. In order to o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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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발현악기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은 악기의 음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타당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악기 음의 주파수 의존 감쇠를 표현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 하지만 STFT 분석을 통한 배음 감쇠율 조사 과정에서 설정해야할 파라미터에 따라 악기의 음색을 표현하는 루프 필터의 파라미터가 바뀌게 되어 합성음의 음색 및 음질이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II장에서는 기존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III장과 IV장에서 제안한 방법과 그 결과를 기술한 후 V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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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악기의 음 합성 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습니까? 악기의 음 합성 방식은 샘플링 (sampling), 다중 웨이브 테이블 (multiple wave table), 가산 (additive), 감산 (subtractive), 포만트 (formant) 합성방식과 변조 (modulation), 물리적 모델링 (physical modeling)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이 중 물리적 모델링은 악기의 음 발생 원리를 분석하여 음을 합성하는 방식으로 최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각 악기의 단위음을 STFT로 각 배음의 시간에 따른 감쇠율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루프필터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는데 이것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이 논문에서는 각 악기의 단위음을 STFT (short-time Fourier transform)로 각 배음의 시간에 따른 감쇠율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루프필터 (loop filter)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설계된 루프필터는 KS알고리듬의 평균필터와는 달리 다양한 발현악기 음의 주파수 의존 감쇠 (frequencydependent damping)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STFT 분석을 통한 배음 감쇠율 조사 과정에서 설정해야할 파라미터에 따라 악기의 음색을 표현하는 루프 필터의 파라미터가 바뀌게 되어 합성음의 음색 및 음질이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이 지니는 특징은 무엇입니까?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발현악기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루프필터 설계 방법은 악기의 음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타당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악기 음의 주파수 의존 감쇠를 표현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녹음된 악기의 단위음에 대해 감쇠구간을 선택, 배음의 개수를 최소 5개부터 20개까지 변경해가며 루프필터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한 합성음과 원 신호 간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 대 잡음비가 가장 좋은 파라미터를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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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 Roads, The computer music tutorial, The MIT press, London, 1996. 

  2. G. Fant, Acoustic theory of speech production, The Hague, Mouton, 1960. 

  3. J. O. Smith, Physical audio signal processing: Singing Kelly- Lochbaum Vocal Tract, http://ccrma.stanford.edu/-jos/pasp/ Singing_Kelly_Lochbaum_Vocal_Tract.html, 2007. 

  4. J. Kelly, and C. Lochbaum "Speech synthesis," Proc. 4th Intl. Congr. Acoustics, pp. 1-4, 1962. 

  5. J. O. Smith, "Music applications of digital waveguides," Technical Report STAN-M-39, CCRMA, Dept. of Music, Stanford University, 1987. 

  6. L. Hiller and J. Beauchamp, "Review of completed and proposed research on analysis and synthesis of musical sounds by analog and digital techniques," Technical Report 19, Experimental Music Studio, University of Illinois, 1967. 

  7. P. Ruiz, "A technique for simulating the vibrations of strings with a digital computer," M. M. thesis, School of Music, University of Illinois, 1970. 

  8. L. Hiller and P. Ruiz, "Synthesizing sounds by solving the wave equation for vibrating objects." J. Audio Eng. Soc., Part1: vol. 19, no. 6, pp. 462-470 

  9. M. McIntyre, R. Schumacher and J. Woodhouse, "On the oscillations of musical instruments," J. Acoust. Soc. Am., vol. 74, no. 5, pp. 1325-1345, 1983. 

  10. M. McIntyre, and J. Woodhouse, "On the fundamentals of bowed string dynamics," Acustica, vol. 43, no. 2, pp. 93-108, 1979. 

  11. R. Schumacher "Ab initio calculations of the oscillations of a clarinet," Acustica, vol. 48, no. 2, pp. 72-85, 1981. 

  12. K. Karplus and A. Strong, "Digital synthesis of plucked string and drum timbres," Comput. Music J., vol. 7, no. 2, pp. 43-55, 1983. 

  13. D. A. Jaffe and J. O. Smith, "Extensions of the Karplus- Strong plucked-string algorithm," Comput. Music J., vol. 7, no. 2, pp. 56-69, 1983. 

  14. J. O. Smith, "Techniques for digital filter design and system identification with application to violin," Ph.D Thesis, Stanford University, 1983. 

  15. J. O. Smith, "Physical modeling using digital waveguides," Comput. Music J., vol. 16, no. 4, pp. 74-91, 1992. 

  16. S. A. Van Duyne, J. R. Pierce, and J. O. Smith, "Traveling wave implementation of a lossless mode-coupling filter and the wave digital hammer," Proc. Intl. Comput. Music Conf., pp. 411-418, 1994. 

  17. S. A. Van Duyne and J. O. Smith, "Physical modeling with the 2-D digital waveguide mesh," Proc. Intl. Comput. Music Conf., pp. 40-47, 1993. 

  18. L. Savioja, T. J. Rinne, and T. Takala, "Simulation of room acoustics with a 3-D finite difference mesh," Proc. Intl. Comput. Music Conf., pp. 463-466, 1994. 

  19. M. Karjalainen and U. K. Laine, "A model for real-time sound synthesis of guitar on a floating-point signal processor," Proc. IEEE Intl. Conf.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vol. 5, pp. 3653-3656,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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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 O. Smith, "Efficient synthesis of stringed musical instruments," Proc. Intl. Comput. Music Conf., pp. 64-71, 1993. 

  22. C. S. Sullivan, "Extending the Karplus-Strong algorithm to synthesize electric guitar timbers with distortion and feedback," Comput. Music J., vol. 14, no. 3, pp. 26-37, 1990. 

  23. V. Valimaki, J. Huopaniemi, M. Karjalainen, and Z. Janosy, "Physical modeling of plucked string instruments with application to real-time sound synthesis," J. Audio Eng. Soc., vol. 44, no. 5, pp. 331-353, 1996. 

  24. M. R. Schroeder, "New Method for Measuring Reverberation Time," J. Acoust. Soc. Am., vol. 37, pp. 409-412, 1965. 

  25. 조상진, 정의필, "안족이 있는 악기의 개선된 현의 모델 개발", 한국음향학회지, 26권, 7호, 328-333쪽,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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