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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1 no.4 = no.93, 2011년, pp.281 - 286
변상훈 ((주)남진설비) , 정재호 (서영엔지니어링 지하공간팀) , 전덕찬 ((주)유신 터널부) , 신일재 (현대건설(주) 토목환경기술개발실) , 심동현 (현대건설(주) 토목환경기술개발실)
The west underground express way is a recent initiated BTO (Build-Transfer-Operate) project for releasing heavy traffic of the existing west express way which is notorious on-ground road for extremely traffic stuck area in the west of Seoul, South Korea. The new express way for light vehicles i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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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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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간선도로란 무엇인가? | 서부간선도로는 북쪽방향의 성산대교, 내부순환도로와 남쪽방향의 서해안 고속도로, 강남순환도로(공사중) 을 연계하는 서울 서남부지역의 남북 고속간선축을 형성하는 도시고속도로이다. 그러나, 노선전체에 걸쳐 접속도로가 다수 존재하며 인구 밀집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현재 서울시 간선도로망 중 가장 극심한 교통 지・정체 구간으로 간선도로의 기능이 이미 상실되어 있다. | |
도로터널 내 공기는 무엇에 의해 오염될 수 있는가? | 도로터널 내 공기는 외부 유입물질, 자동차 배출가스 등으로 인해 오염되어 이용자의 건강 및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연환기만으로 터널 내 오염문제의 해결이 어려운 장대터널의 경우에는 기계설비에 의한 환기가 필요하게 된다. | |
국내 최초의 소형차전용 대심도 복층터널인 서부간선지하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립한 환기 및 방재측면의 주요사항은 무엇인가? | 첫째, 도심지 초장대 터널 특성을 고려하여, 화재시에 배연전용 풍도의 대배기구를 통해 배연할 수 있는 수직구 종류식 환기방식을 적용하고, 방재1등급 시설을 계획하였다. 둘째, 대심도에 위치한 터널 특성을 고려하여, 입・출구 급경사 구간에서 증가되는 소요환기량 반영하고 외부 대피통로를 설치하였으며 배수설비 용량을 증대하였다. 셋째, 복층형 터널단면을 고려하여 피난연결통로를 기존터널의 수평이동방식에서 상・하층 수직이동방식으로 변경하여 적용하였다. 넷째, 소형차전용 터널의 소요환기량 및 화재위험성 감소 특성을 반영하여, 환기설비 용량 및 방재설비 규모를 산정하였다. 다섯째, 도심지 지하도로 특성을 고려하여, 오염물질 배출 저감설비를 설치하고 지・정체시 발생가능한 사고에 대한 대피안전성을 강화하였다. |
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 2010,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설계보고서.
국토해양부, 2000, 도로설계편람.
국토해양부, 2009,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COFIROUTE, 2007, "Focus on Western Europe-The anti-stress expressway", Tunnelling & Trenchless Construction, January/February 2007, pp. 20-23.
S. J. Seirer, V. Wetzig, 2006, "Advanced Studies of Fire Propagation in a Motorway Tunnel"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Tunnel Safety and Ventilation' 2006, pp. 307-312.
Arthur Darby, Robert Wilson, 2006, "Design of The SMART Project, Kuala Lumpur, Malaysia",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Tunnelling and Trenchless Technology 2006, pp.19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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