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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범자연수 연산의 성질에 대한 이해 분석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Properties of Whole Number Operation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3, 2011년, pp.239 - 259  

최지영 (서울대동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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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연산의 성질 이해 과제로 구성된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2학년 648명, 4학년 688명, 6학년 751명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 포함된 연산의 성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고, 연산의 성질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산의 성질별로는 교환법칙 과제에서는 저학년에서부터 높은 성공률을 보인 반면, 결합법칙과 분배법칙에서는 고학년에서도 매우 낮은 성공률을 보였다. 문제 상황별로는 특히, 결합법칙 및 분배법칙 과제의 경우 구체적인 수 상황에서의 성공률이 임의의 수 상황에서의 성공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본 논문은 초등학교에서의 대수 지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ility on the algebraic reasoning as generalized arithmetic. It analyzed the written responses from 648 second graders, 688 fourth graders, and 751 sixth graders using tests probing their understanding of the properties of whole number op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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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산의 성질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저·중·고 학년별 학생들의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 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성공적인 대수 교수-학습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2, 4, 6학년 학생들의 대수적 추론 능력을 조사하고자 전국 초등학교를 표집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2009년 전국 초등학교 주소록을 표집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에 따른 학생들의 능력 차이를 비교하기 보다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데 관심을 두었고, 모집단의 구성원인 학생을 직접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학급을 표집 단위로 하는 2단계 군집 표집의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표본 추출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2009년 10월에 발표된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전국의 초등학교 수는 총 5,829 개로 본 연구에서는 전국 초등학교의 0.
  • 이러한 연구 배경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수와 연산 영역과 관련하여 전국 초등학교 저·중·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산의 성질에 대한 이해 실태를 조사하였다.
  •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은 학교 수학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대수적 추론 중 하나로서, 어린 학생들도 접근 가능하며 유망하다는 측면에서 특히, 초기 대수에서 중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Blanton & Kaput, 2005; Kaput, 2008). 이에 본 논문은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이해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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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 교과의 목표 중 무엇을 명시하므로 초등 수학의 목표가 단순히 계산 능력의 숙달에 있는 것이 아님을 밝히고 있는가? 한편,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교과의 목표 중 하나로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을 명시하며 초등 수학의 목표가 단순히 계산 능력의 숙달에 있는 것이 아님을 밝히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p.51).
Kaput(2008)는 대수적 추론의 두 가지 핵심 양상을 무엇이라 하였나? 초기 대수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Kaput(2008)은 대수적 추론의 본질을 두 가지 핵심 양상과 세 가지 요소로 설명한다. 그는 <표 Ⅱ-1>에 제시된 바와 같이, 대수적 추론은 의미 있는 일반화를 제공하는 기호화 활동과 기호화된 일반화를 가지고 추론하는 활동이라는 두 가지 양상을 띠며, 이러한 대수적 추론은 다루는 내용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보았다(Kaput, 2008. p.
학생들이 대수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의 원인을 Filloy와 Rojano(1989)는 무엇으로 설명하였나? 그러나 대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중·고등학생들이 대수 학습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다(Carraher & Schliemann, 2007). 이러한 대수 학습상의 어려움의 원인으로, Filloy와 Rojano(1989)는 대수라는 학문이 수학의 역사상 최근에서야 체계화되었다는 역사적 경향을 들었다. 즉, 수학이라는 학문이 산술적인 사고로부터 발생하여 서서히 발달되어 가다가 추상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수적인 사고로 진화해 왔듯이, 학생들도 충분하게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 후에만 대수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Herscovics와 Linchevski(1994) 역시, 학생들의 불충분한 인지 발달이 대수 학습에서 어려움을 야기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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