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범자연수와 연산에 관한 수학 교과서 분석 -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 관점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Whole Numbers and Their Operations in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Algebra as Generalized Arithmetic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1, 2011년, pp.41 - 59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최지영 (서울대동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 importance of algebra in the early grades, this paper analyzed the contents of whole numbers and their operations from the perspectives of generalized arithmetic. In particular, the focus of analysis was given to the properties of 0 and 1, those of operations such as commutativity, associa...

주제어

참고문헌 (36)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광주: 한솔사. 

  2. 교육과학기술부 (2009a). 수학 1-1. 서울: 두산동아(주). 

  3.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수학 1-2. 서울: 두산동아(주). 

  4. 교육과학기술부 (2009c). 수학 2-1. 서울: 두산동아(주). 

  5. 교육과학기술부 (2009d). 수학 2-2. 서울: 두산동아(주). 

  6. 교육과학기술부 (2009e).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주). 

  7.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수학 3-1. 서울: 두산동아(주). 

  8.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수학 3-2. 서울: 두산동아(주). 

  9. 교육과학기술부 (2010c). 수학 4-1. 서울: 두산동아(주). 

  10. 교육과학기술부 (2010d).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주). 

  11. 교육과학기술부 (2010e). 수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주). 

  12. 교육과학기술부 (2010f). 수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주). 

  13.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2]. 서울: 대한교과서. 

  14. 교육부 (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15. 교육인적자원부(2007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1]. 서울: 대한교과서. 

  16. 교육인적자원부 (2007b). 수학 1-가. 서울: (주)천재교육. 

  17. 교육인적자원부 (2007c). 수학 1-나. 서울: (주)천재교육. 

  18. 교육인적자원부 (2007d). 수학 2-나. 서울: (주)천재교육. 

  19. 교육인적자원부 (2007e). 수학 3-가. 서울: (주)천재교육. 

  20. 교육인적자원부 (2007f). 수학 1-나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21. 교육인적자원부 (2007g). 수학 3-가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22. 김성준 (2004). 대수의 사고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3. 백석윤 (2009). 창의중심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및 초등학교 내용 개요(안). 수학교육논집, 27, 61-72, 대한수학회(2009년도 제27회 수학교육 심포지엄: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모형 연구). 

  24. Bastable, V., & Schifter, D. (2008). Classroom stories: Examples of elementary students engaged in early elgebra. In J. Kaput, D. W. Carraher, & M.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165-184). Hillsdale, NJ: Erlbaum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5. Bodanskii, F. (1991). The formation of an algebra method of problem solving in primary school. In V. V. Davydov (Ed.) Psychological abilities of primary school children in learning mathemaics (Vol. 6, pp. 275-33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6. Carpenter, T. P., Franke, M. L., & Levi, L. (2003). Thinking mathematically: Integrating arithmetic and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Portsmouth, NH: Heinemann. 

  27. Carraher, D. W., & Schliemann, A. D. (2007). Early algebra and algebraic reaso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69-705).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8. Herscovics, N., & Linchevski, L. (1994). A cognitive gap between arithematic and algebra.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7, 59-78. 

  29. Kaput, J. (1995). Transforming algebra from an engine of inequity to an engine of mathematical power by "algebrafying" the K-12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Boston, MA. 

  30. Kaput, J. (2008). What is algebra? what is algebraic reasoning? In J. Kaput, D. W. Carraher, & M.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5-17). Hillsdale, NJ: Erlbaum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1. Kaput, J., Blanton, M., & Moreno, L. (2008). Algebra from a symbolization point of view. In J. Kaput, D. W. Carraher, & M.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19-55). Hillsdale, NJ: Erlbaum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2. Kieran, C., Boileau, A., & Carancon, A. (1996). Introducing algebra by means of a technology- supported, functional approaches. In N. Bednarz, C. Kieran, & L. Lee (Eds.), Approaches to algebra: Perspectives for research and teaching (pp. 257-293).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33. Mason, J. (1996). Expressing generality and roots of algebra. In N. Bednarz, C. Kieran, & L. Lee (Eds.), Approaches to algebra: Perspectives for research and teaching (pp. 65-8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3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5.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 Hoboken, NJ: John Wiley & Sons. 

  36. Smith, E. (2008). Representational thinking as a framework for introducing functions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In J. Kaput, D. W. Carraher, & M.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 133-160). Hillsdale, NJ: Erlbaum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