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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Wake Equalizing Duct의 최적설계
Design Optimization of Wake Equalizing Duct Using CFD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4 = no.101, 2011년, pp.42 - 47  

이호성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김동준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ake equalizing duct (WED) form optimization was carried out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techniques. A WED is a ring-shaped flow vane with a foil-type cross-section fitted to a hull in front of the upper propeller area. The main advantage of a WED is the power savings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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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선택한 WED의 설계 변수와 그 범위에서 점성저항과 반류분포 관점에서 각각 최적화한 결과를 통해 저항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반류부분에서의 손해는 불가피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Multi-objective optimization algorithm)을 이용하여 반류부분에서의 손해를 최소화하면서 저항성능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WED의 형상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WED의 박리감소와 추력발생 등의 효과로 인한 선박저항성능의 개선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하지만 반류부분에서는 불균등의 정도가 증가하였다.
  • 최적설계에 CFD를 이용할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Ansys - goal driven optimizati on의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과 응답표면(Response surface)을 이용하여 최적화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미 유동 제어 장치로서 추력을 발생시키고 반류(Wake)를 고르게 하는 것으로 알려진 Wake equalizing duct(‘WED’으로 칭함)를 부착하였을 경우에 WED로 인한 선체 저항 변화와 프로펠러 평면에서의 반류 분포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 제시된 WED의 성능(Schneekluth and Bertram, 1987)을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각 성능의 관점에서 WED의 최적설계제원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하지만 이는 프로펠러 평면 전체의 반류를 평가하지 못하며 무엇보다 각 반경별 유속의 균등함을 평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 평면에서 반경별로 종방향 유속의 표준편차를 구한 후, 그 표준편차들의 평균값을 반류분포 최적화의 목적함수로 사용하였다. 0.
  • 본 연구의 목적은 선미 유동 제어 장치로서 추력을 발생시키고 반류를 고르게 하는 것으로 알려진 WED(Wake equalizing duct) 의 최적설계이다. 대상 선박으로는 모형실험결과가 공개되어있는 KVLCC2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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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KVLCC2가 WED의 성능을 확인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1). KVLCC2는 저속비대선으로 다른 선종에 비해 박리 등으로 인한 점성압력저항이 크고 반류의 불균등 정도가 크기 때문에 WED의 성능을 확인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KVLCC2의 기본 제원은 Table 1과 같다.
국부해를 피하고 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최적화 과정 2단계는 어떠한가? 국부해를 피하고 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최적화 과정을 2단계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확률론적 최적화 기법인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국부해를 피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도출된 해를 시작점으로 하여 기울기 기반 최적화 기법인 NLPQL(Non linear programming by quadratic lagrangian, Schittkowski 1985/86)을 적용하였다.
KVLCC2의 형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WED를 부착한 선형은 MOERI(구 KRISO)에서 설계되었고 모형시험 결과가 공개되어 있는 KVLCC2(KRISO Very large crude oil carrier2)이다. KVLCC2는 U형의 선미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두툼한 선미 벌브와 상대적으로 날씬한 수선면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Fig.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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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희정, 전호환, 안남현 (2008). "전역 최적화기법과 파라메트릭 변환함수를 이용한 선형 최적화",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5권, 제6호, pp 590-600. 

  2. 양해욱, 김병남, 유재훈, 김우전 (2010). "CFD를 이용한 모형선과 실선 스케일의 반류 비교",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7권 제2호, pp 150-162. 

  3. 이춘주. 박일룡, 이영연 (2004). "DWT 40,000톤급 정유운반선에 부착한 Vortex Generator에 대한 유체특성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57-263. 

  4. 이현승, 최영복 (2009). "반류제어장치의 선박성능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6권, 제5호, pp 453-459. 

  5. 임채성, 박동우 (2007). "컨테이너 운반선의 선미부가물에 의한 속도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특별논문집, pp 32-42. 

  6. Broadley, I. and Garry, K. (1997). Effectiveness of Vortex Generator Position and Orientation on Highly Swept Wings, AIAA-97-2319. 

  7. Fahri, C. (2007). "A numerical study for effectiveness of a wake equalizing duct", Ocean Engineering 34, pp 2138-2145. 

  8. Schneekluth, H. and Bertram, V. (1987). Ship Design for Efficiency and Economy, Btterqorth-Heinemann Ltd, Linacre House, Jordan Hill, Oxford. 

  9. Hino T. (2005). Proc. of CFD Workshop Tokyo 2005, Tokyo, Japan. 

  10. Schittkowski, K. (1985/86). "NLPQL: A FORTRAN subroutine solving constrained nonlinear programming problems",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 5, pp 485-500. 

  11. Wendt, B.J. and Reichert, B.A. (1996). The Modelling of Symmetric Airfoil Vortex Generators, AIAA Paper 96-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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