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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08 - 217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service-learning in connection with the major of nursing. Method: This is qualitative research based on the application of a focus-group research method and Glaser's grounded theory. The nine participants of the research participat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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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대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오늘날의 대학은 전인교육과 실용주의 교육을 강조함과 동시에 대학생의 자아실현과 잠재적 능력을 개발해 주는 체험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에 비중을 두면서 사회봉사기능을 대학교육의 경쟁전략의 하나로 특성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학의 사화봉사교과목의 개설현황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 |
간호교육에서도 전공연계 봉사학습의 유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공연계 봉사학습은 ‘행동에 의한 학습’ 혹은 ‘경험에 의한 학습’으로 전통수업에서의 개인 학습 촉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동적인 학습전략에 의해서 전공분야의 내용지식과 과정지식 모두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식을 개발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전공학문이 관련된 봉사활동을 통해 미래의 직업에 대한 사전 체험을 통하여 의식과 태도를 강화하고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그 의의가 매우 크다(선우현, 2000).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전공연계 봉사학습은 간호교육에서도그 유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 | |
간호학생들의 실무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므로 간호사로서의 가치와 태도 형성을 위해서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간호대상자들을 만나 폭넓은 직접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간호학생들의 실무교육은 대부분 병원을 중심으로 임상 과목에 편중되어 있고, 대상자 또한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를 주대상자로 하는 실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임상실습 경험에서 부정적인 측면이 제시되고 있다(박정원, 하나선, 2003). 특히 노인간호실습교육은 일부 대학에서만 노인병동이나 요양원을 중심으로 질환에 노출된 노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윤은숙, 2008), 질환을 갖고 있는 노인환자를 간호하는 경우 노인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역할에 대해 모호함을 경험하였다(황윤영,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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