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이다. 2015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3개 대학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는 간호대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다. 연구질문은 "당신은 간호학 전공자로서 대학생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를 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였습니까?"이었으며 1-3회 30-45분간 심층인터뷰를 하였다. 기록된 내용 분석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연구자간 상호일치성을 위해 3차례의 의미 재분석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간 통합된 의미를 도출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였다. 연구결과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한계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의 7개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목표를 설립하고 해결해 나가는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이다. 2015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3개 대학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는 간호대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다. 연구질문은 "당신은 간호학 전공자로서 대학생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를 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였습니까?"이었으며 1-3회 30-45분간 심층인터뷰를 하였다. 기록된 내용 분석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연구자간 상호일치성을 위해 3차례의 의미 재분석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간 통합된 의미를 도출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였다. 연구결과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한계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의 7개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목표를 설립하고 해결해 나가는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with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he volunteer experience through group activitie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May 1 to June 12 2015, we collected data from 19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nursing group activities at 3 un...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with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he volunteer experience through group activitie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May 1 to June 12 2015, we collected data from 19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nursing group activities at 3 universities and 30-40 minuties 1-3 times depth-interviews were conducted. Research question was, "Did you have any experience as a volunteer through club activities as nursing college students?" Results were obtained for seven central theme; 'Hard to put in unfamiliar situations', 'Crash to limit', 'Pride encroaching in rest of college life', 'To become mature human relationships', 'Found changed myself', 'Access to the majors', 'Pride for the future'. Based on the these results, in order to continous volunteer activities it is necessary to maintain introduce the program that establish commom goals and can solve out of the university and community.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with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he volunteer experience through group activitie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May 1 to June 12 2015, we collected data from 19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nursing group activities at 3 universities and 30-40 minuties 1-3 times depth-interviews were conducted. Research question was, "Did you have any experience as a volunteer through club activities as nursing college students?" Results were obtained for seven central theme; 'Hard to put in unfamiliar situations', 'Crash to limit', 'Pride encroaching in rest of college life', 'To become mature human relationships', 'Found changed myself', 'Access to the majors', 'Pride for the future'. Based on the these results, in order to continous volunteer activities it is necessary to maintain introduce the program that establish commom goals and can solve out of the university and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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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대학봉사 동아리 활동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탐색하여 계속적인 인성발달과 봉사동아리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이다.
M: 그 날은 막내를 보느라 다른 아이들을 많이 못 봤었던 날이었지만, 마지막에 헤어질 때 막내가 나한테 인사를 해주는 것을 보고 집에 돌아가는 길이 너무 즐거웠어요. 이학년이 된 지금도 봉사를 꾸준히 가면서 예전에 내가 느꼈던 그냥 의미 없는 활동이 아니라, 정말 뜻 깊고 좋은 봉사를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해요.
가설 설정
H: 봉사를 하면서 간호사에게 제일 중요한 덕목인 인성을 갖추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병원에서 봉사 하는 경우 간호사의 생활을 미리 보며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이 많으며 재가시설, 보육원에서 봉사를 하는 경우는 환자의 주요 나이층이 아동, 노인이기 때문에 졸업하고 병원에 취입한 갓 신입 간호사여도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환자를 능숙하게 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H: 봉사를 하면서 저는 봉사는 도움을 주는 게 아니라, 하는 사람이 오히려 받는 게 많은 활동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M: 첫 날에, 처음으로 아이들을 만났을 때 나의 생각보다 많이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첫날 5명이 봉사를 하러 갔는데, 아이들과 노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습니다.
N: 대학생의 사회봉사활동은 저에게 빡빡한 대학생활을 잠시 여유롭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쉼터 같은 곳 같습니다.
R: 자원봉사는 나중에 간호사가 됐을 때, 간호사가 되면 돈을, 대가를 받잖아요? 그때는 대가를 받고 자의든 타의든 일을 해나가야 하고 환자를 보고 돈을 받고 하니까, 입학했을 때 가졌던 봉사정신 희생정신 하면서 무장해도 막상 가면 그렇게 안 될 것 같은데 그때도 자원봉사를 하면서 예전 마음을 되살릴 수 있는 그런 것이 자원봉사인 것 같아요.
S: 그분이 혼자 사시는 게 아니라 뭐라고 해야 하지 단칸방에 얹혀 살아요 방 한 칸에 월세를 주고 같이 사시더라고요. 나이가 많은 할머니 같으신데 저희가 있을 때는 얘기도 잘하고 한번은 그 집주인 할머니가 없을 때 저희한테 안 좋게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S: 원래는 시험공부해야하고 과제해야 하고 이런 시간인데 이런걸 잠시 치워놓고 뭔가 활동을 하잖아요. 그게 좋았던 것 같아요 뭔가 일주일 해오던 게 아닌 다른 걸 하니까 그게 좋았어요.
S: 자원봉사하는 게 저한테는 터닝 포인트. 저한테는 바뀐 것도 많고 바뀌었고 주변을 돌아보게 됐고 그런 게 좀 생겨서 그래서 이제 그런 쪽으로 제 진로를 한번 생각도 하게 되고.
제안 방법
” 등의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 하여 참여자의 면담내용에 따라 자연스럽게 질문을 연결하면서 대상자의 봉사경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면담을 위한 질문은“당신은 간호학 전공자로서 봉사동아리 참여를 통한 자원봉사를 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였습니까?”, “봉사동아리를 가입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떤 문제점이 있었습니까?”, “봉사활동을 계속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등의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 하여 참여자의 면담내용에 따라 자연스럽게 질문을 연결하면서 대상자의 봉사경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2차 인터뷰는 A연구자 소재 간호학과 세미나실에서 실시하였으며 2인의 3차 인터뷰는 B연구자 소재 세미나실에서 실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필사된 내용을 여러 차례 반복해서 읽은 후 의미 있는 단어나 문장에 밑줄을 긋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깊이 있게 분석하였다. 3단계로 참여자의 진술 중 반복해서 나타난 의미 있는 진술을 연구자들이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진술로 만들어 의미를 구성하였다. 4단계로 연구자가 구성한 의미들을 참여자의 반응과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 및 주제모음으로 범주화하고 이들 주제가 원자료와 맥락의 일치 및 차별화가 있는지 등에 대해 연구자들이 모여 4차에 걸쳐 의견을 나누었다.
3단계로 참여자의 진술 중 반복해서 나타난 의미 있는 진술을 연구자들이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진술로 만들어 의미를 구성하였다. 4단계로 연구자가 구성한 의미들을 참여자의 반응과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 및 주제모음으로 범주화하고 이들 주제가 원자료와 맥락의 일치 및 차별화가 있는지 등에 대해 연구자들이 모여 4차에 걸쳐 의견을 나누었다. 5단계로 분석된 자료를 본질적 주제에 따라 그 체험의 의미중심으로 하나의 기술로 통합하고 그 기술을 연구현상의 본질적인 주제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들이 간호학과 대학생들에게 돌아가서 그들 경험과 일치정도를 확인하여 타당화 과정을 거쳤고, 연구자들 상호간의 검증을 받았다.
4단계로 연구자가 구성한 의미들을 참여자의 반응과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 및 주제모음으로 범주화하고 이들 주제가 원자료와 맥락의 일치 및 차별화가 있는지 등에 대해 연구자들이 모여 4차에 걸쳐 의견을 나누었다. 5단계로 분석된 자료를 본질적 주제에 따라 그 체험의 의미중심으로 하나의 기술로 통합하고 그 기술을 연구현상의 본질적인 주제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들이 간호학과 대학생들에게 돌아가서 그들 경험과 일치정도를 확인하여 타당화 과정을 거쳤고, 연구자들 상호간의 검증을 받았다. 분석과정 전반에 걸쳐 연구자들이 3차례의 의미 재분석의 과정을 통해 상호일치성을 논의하여 연구자간의 통합된 의미를 도출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였다.
모든 인터뷰는 연구자들에 의해서 실시되었으며,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여 여러 번 듣고 즉시 녹취를 하여 상황과 웃음, 중간의 비언어적 표현을 메모하면서 녹취하였다. A연구자가 9명, B연구자가 6명, C연구자가 4명의 참여자를 각각 30분간 1차 인터뷰 내용을 연구자들이 모여 녹취내용을 서로 교환하여 분석 검토하여, 같은 질문에 대해 상이한 내용이나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 질문 내용을 구성하여 질적 연구 자료 수집경험이 가장 많은 A연구자가 참여자중 6명을 대상으로 2차 인터뷰를 30분간 시행하여 추가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추가자료의 녹취 내용을 전체 연구자가 다시 모여 서로 교환하여 분석 검토하고 다시 불명확한 의미를 보이는 2인의 참여자의 경우, B연구자가 다시 3차 인터뷰를 45분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전체 연구자의 분석내용에 포함시켰다. 자료수집은 참여자의 인터뷰내용이 같은 질문에 반복되는 시점인 포화상태가 될 때 까지 시행하였으며 연구자들은 총 3차에 걸쳐 심층면담내용을 분석하고 검토하였다.
연구참여자는 P시 2개 대학과 G시 1개 대학에서 홀로 집에 사는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간호를 실시하는 봉사동아리 활동을 하는 간호대학생이다. 먼저 봉사동아리 활동을 2년 이상 계속 해온 2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고,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성격유형에 대한 파악과 자기 성찰 훈련을 하였다[7]. 연구자가 실시한 3일 동안의 자기성격유형에 대한 파악 훈련에 참여한 대학생들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및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자의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 중에서 각각의 힘의 에너지 집단(장, 머리, 가슴)별로 가장 많은 성격유형의 집단에 해당하는 자로 인터뷰에 동의한 19명으로 하였다 Table 1.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는 수집되었으며 참여자별 인터뷰 횟수는 1-3회였다. 모든 인터뷰는 연구자들에 의해서 실시되었으며,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여 여러 번 듣고 즉시 녹취를 하여 상황과 웃음, 중간의 비언어적 표현을 메모하면서 녹취하였다. A연구자가 9명, B연구자가 6명, C연구자가 4명의 참여자를 각각 30분간 1차 인터뷰 내용을 연구자들이 모여 녹취내용을 서로 교환하여 분석 검토하여, 같은 질문에 대해 상이한 내용이나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 질문 내용을 구성하여 질적 연구 자료 수집경험이 가장 많은 A연구자가 참여자중 6명을 대상으로 2차 인터뷰를 30분간 시행하여 추가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추가자료의 녹취 내용을 전체 연구자가 다시 모여 서로 교환하여 분석 검토하고 다시 불명확한 의미를 보이는 2인의 참여자의 경우, B연구자가 다시 3차 인터뷰를 45분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전체 연구자의 분석내용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봉사동아리 참여경험을 분석하였으며, 공통된 주제를 확인한 결과 16개의 하위주제로 구성된 7개의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봉사동아리 참여경험의 의미를 7가지 구성요소로 도출하였다. 7가지 구성요소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한계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로 이루어졌다 Table 2.
참여자의 허락 후 에는 본 연구에 자유의사에 의해 참여하겠다는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본 연구자는 나이, 학년, 성별 등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을 가진 참여자들을 고르게 선정하려고 하였으며 그들과 심층면담 후 자료분석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충분함과 적절함의 원리를 근거하여 인터뷰 내용이 같은 질문에 반복되는 답변이 형성되는 시점으로 참여자수를 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참여자수는 총 19명이었다.
연구자가 실시한 3일 동안의 자기성격유형에 대한 파악 훈련에 참여한 대학생들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및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자의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 중에서 각각의 힘의 에너지 집단(장, 머리, 가슴)별로 가장 많은 성격유형의 집단에 해당하는 자로 인터뷰에 동의한 19명으로 하였다 Table 1. 연구자는 사전에 성격유형검사 방법과 검증 방법, 성격유형에 대한 자기 성찰 훈련에 대한 방법에 대한 토의를 거쳐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연구자들은 질적 연구 관련 수업을 이수하였으며, 년 1회 이상 질적연구 학술대회에 참여하였고, 질적연구소 연구회활동 및 질적연구학회에 참석하여 훈련을 받았으며,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간호학 전공자 2인으로부터 연구의 준비와 제반준비,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검토 받아 보완하였으며,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함께 4회에 걸쳐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과정을 검토 받으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A연구자가 9명, B연구자가 6명, C연구자가 4명의 참여자를 각각 30분간 1차 인터뷰 내용을 연구자들이 모여 녹취내용을 서로 교환하여 분석 검토하여, 같은 질문에 대해 상이한 내용이나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 질문 내용을 구성하여 질적 연구 자료 수집경험이 가장 많은 A연구자가 참여자중 6명을 대상으로 2차 인터뷰를 30분간 시행하여 추가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추가자료의 녹취 내용을 전체 연구자가 다시 모여 서로 교환하여 분석 검토하고 다시 불명확한 의미를 보이는 2인의 참여자의 경우, B연구자가 다시 3차 인터뷰를 45분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전체 연구자의 분석내용에 포함시켰다. 자료수집은 참여자의 인터뷰내용이 같은 질문에 반복되는 시점인 포화상태가 될 때 까지 시행하였으며 연구자들은 총 3차에 걸쳐 심층면담내용을 분석하고 검토하였다. 면담에 소요된 시간은 30-45분이었으며, 심층 면담 전에 재차 연구의 목적과 취지, 녹음, 중간철회가능성과 개인신상에 대한 정보수집이 없음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 연구참여 동의서에 서명을 받았다.
대상 데이터
연구참여자에게 연구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연구참여를 통한 어떤 개인정보도 연구이외의 자료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연구참여 도중 연구대상자가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연구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개인관련 정보는 수집되지 않으며, 추후 연구참여나 연구결과에 대한 문의를 할 수 있는 연구자의 연락처와 소속을 제공하였다. 3개 간호학과 봉사동아리 참여 대학생 중 2년 이상 봉사활동을 해 온 학생으로 총 19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의 허락 후 에는 본 연구에 자유의사에 의해 참여하겠다는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본 연구자는 나이, 학년, 성별 등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을 가진 참여자들을 고르게 선정하려고 하였으며 그들과 심층면담 후 자료분석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충분함과 적절함의 원리를 근거하여 인터뷰 내용이 같은 질문에 반복되는 답변이 형성되는 시점으로 참여자수를 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참여자수는 총 19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총 1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는 수집되었으며 참여자별 인터뷰 횟수는 1-3회였다. 모든 인터뷰는 연구자들에 의해서 실시되었으며,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여 여러 번 듣고 즉시 녹취를 하여 상황과 웃음, 중간의 비언어적 표현을 메모하면서 녹취하였다.
먼저 봉사동아리 활동을 2년 이상 계속 해온 2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고,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성격유형에 대한 파악과 자기 성찰 훈련을 하였다[7]. 연구자가 실시한 3일 동안의 자기성격유형에 대한 파악 훈련에 참여한 대학생들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및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자의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 중에서 각각의 힘의 에너지 집단(장, 머리, 가슴)별로 가장 많은 성격유형의 집단에 해당하는 자로 인터뷰에 동의한 19명으로 하였다 Table 1. 연구자는 사전에 성격유형검사 방법과 검증 방법, 성격유형에 대한 자기 성찰 훈련에 대한 방법에 대한 토의를 거쳐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연구참여자는 P시 2개 대학과 G시 1개 대학에서 홀로 집에 사는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간호를 실시하는 봉사동아리 활동을 하는 간호대학생이다. 먼저 봉사동아리 활동을 2년 이상 계속 해온 2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고, 성격유형에 따른 자기성격유형에 대한 파악과 자기 성찰 훈련을 하였다[7].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총 1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는 수집되었으며 참여자별 인터뷰 횟수는 1-3회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해석학적 현상학적인 방법 중 colaizzi[8]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은 대학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을 통하여 처음에는 새로운 상황과 낮선 사람과의 만남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대인관계 확장과 전공에 대해 접근과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고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없는 한계에 대한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네 번째 주제인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게 되고 다양한 사람과 어울리는 방법을 알면서 다른 사람의 다양함을 이해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두 번째 주제인 ‘상황적 한계에 부딪힘’은 대상자를 이해하게 되면서 대상자의 현재 상황을 안타까워하고 간호학생으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음을 아쉬워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결과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등의 일반적인 전공중심의 봉사경험에서 느끼는 경험 외에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상황적 한계에 부딪힘’, ‘미래에 대한 자부심’을 새롭게 도출 하였다.
세 번째 주제인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는 어려움을 겪은 봉사활동이 끝난 후 보람을 느끼며 봉사활동 자체가 대학생활의 여유가 될 수 있었다.
여섯 번째 주제인 ‘전공으로의 접근’은 간호대학생이 봉사활동을 통하여 환자에게 먼저 다가가는 따뜻한 간호사가 되어야겠다는 마음이 생기면서 간호사가 되어서 순수하게 봉사하던 지금의 모습을 떠올리며 전인간호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간호학과 공부라는 빡빡한 대학생활에서 잠시 여유롭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쉼을 얻을 수 있었고, 머릿속의 가득한 생각들을 잠시 잊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원봉사가 주는 것이라고 만 생각 했던 봉사가 주고받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처음으로 대면하는 상황에서 봉사활동이 생각보다 많이 힘들었고 쉽지 않은 경험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연구결과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상황적 한계 간호대학생의 동아리참여 자원봉사 경험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의 7개의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는 16개의 하위주제로부터 구성되었다.
후속연구
봉사 활동 초기에 경험하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과 상반되는 개념인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는 봉사활동 지속성을 결정하는 갈등과정이므로이 단계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과 간호사의 역할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오늘날 간호전문직과 간호사의 역할은 의료환경 및 건강체계의 변화, 의료수요의 급증, 대상자의 건강 요구 다양화 및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인식변화로 인해 확대되었다[1]. 이러한 실무 발전에 따라 간호학생들도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와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게 되었다[2].
동아리 활동의 의미는?
그런 의미에서 동아리 활동은 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더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활동으로써 본격적인 사회봉사 활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5]. 따라서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봉사 활동자를 늘리는 것도 지역사회와 개인의 건강과 행복증진에 도움이 되겠지만, 한번 시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것도 중요하다.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결과는?
기록된 내용 분석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연구자간 상호일치성을 위해 3차례의 의미 재분석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간 통합된 의미를 도출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였다. 연구결과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한계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의 7개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목표를 설립하고 해결해 나가는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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