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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동아리참여 자원봉사 경험
Experiences of Volunteer Group Ac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262 - 7272  

배경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양영옥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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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이다. 2015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3개 대학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는 간호대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다. 연구질문은 "당신은 간호학 전공자로서 대학생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를 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였습니까?"이었으며 1-3회 30-45분간 심층인터뷰를 하였다. 기록된 내용 분석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연구자간 상호일치성을 위해 3차례의 의미 재분석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간 통합된 의미를 도출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였다. 연구결과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한계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의 7개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목표를 설립하고 해결해 나가는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with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he volunteer experience through group activitie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May 1 to June 12 2015, we collected data from 19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nursing group activities at 3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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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대학봉사 동아리 활동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탐색하여 계속적인 인성발달과 봉사동아리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질적 연구이다.
  • M: 그 날은 막내를 보느라 다른 아이들을 많이 못 봤었던 날이었지만, 마지막에 헤어질 때 막내가 나한테 인사를 해주는 것을 보고 집에 돌아가는 길이 너무 즐거웠어요. 이학년이 된 지금도 봉사를 꾸준히 가면서 예전에 내가 느꼈던 그냥 의미 없는 활동이 아니라, 정말 뜻 깊고 좋은 봉사를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해요.

가설 설정

  • H: 봉사를 하면서 간호사에게 제일 중요한 덕목인 인성을 갖추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병원에서 봉사 하는 경우 간호사의 생활을 미리 보며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이 많으며 재가시설, 보육원에서 봉사를 하는 경우는 환자의 주요 나이층이 아동, 노인이기 때문에 졸업하고 병원에 취입한 갓 신입 간호사여도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환자를 능숙하게 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H: 봉사를 하면서 저는 봉사는 도움을 주는 게 아니라, 하는 사람이 오히려 받는 게 많은 활동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M: 첫 날에, 처음으로 아이들을 만났을 때 나의 생각보다 많이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첫날 5명이 봉사를 하러 갔는데, 아이들과 노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습니다.
  • N: 대학생의 사회봉사활동은 저에게 빡빡한 대학생활을 잠시 여유롭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쉼터 같은 곳 같습니다.
  • R: 자원봉사는 나중에 간호사가 됐을 때, 간호사가 되면 돈을, 대가를 받잖아요? 그때는 대가를 받고 자의든 타의든 일을 해나가야 하고 환자를 보고 돈을 받고 하니까, 입학했을 때 가졌던 봉사정신 희생정신 하면서 무장해도 막상 가면 그렇게 안 될 것 같은데 그때도 자원봉사를 하면서 예전 마음을 되살릴 수 있는 그런 것이 자원봉사인 것 같아요.
  • S: 그분이 혼자 사시는 게 아니라 뭐라고 해야 하지 단칸방에 얹혀 살아요 방 한 칸에 월세를 주고 같이 사시더라고요. 나이가 많은 할머니 같으신데 저희가 있을 때는 얘기도 잘하고 한번은 그 집주인 할머니가 없을 때 저희한테 안 좋게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 S: 원래는 시험공부해야하고 과제해야 하고 이런 시간인데 이런걸 잠시 치워놓고 뭔가 활동을 하잖아요. 그게 좋았던 것 같아요 뭔가 일주일 해오던 게 아닌 다른 걸 하니까 그게 좋았어요.
  • S: 자원봉사하는 게 저한테는 터닝 포인트. 저한테는 바뀐 것도 많고 바뀌었고 주변을 돌아보게 됐고 그런 게 좀 생겨서 그래서 이제 그런 쪽으로 제 진로를 한번 생각도 하게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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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과 간호사의 역할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오늘날 간호전문직과 간호사의 역할은 의료환경 및 건강체계의 변화, 의료수요의 급증, 대상자의 건강 요구 다양화 및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인식변화로 인해 확대되었다[1]. 이러한 실무 발전에 따라 간호학생들도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와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게 되었다[2].
동아리 활동의 의미는? 그런 의미에서 동아리 활동은 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더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활동으로써 본격적인 사회봉사 활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5]. 따라서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봉사 활동자를 늘리는 것도 지역사회와 개인의 건강과 행복증진에 도움이 되겠지만, 한번 시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것도 중요하다.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한 결과는? 기록된 내용 분석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연구자간 상호일치성을 위해 3차례의 의미 재분석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간 통합된 의미를 도출하여 연구결과의 타당도를 높였다. 연구결과는 '낯선 상황에 놓여져 힘듦', '한계에 부딪힘', '뿌듯함이 밀려드는 대학생활의 쉼표',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발돋움', '변화된 나를 발견', '전공으로의 접근', '미래에 대한 자부심'의 7개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자원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의 공동목표를 설립하고 해결해 나가는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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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 M. Thompson, S. Jarvis, P. Sparacino, D. Kuo, S. Genz, "Perceptions of Health Equity and Subjective Social Stastus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Engaged in Service-Learning Activities in Hawai'i", Journal of Medicine and Public Health, Vol. 72, No. 10, pp. 339-345, October, 2013. 

  2. S. Kwon, Y. Tae, "Christi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Spiritu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14, No. 2, pp. 92-104, November, 2013. 

  3. H. H. Chin, "A study of Voluntary Activities of Undergraduate",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Information, Mokw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4. Y. Kim, "The Research of the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 about Voluntary Activity",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Vol. 2, No. 2, pp. 47-59, 2010. 

  5. Y. M. Kwon, H. J. Joo, K. M. Cho, "A study on College Nursing Students' Volunteering Activities, Volunteering Motivation and Needs, Sociability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0, No. 1, pp. 20-32, 2004. 

  6. A. Hakim,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about their Field of Study", Journal of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and Professionalism, Vol. 2, No. 2, pp. 82-87, April, 2014. 

  7. H. K. Kim, "How to Treat the Passion of Enneagram Type 6",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15, No. 1, pp. 63-76, May, 2014. 

  8. P.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9. S. S. Hwang, "A study on Nursing Students Volunteer Experience in Visiting Ambulatory Bathing Service",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Vol. 15, No. 2, pp. 308-322, 2004. 

  10. J. Kang, "Factor Analysi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Recognition and Reward Affecting the Continuance Will of University Student Volunte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2, pp. 5728-1573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728 

  11. J. A. Kim, J. Ko, "A study on Clinical Reso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vement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3, pp. 1874-188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874 

  12. S. Bassi,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Service-learning through a School -based Community Project", Nursing Education Research, Vol. 32, No. 3, pp. 162-166, 2014. 

  13. K. Park, "Factors influencing Attitudes toward Elders by Voluntee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Gerontology Nursing, Vol. 14, No. 3, pp. 191-199, 2012. 

  14. S. O. Ro, I. S. Park, "Nursing Student Service Expierence at Elderly Welfare Agency", Chun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Vol. 7, No. 1, pp. 57-73, 2004. 

  15. J. Lee, N. Kwein, S. Yoon, "Effects of a older Volunteer Activity on the Career Development of Girl's Middle School Student - Career Attitude Matutrity, Career Decision Lev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0, pp. 4322-4327,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0.4322 

  16. M. Shin,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3, No. 11, pp. 1024-1035,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1.1024 

  17. K. A. Chung, H. J. Jang, "Effects of Elderly Care Voluntary Program o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00-207, August,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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