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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6 - 10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박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
본 연구는 정시성의 목표값이 운영 요구조건으로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해당연도에는 철도운영자에게 패널티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철도시스템의 신뢰도에 따라 총 운영기간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철도운영자는 이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에 대해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철도운영자가 운영기간 동안의 패널티 부과회수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의 서비스 신뢰도 목표로 설정할 수 있도록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의 서비스 고장 간 거리에 따라 연간 패널티 부과 확률 및 철도시스템의 운영연수 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를 산출하는 절차 및 계산식을 제안한다.
This article deals with a problem of setting reliability targets of the railroad systems where the punctuality target is given to the operator and a penalty is imposed for the year when the target is not met. The operator should set the reliability targets of the railroad system and sub-systems be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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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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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서비스의 우수성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 철도 서비스의 우수성을 결정하는 요소들로 안전성, 정시성, 승차감, 접근성, 시격, 요금구조, 운영자 비용, 환경 영향 등 다양한 인자들이 있다. 이 중에는 정량화 및 측정 가능한 인자들이 있고 그렇지 못한 인자들도 있다. | |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확보에 대한 기대 효과는? | 하지만 대부분의 철도 운영 환경에서도 정시성은 중요한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확보는 필수적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결과는 정시성 요구조건이 주어진 민사사업의 경우에는 성공적인 민자 철도 사업 수주 및 운영을 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운영기관의 관점에서 철도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량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관리하고자 할 때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에 대해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는? | 본 연구는 정시성의 목표값이 운영 요구조건으로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해당연도에는 철도운영자에게 패널티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철도시스템의 신뢰도에 따라 총 운영기간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철도운영자는 이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에 대해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철도운영자가 운영기간 동안의 패널티 부과회수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의 서비스 신뢰도 목표로 설정할 수 있도록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의 서비스 고장 간 거리에 따라 연간 패널티 부과 확률 및 철도시스템의 운영연수 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를 산출하는 절차 및 계산식을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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