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정시성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서비스 신뢰도 목표값 설정
Setting the Service Reliability Target for Meeting the Punctuality Requirement of the Railroad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6 - 10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박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

초록

본 연구는 정시성의 목표값이 운영 요구조건으로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해당연도에는 철도운영자에게 패널티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철도시스템의 신뢰도에 따라 총 운영기간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철도운영자는 이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에 대해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철도운영자가 운영기간 동안의 패널티 부과회수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의 서비스 신뢰도 목표로 설정할 수 있도록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의 서비스 고장 간 거리에 따라 연간 패널티 부과 확률 및 철도시스템의 운영연수 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를 산출하는 절차 및 계산식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eals with a problem of setting reliability targets of the railroad systems where the punctuality target is given to the operator and a penalty is imposed for the year when the target is not met. The operator should set the reliability targets of the railroad system and sub-systems be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거리 단위를 시간 또는 기타 단위로 변환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KBSF(Mean Kilometer Between Service Failures) 지표를 사용하여 신뢰도 목표를 설정한다. MKBSF 목표값을 설정할 때 먼저 서비스 고장을 정의해야 하는데 이 때 열차가 정시에 도착하지 못하게 만드는 사건들을 일으키는 고장을 서비스 고장으로 정의해야 한다.
  • 따라서 철도서비스 정시성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철도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정시성 요구 조건이 주어진 경우 이를 만족하기 위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 우수한 철도서비스 공급을 위해서 정량화하고 측정 가능한 철도서비스 품질 인자들에 대해서는 그 목표치를 세우고 그 값을 달성하도록 관리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철도서비스 품질 인자인 정시성의 목표값이 운영 요구조건으로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해당연도에는 철도운영자에게 패널티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상황하에서 주어진 정시성 요구 조건 값을 만족하기 위해 전체 철도시스템에 대한 MKBSF 목표값을 설정하고 차량시스템, 신호/통신 시스템, 전력시스템, 궤도시스템에 대해 MKBSF 목표값을 할당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기호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운영 요구조건의 하나로 정시성 목표 값이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해당연도에는 패널티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의 서비스 고장간 거리에 따라 연간 패널티 부과 확률 및 철도시스템의 운영연수 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를 산출하는 계산식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운영자는 수락 가능한 패널티 부과 회수를 만드는 서비스 고장 간 거리를 철도시스템의 서비스 신뢰도 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최초의 서비스 지연을 일으키는 일차적 원인 중 철도시스템의 고장 또는 결함에 의한 지연 비율(β)은 알려져 있다고 가정한다.
  • 목표값이 설정되면 하위 시스템의 MKBSF(i) 목표값을 할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고 장을 일으키는 철도시스템의 고장 중 각 하위시스템 즉 차량시스템, 신호/통신 시스템, 전력시스템, 궤도시스템에 의한 서비스 고장 비율은 일정하고 알려져 있다고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차적 원인 즉 이미 발생된 지연의 결과에 의한 지연은 일차적 원인에 의한 지연의 일정비율만큼 지연되며 그 비율은 알려져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Y1 = Y2(1+Pa)이므로 연간 패널티 부과 확률 (Pm) 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신뢰도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시스템의 운영 상황과 목표 설정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시스템은 차량시스템, 신호/통신 시스템, 전력시스템, 궤도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전체 철도시스템에 대한 MKBSF 목표값을 설정하고 차량시스템, 신호/통신 시스템, 전력시스템, 궤도시스템에 대해 MKBSF 목표값을 할당한다.
  • 수치예제의 기본 상황은 PR = 0.95, NS = 40000, DS = 450km, Pa = 0.2, TO = 30년, β = 0.2, θ(1) = 0.5, θ(2) = 0.3, θ(3) = 0.1, θ(4) = 0.1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서비스의 우수성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철도 서비스의 우수성을 결정하는 요소들로 안전성, 정시성, 승차감, 접근성, 시격, 요금구조, 운영자 비용, 환경 영향 등 다양한 인자들이 있다. 이 중에는 정량화 및 측정 가능한 인자들이 있고 그렇지 못한 인자들도 있다.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확보에 대한 기대 효과는? 하지만 대부분의 철도 운영 환경에서도 정시성은 중요한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확보는 필수적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결과는 정시성 요구조건이 주어진 민사사업의 경우에는 성공적인 민자 철도 사업 수주 및 운영을 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운영기관의 관점에서 철도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량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관리하고자 할 때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에 대해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는? 본 연구는 정시성의 목표값이 운영 요구조건으로 주어지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해당연도에는 철도운영자에게 패널티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철도시스템의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철도시스템의 신뢰도에 따라 총 운영기간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철도운영자는 이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에 대해 신뢰도 목표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철도운영자가 운영기간 동안의 패널티 부과회수를 고려하여 철도시스템의 서비스 신뢰도 목표로 설정할 수 있도록 철도시스템 및 하위시스템의 서비스 고장 간 거리에 따라 연간 패널티 부과 확률 및 철도시스템의 운영연수 동안 패널티 부과 회수를 산출하는 절차 및 계산식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V. Petkar (1980, Setting up reliability goals for system, Reliability Engineering, 1(1), pp 43-48. 

  2. J.P. Rooney (1983) Setting reliability goals for PROCEDD control instrumentation, Control Engineering, 30(2), pp. 94-96. 

  3. S. Carlier, M. Coindoz, L. Denuville, L. Garbellini, A. Altavilla (1996), Evalu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equirements for manned space vehicles with extended on-orbit stay time, Acta Astraunautca, 38(2), pp. 115-123. 

  4. P.H. Tatry, F. Deneu, L. Simonotti (1997) RAMS approach for reusable launch vehicle advanced studies, Acta Astraunautca, 41(11), pp. 791-797. 

  5. H.G. Lee, J.H. Choi (2000) A study on the RAM Object Valu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3( 1), pp. 220-230. 

  6. I.S Chung, K.W. Lee, J.W. Kim (2008) Study on setting the quantitative RAM goals for rolling 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4), pp. 390-397. 

  7. UIC Code 450-2 (2009) Assessment of the performance of the network related to rail traffic operation for the purpose of quality analyses - delay coding and delay cause attribution process 

  8. Z. Vintr, R. Holub (2001) R&M requirements allocation in upgrading a system,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Annual Proceedings, pp. 258-26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