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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39 - 48
강보순 (배재대학교)
The paper describes four practical cases of railway structure concerning a three-dimensional numerical approach to analyse dynamic soil-structure interaction(SSI)of railway tracks on layered soil under transient load in the time domain. The SSI-Model has been implemented in TDAPIII accounting for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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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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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진동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궤도진동은 지반과 연결된 궤도계 와 궤도 위에서 이동하는 열차계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이들의 접촉점에서 발생되는 힘에 의해 발생된다. 진동이 발생되는 원인은 크게 규칙적인 경우와 불규칙한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규칙적인 경우는 열차의 바퀴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각 바퀴가 레일의 특정점을 지날 때마다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경우(Wheel Pass Frequency)이고, 불규칙한 경우는 바퀴의 마모 및 레일표면의 불균일성에 의하여 발생되는 경우이다. | |
진동이 발생되는 원인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 궤도진동은 지반과 연결된 궤도계 와 궤도 위에서 이동하는 열차계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이들의 접촉점에서 발생되는 힘에 의해 발생된다. 진동이 발생되는 원인은 크게 규칙적인 경우와 불규칙한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규칙적인 경우는 열차의 바퀴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각 바퀴가 레일의 특정점을 지날 때마다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경우(Wheel Pass Frequency)이고, 불규칙한 경우는 바퀴의 마모 및 레일표면의 불균일성에 의하여 발생되는 경우이다. 열차 운행시 트랙에서 발생되어 지반을 통해 전달되는 지반 진동파는 크게 압축파(Compression Waves), 전단파 (Shear Waves) 및 표면파(Surface Waves : 일명 Rayleigh파) 로 구분되는데 이러한 파의 에너지는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분산 및 흡수로 인한 확산으로 감소된다. | |
해석적인 진동의 예측 방법 중 열차하중의 평가 방법은 무엇을 통해 해석할 수 있는가? | 해석적인 진동의 예측 방법은 열차하중의 평가와 이를 이용한 지반에서의 진동전파해석으로 나눌 수 있다. 열차하중의 평가는 차량-궤도 상호 작용을 고려한 해석을 통해서 해석할 수 있으며 지반과 구조물에서의 진동전파해석은 원역 지반을 모형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한 지반-구조물 상호작용해석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대표적인 지반-구조물 상호작용해석에는 지반과 구조물 모두 유한요소법(FEM) 를 사용하는 해석방법과 반 무한한 지반은 경계요소(BEM) 를 사용하고 구조물은 유한요소(FEM)를 사용해 해석하는 방법이다. |
R. Lee, and G. Schmid, Einfluss von Unterbau u. (1995) Untergrund auf Erschetterungen u. dereen Ausbreitung an Schienenwegente Tagungsband igi, Westheim, 9.
B.S. Kang (1998) Stahlfaserbeton und stahlfaserverstaerkter Stahlbeton unter Schwellbeanspruchung. Dissertataion, Ruhr-Universitaet Bochum,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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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Heineke and R. Katzenbach (2001) Gebrauchstauglichkeit-suntersuchungen zum Langzeitsetzungsverhalten der Festen fahrbahn im Modellversuch. Bauingenie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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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 Kang (2005) Soil and track Interaction under Railway L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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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ration Limits of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for Organization)
Limit of Traffic Noise and Vibration, Article 37 of the Noise and Vibration Control.
DIN 4150, part-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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